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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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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발 과제 ===
 
=== 기술개발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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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이드 뮤지엄 리모델링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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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팀명===
 
===과제 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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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人
  
 
===지도교수===
 
===지도교수===
000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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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나 교수님, 권기혁 교수님, 허정호 교수님, 현창택 교수님, 이상훈 교수님, 이현종 교수님
  
 
===개발기간===
 
===개발기간===
2019년 3월 ~ 2019년 6월 (총 4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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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 2021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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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58710**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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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88710** **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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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38710** **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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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58710** **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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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78710**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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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88710** 장**
  
 
==서론==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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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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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과제 요약====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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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미국문화원의 서울메이드뮤지엄으로의 리모델링
====개발 과제의 배경====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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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목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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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건축공학전공의 설계주제는 지난 2020년 11월 서울메이드 뮤지엄 리모델링 설계공모이다. 서울메이드 뮤지엄은 국가등록문화재 제 238호 '서울 구 미국문화원'을 활용하여 구축하는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상품과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며 밀레니얼 Z세대 소비자와 소통하는 장소이다. '서울 구 미국문화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 시대적 가치에 서울메이드 브랜드를 결합하여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자 복합무화체험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
====설계 과제의 목표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분석(State of art)====
+
#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상품과 콘텐츠를 큐레이션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 '''MZ세대'''와 '''기업'''간의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내용
+
# 서울 구 미국 문화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시대적 가치'''를 보존
*특허조사 특허 전략 분석
+
# 서울의 '''중소기업 스타트업 진흥을 도모'''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내용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설계 개요==
*경쟁제품 조사 비교
+
===팀명===
내용
+
유행을 선도하는 서울 속에서 개인의 ‘취향’과 ‘Identity’를 찾아내어 새로운 유행의 슬로건인 '유행이 없는 것이 유행' 을 실현시키는 서울 사람들이란 의미에서 "서울人"이라는 팀명을 선정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건물명===
====기술적 기대효과====
+
서울의 취향: 서울 고유의 브랜드를 가지고 건물을 통해 MZ세대에게 개인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건물 개요===
====개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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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3 (을지로1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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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적: 1,938.5 𝑚^2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건축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내용
+
*건축면적: 936.16 𝑚^2
 +
*연면적: 4,419.55 𝑚^2
 +
*건폐율: 48.29%
 +
*용적률: 204.19%
  
==설계==
+
==설계안==
===설계사양===
+
===건축계획===
====제품의 요구사항====
+
====Concept====
내용
+
서울메이드뮤지엄의 구성요소인 건축물,개인,중소기업의 공통점인 'Identity'를 건축물의 컨셉으로 선정
====설계 사양====
+
====설계목표====
내용
+
*건축물 자체의 Identity를 표현 및 보존
 +
*개인의 Identity를 찾는 공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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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등의 스타트업 활성화 및 기업간 협업 공간 제공
 +
====Z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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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은 건물의 Identity, 2층:의(衣), 3층:주(住), 4층:식(食), 5층:취향의 공간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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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층별 다른 테마의 공간 구성을 통해 맞춤형 동선 의도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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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조닝1.PNG]]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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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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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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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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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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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4층.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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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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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5층.PNG]]
  
===상세설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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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구조===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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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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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제거를 통한 대공간 쇼룸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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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한 쇼룸 동선 연계를 위한 3층 슬라브 일부 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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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구조사진.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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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설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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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보설계.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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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기둥설계.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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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슬라브보강설계.PNG]]
  
==결과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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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환경===
===완료 작품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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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목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
#건물 노후화로 인한 외피 성능 저하 -> 외피 성능 개선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내용
+
#동절기 외기 친입 최소화 -> 전실 구획을 통한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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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속 녹지 공간 구획 -> 옥상정원 조성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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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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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단열재.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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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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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창호.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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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실구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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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전실.PNG]]
  
===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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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결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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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환경결론.PNG]]
  
===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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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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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관리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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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룸: 개인의 취향을 고객이 느껴볼 수 있는 공간, 대공간 형성을 위해 기둥 제거 및 철골 구조체 신설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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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쇼룸1.PNG]]    [[파일:서울인쇼룸2.PNG]]
  
