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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서울의 취향: 서울 고유의 브랜드를 가지고 건물을 통해 MZ세대에게 개인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물 | |
===건물 개요=== | ===건물 개요=== | ||
| − | + |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3 (을지로1가) | |
| + | *면적: 1,938.5 𝑚^2 | ||
| + | *건축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 ||
| + | *건축면적: 936.16 𝑚^2 | ||
| + | *연면적: 4,419.55 𝑚^2 | ||
| + | *건폐율: 48.29% | ||
| + | *용적률: 204.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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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서울메이드뮤지엄의 구성요소인 건축물,개인,중소기업의 공통점인 'Identity'를 건축물의 컨셉으로 선정 | |
| − | ==== | + | ====설계목표==== |
| − | + | *건축물 자체의 Identity를 표현 및 보존 | |
| + | *개인의 Identity를 찾는 공간 제공 | ||
| + | *중소기업 등의 스타트업 활성화 및 기업간 협업 공간 제공 | ||
| + | ====Zoning==== | ||
| + | 1층은 건물의 Identity, 2층:의(衣), 3층:주(住), 4층:식(食), 5층:취향의 공간 배치 | ||
| + | 각 층별 다른 테마의 공간 구성을 통해 맞춤형 동선 의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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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3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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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층 | ||
| + | [[파일: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4층.PNG]] | ||
| + | *5층 | ||
| + | [[파일:서울인스페이스프로그램5층.PNG]] | ||
| − | === | + | ===건축구조=== |
| − | + | ====구조개요==== | |
| + | *기둥제거를 통한 대공간 쇼룸 형성 | ||
| + | *원활한 쇼룸 동선 연계를 위한 3층 슬라브 일부 해체 | ||
| + | [[파일:서울인구조사진.PNG]] | ||
| + | ====구조설계안==== | ||
| + | [[파일:서울인보설계.PNG]] | ||
| + | [[파일:서울인기둥설계.PNG]] | ||
| + | [[파일:서울인슬라브보강설계.PNG]] | ||
| − | === | + | ===건축환경=== |
| − | + | ====설계목표==== | |
| + | #건물 노후화로 인한 외피 성능 저하 -> 외피 성능 개선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 ||
| + | #동절기 외기 친입 최소화 -> 전실 구획을 통한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 ||
| + | #도심 속 녹지 공간 구획 -> 옥상정원 조성 | ||
| + | *단열재 | ||
| + | [[파일:서울인단열재.PNG]] | ||
| + | *창호 | ||
| + | [[파일:서울인창호.PNG]] | ||
| + | *전실구획 | ||
| + | [[파일:서울인전실.P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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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설계결론==== | ||
| + | [[파일:서울인환경결론.P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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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 ||
| + | ====중점관리대상==== | ||
| + | *쇼룸: 개인의 취향을 고객이 느껴볼 수 있는 공간, 대공간 형성을 위해 기둥 제거 및 철골 구조체 신설공간 | ||
| + | [[파일:서울인쇼룸1.PNG]] [[파일:서울인쇼룸2.PNG]] | ||
| + | |||
| + | ====VE제안==== | ||
| + | [[파일:서울인VE제안서.PNG]] | ||
| + | |||
| + | ==결론== | ||
| + | ===서울인소개영상=== | ||
| + | [[파일:서울인서울의취향소개영상.mp4]] | ||
2021년 6월 20일 (일) 03:28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서울메이드 뮤지엄 리모델링 사업
과제 팀명
서울人
지도교수
이주나 교수님, 권기혁 교수님, 허정호 교수님, 현창택 교수님, 이상훈 교수님, 이현종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3월 ~ 2021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58710** 권**(팀장)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88710** 권**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38710** 노**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58710** 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78710** 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부·과 20188710** 장**
서론
설계 과제의 개요
설계 과제 요약
구 미국문화원의 서울메이드뮤지엄으로의 리모델링
설계 과제의 배경
2021년 건축공학전공의 설계주제는 지난 2020년 11월 서울메이드 뮤지엄 리모델링 설계공모이다. 서울메이드 뮤지엄은 국가등록문화재 제 238호 '서울 구 미국문화원'을 활용하여 구축하는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상품과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며 밀레니얼 및 Z세대 소비자와 소통하는 장소이다. '서울 구 미국문화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 시대적 가치에 서울메이드 브랜드를 결합하여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자 복합무화체험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설계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서울의 감성이 투영된 상품과 콘텐츠를 큐레이션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 MZ세대와 기업간의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 서울 구 미국 문화원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시대적 가치를 보존
- 서울의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진흥을 도모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설계 개요
팀명
유행을 선도하는 서울 속에서 개인의 ‘취향’과 ‘Identity’를 찾아내어 새로운 유행의 슬로건인 '유행이 없는 것이 유행' 을 실현시키는 서울 사람들이란 의미에서 "서울人"이라는 팀명을 선정
건물명
서울의 취향: 서울 고유의 브랜드를 가지고 건물을 통해 MZ세대에게 개인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물
건물 개요
-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3 (을지로1가)
- 면적: 1,938.5 𝑚^2
- 건축규모: 지하 1층, 지상 5층
- 건축면적: 936.16 𝑚^2
- 연면적: 4,419.55 𝑚^2
- 건폐율: 48.29%
- 용적률: 204.19%
설계안
건축계획
Concept
서울메이드뮤지엄의 구성요소인 건축물,개인,중소기업의 공통점인 'Identity'를 건축물의 컨셉으로 선정
설계목표
- 건축물 자체의 Identity를 표현 및 보존
- 개인의 Identity를 찾는 공간 제공
- 중소기업 등의 스타트업 활성화 및 기업간 협업 공간 제공
Zoning
1층은 건물의 Identity, 2층:의(衣), 3층:주(住), 4층:식(食), 5층:취향의 공간 배치 각 층별 다른 테마의 공간 구성을 통해 맞춤형 동선 의도
스페이스프로그램
- 1층
- 2,3층
- 4층
- 5층
건축구조
구조개요
- 기둥제거를 통한 대공간 쇼룸 형성
- 원활한 쇼룸 동선 연계를 위한 3층 슬라브 일부 해체
구조설계안
건축환경
설계목표
- 건물 노후화로 인한 외피 성능 저하 -> 외피 성능 개선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 동절기 외기 친입 최소화 -> 전실 구획을 통한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 도심 속 녹지 공간 구획 -> 옥상정원 조성
- 단열재
- 창호
- 전실구획
설계결론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중점관리대상
- 쇼룸: 개인의 취향을 고객이 느껴볼 수 있는 공간, 대공간 형성을 위해 기둥 제거 및 철골 구조체 신설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