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P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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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어(Peer)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28일 (목) 11:01 판 (가치평가 및 개선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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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창동·상계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설계

영문 : The Project Design of Cultural Industrial Complex in Chang-dong and Sang-gye

조 이름

피어(Peer) : 한국어 '피어나다'의 어간 피어에서 따온 것으로, 무에서 유를 꽃피우는 스타트업처럼 꽃을 피운다는 의미를 가지고, '또래 집단'이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Peer의 뜻도 가진다.

지도교수

이주나 교수님

권기혁 교수님

허정호 교수님

이현종 교수님

현창택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2월 27일 ~ 2018년 6월 5일 (약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3871043 한동호 (조장)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3871033 정상운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과 2012871020 양민석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1) 위치 :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 11길 74(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일원)

(2) 대지 면적 : 10,746㎡

(3) 시설규모

 ◎ 건축 면적 : 현행 법규 적용
 ◎ 연면적 : 40,000㎡ 기준 (±5% 범위 내 조정가능)
 ◎ 건폐율 : 60% 이하 (현행 법규 적용)
 ◎ 용적률 : 800% 이내 (현행 법규 적용)
 ◎ 층  수 : 지역·지구중심 최고 층수 50층 이하
 ◎ 주차대수 : 설계 면적 200㎡ 당 1대의 주차대수
 ◎ 용도지역 : 일반상업지역, 가로구역별 최고높이 제한지역
 ◎ 주요용도 : 문화창업시설(문화산업오피스, 청년창업오피스, 문화산업인프라)

개발 과제의 배경

서울시는 창동·상계 일대를 '수도권 동북부 일자리, 문화 신경제 중심지'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기반 구축, 문화예술기반 및 생활·여가 인프라 확충, 대규모 공연시설 및 고용기반 지원을 위한 광역·지역 인프라 구축을 위한 활성화계획을 수립하여, 98만㎡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하고 단계적으로 사업을 실행할 계획이다.
'창동·상계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는 공공의 단기간 사업 추진이 가능한 시유지(현 공영주차장)를 적극 활용하여 창동 일대를 동북권의 창업 및 문화산업 생태계 기반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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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동·상계 일대는 서울 동북부 4개 구의 입지적 중심이며, 지하철 1, 4, 7호선과 경원선, 동부간선도로 등이 교차하는 동북권의 광역교통 중심이다.
도봉구, 노원구, 강북구, 성북구 서울 동북 4구에만 서울시의 약 27%에 해당하는 15개의 종합대학들이 입지해있어 서울에서 가장 많은 대학, 인적·기술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동북권 배후인구 약 350만 명의 입지적 중심지이나 경제활력이 낮은 지역이며, 이전적지 활용으로 동북 4구와 주변 도시들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①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 창업인프라 조성
   '창동·상계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는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창업문화 시설을 바탕으로 지역의 산업 및 고용 기반의 역할을 해야 한다. 선도 진행 중인 '동북권 창업센터와 50+ 캠퍼스 등 세대융합형 복합화 사업'와 연계하여 인큐베이팅 된 창업기업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창업기반시설을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문화창업시설 (청년창업오피스, 문화산업오피스, 문화산업인프라)은 공간·기능적으로 연계되어 인적·정보 공유가 활발히 일어나는 아이디어 소통 공간으로의 조성이 필요하며, 창의적이고 복합적인 창업기반시설을 계획하여, 창업기업의 성장과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② 지역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친화형 복합 문화공간으로 생활·여가 인프라 조성
   창동·상계 지역은 문화산업 및 생활·여가 공간이 부족한 지역으로 문화·생활·여가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창동·상계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에 계획된 '문화집객시설'은 인접부지의 도입시설과 연계하여 시너지효과를 일으킬 수 있어야 하며, 기존의 상업적인 시설이 아닌 문화가 결합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경험, 그리고 감성을 제공하고 자극 할 수 있는 공간 계획 및 구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문화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문화시설 계획이 필수적이다.
③ 주변과의 연계 및 관계 구축
   주변에서 진행될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고려하여, '복합환승센터-대상지-서울아레나' 연계에 대한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따라서 대상지 주변으로 건립예정인 '복합환승센터', 2017년 진행된 '동북권 창업센터와 50+ 캠퍼스 등 세대융합형 복합화사업', 그리고 진행중인 '서울아레나'는 공간적·기능적 연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다.
또한, 그 규모와 위상으로 보아 도시재생활성화 지역뿐만 아니라 동북권의 문화중심지로서 상징이 되는 지역의 랜드마크로서도 작동될 수 있어야 한다.

설계대상의 기존 문제점 및 새로운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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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목표 및 기대효과

설계 목표

동료(Colleague) : 같은 League에서 활동하는 모두.

기대 효과

1. 아티스트, 관객, 소비자, 기업가, 투자자 등 모두가 문화산업의 한 주체로 활동하게 됨.

2. 문화산업 내에서 소외되었던(minor했던) 소비자의 역할이 생산자와 대등하게(major하게) 됨.

세부 설계계획

1. 조원들은 모두 같은 Project에 속한 Colleague임을 인지하고 주체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2. 각자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업무를 분담하여 능률을 높인다.

설계

건축 계획

설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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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일방적이었던 소비자와 생산자 관계를 벗어나, 문화 산업이라는 하나의 리그에 속하여 서로 영향을 주며 활동하는 동료로서 그 관계를 정의함. 따라서, 동료라는 관계의 속성으로 각자의 역할을 갖는다는 것과, 동질감 혹은 친밀감을 가진다는 것을 기준으로 구별되는 공간과 공유하는 공간을 나누고, 소비자의 역할 확장을 기준으로 조닝

조닝

층이 올라갈수록 소비자의 역할이 확장되는 조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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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유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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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출입구 방향에서, 아레나 등 다른 곳으로 나아갈 선택지를 줌과 동시에 선큰 공간으로 사람들을 유입하고 또 그 가운데 위치한 원형 메가기둥으로 인원을 바로 프로슈머존으로 유입. 필로티 부분에는 에스컬레이터를 두어 인원을 유입.