===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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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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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서울인VE제안서.PNG]]
  
===특허 출원 내용===
+
==결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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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소개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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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서울인서울의취향소개영상.mp4]]

2021년 6월 20일 (일) 03:28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서울메이드 뮤지엄 리모델링 사업

과제 팀명

서울人

지도교수

이주나 교수님, 권기혁 교수님, 허정호 교수님, 현창택 교수님, 이상훈 교수님, 이현종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3월 ~ 2021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58710** 권**(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88710** 권**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38710** 노**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58710** 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78710** 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88710** 장**

서론

설계 과제의 개요

설계 과제 요약

구 미국문화원의 서울메이드뮤지엄으로의 리모델링

설계 과제의 배경

2021년 건축공학전공의 설계주제는 지난 2020년 11월 서울메이드 뮤지엄 리모델링 설계공모이다. 서울메이드 뮤지엄은 국가등록문화재 제 238호 '서울 구 미국문화원'을 활용하여 구축하는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상품과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며 밀레니얼 및 Z세대 소비자와 소통하는 장소이다. '서울 구 미국문화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 시대적 가치에 서울메이드 브랜드를 결합하여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자 복합무화체험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설계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상품과 콘텐츠를 큐레이션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2. MZ세대기업간의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3. 서울 구 미국 문화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시대적 가치를 보존
  4. 서울의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진흥을 도모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설계 개요

팀명

유행을 선도하는 서울 속에서 개인의 ‘취향’과 ‘Identity’를 찾아내어 새로운 유행의 슬로건인 '유행이 없는 것이 유행' 을 실현시키는 서울 사람들이란 의미에서 "서울人"이라는 팀명을 선정

건물명

서울의 취향: 서울 고유의 브랜드를 가지고 건물을 통해 MZ세대에게 개인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물

건물 개요

  •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3 (을지로1가)
  • 면적: 1,938.5 𝑚^2
  • 건축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 건축면적: 936.16 𝑚^2
  • 연면적: 4,419.55 𝑚^2
  • 건폐율: 48.29%
  • 용적률: 204.19%

설계안

건축계획

Concept

서울메이드뮤지엄의 구성요소인 건축물,개인,중소기업의 공통점인 'Identity'를 건축물의 컨셉으로 선정

설계목표

  • 건축물 자체의 Identity를 표현 및 보존
  • 개인의 Identity를 찾는 공간 제공
  • 중소기업 등의 스타트업 활성화 및 기업간 협업 공간 제공

Zoning

1층은 건물의 Identity, 2층:의(衣), 3층:주(住), 4층:식(食), 5층:취향의 공간 배치 각 층별 다른 테마의 공간 구성을 통해 맞춤형 동선 의도


서울인조닝1.PNG

스페이스프로그램

  • 1층

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1층.PNG

  • 2,3층

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2층.PNG

  • 4층

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4층.PNG

  • 5층

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5층.PNG

건축구조

구조개요

  • 기둥제거를 통한 대공간 쇼룸 형성
  • 원활한 쇼룸 동선 연계를 위한 3층 슬라브 일부 해체

서울인구조사진.PNG

구조설계안

서울인보설계.PNG 서울인기둥설계.PNG 서울인슬라브보강설계.PNG

건축환경

설계목표

  1. 건물 노후화로 인한 외피 성능 저하 -> 외피 성능 개선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2. 동절기 외기 친입 최소화 -> 전실 구획을 통한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3. 도심 속 녹지 공간 구획 -> 옥상정원 조성
  • 단열재

서울인단열재.PNG

  • 창호

서울인창호.PNG

  • 전실구획

서울인전실.PNG

설계결론

서울인환경결론.PNG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중점관리대상

  • 쇼룸: 개인의 취향을 고객이 느껴볼 수 있는 공간, 대공간 형성을 위해 기둥 제거 및 철골 구조체 신설공간

서울인쇼룸1.PNG 서울인쇼룸2.PNG

VE제안

   서울인VE제안서.PNG

결론

서울인소개영상

파일:서울인서울의취향소개영상.m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