구조 설계

요구 사항

요구.PNG

건축 계획 상, 조닝 상, 필요한 사항을 생각해서 구조 체계를 설정함.

구조 체계

수동적&능동적 소비자 존, 트라이슈머존

라멘22.PNG

수동적&능동적 소비자 존, 트라이슈머존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매장이나 영화관 등이 위치한 존이므로, 가변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그것에 유리한 철근콘크리트 라멘조로 계획.

공유 존

인장.PNG

두 동을 이으면서, 하부 개방성을 동시에 이어주는 다리를 상부에 위치한 메가트러스의 절점에서 내린 인장기둥으로 잡아줌으로서 하부의 기둥을 없에 개방성을 유지

프로슈머존

지붕층.PNG 트럿.PNG 트러스.PNG

48m의 대경간을 이어주는 12층에서부터 시작되는 2층 높이의 메가트러스로 프로슈머존의 13층을 지지하고, 14층은 대공간을 유지해야했기 때문에, 메가트러스 2줄을 내려서 공간을 확보하고, 대신 그 메가트러스들의 각 절점에서 원형메가기둥과 이어지는 방사형 보를 연결해 지붕층의 하중을 담당. 다시 말하면, 지붕층의 하중의 경우, 메가트러스와 원혀메가기둥이 각가 나누어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환경설비 계획

패시브 설계

대지 배치.jpg 패시브 1.jpg

광덕트 광선반 1.jpg 광덕트 광선반 2.jpg 광덕트 광선반 3.jpg

남동, 남서측의 광선반과 메가기둥을 천창, 광덕트로 이용하고, 외곽 부분의 광덕트를 위치하여 12층과 13 ~ 14층에 자연광 유입

BIPVT.jpg

기존에 있는 PVT모듈을 사용하면서, 사용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고, 일영분석과 태양열, 태양광의 효율을 생각하여 정한 그 각도를 가진 PVT판과 입사각을 크게 해 임계각에 가깝게 만든 유리의 각도를 합친 BIPVT모듈로 열병합발전을 물론, 열부하를 감소시킴

일영 분석.jpg

태양광이 들 만한 면 A ~ E면을 각각 일영분석을 통해 PVT모듈을 적용할 위치와 그 각도 선정.

액티브 설계

열원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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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의 에코에너지 보급사업과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제도에 힘입어, 태양광과 태양열의 적극 활용을 열원 설비 설계의 목표로 삼음.

냉난방 설비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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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 PVT판에 의한 온수를 지열 히트펌프(옥상 면적 500㎡, 폴리머 평판형 액체식)와 흡수식 냉동기(옥상 면적 1300㎡, 진공관 형식)에 나누어 사용


급탕 설비 흐름도

급탕 설비.jpg

BIPVT에 의한 온수를 급탕에 사용

공조 설비

공조 조닝

공조 1.jpg

공조 2.jpg


쾌적함과 효율을 위해 바닥에서 공조하면서 외주부는 내부결로를 방지하기 위해 FCU를 설치

건설사업관리 및 시공

VE 수행

VE 수행 - 개요

VE 수행 절차

VE 개요.jpg

VE 수행 - 준비
품질 모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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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발주자, 시공자 입장에서 9가지의 관리항목을 가지고 각각 1~5점의 점수를 매겨 평균을 내어 중점관리항목을 선정. 그것을 스파이더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선정된 관리항목들은 이후 VE 수행에 있어서 그 이정표의 역할을 함.

대상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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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 수행 - 분석
기능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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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개선 대상기능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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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전문가들간의 회의로, 경험에 의한 기법인 델파이 법을 통해 중점개선 대상기능 선정

아이디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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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창출된 아이디어들을 개략평가하고, 선정된 아이디어들을 통합하여 구체화안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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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화된 대안들 중 커튼월을 원안으로 삼고 기능에 대한 평가를 함

LCC 분석
비용 모델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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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수익 모델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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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수익은 광고를 시청하는 인구에 비례하고, 광고면적이 클수록 크다고 가정하고 진행함

광고 수익 산정
가설 설정 및 관련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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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자료 : 옥외물 광고물 등 관리법, 빛공해 방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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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3.jpg


출처 : K팝 목적 외국인 관광객 – 출입국 국가 통계 도봉구, 노원구, 성북구, 강북구 주민 – 서울통계(주민등록인구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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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동역 승하차 인원 –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도봉 ↔ 노원 구간 지하철 탑승중인 인원 – 서울도시철도공사

정보 1.jpg

출처 : 명동 롯데 영플라자

광고비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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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를 통해 면적비에 따른 광고비를 산출 후, 인구수에 비례하여 최종 광고비를 산출

가치평가 및 개선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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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투자비와 유지관리비는 높지만, 그것을 모두 광고비로 상쇄하는 모습을 보이는 LCC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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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제안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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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 2.jpg

시공 계획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건축개요

 ◎ 사업이름 : 창동·상계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 위    치 :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 11길 74
 ◎ 대지면적 : 10,746㎡
 ◎ 용도지역 : 일반상업지역
 ◎ 주요용도 : 문화창업시설
 ◎ 연 면 적 : 32,000㎡ (지하면적 제외)
 ◎ 층    수 : 지하 1층, 지상 14층 (높이 60m)
 ◎ 건 폐 율 : 45%
 ◎ 용 적 률 : 320%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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