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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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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통신기술, 정밀한 모션을 인식하는 센서 기술 등과 결합되어 VR 게임은 단순히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을 넘어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초기의 VR 시장은 하드웨어, 즉 HMD와 같은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생태계가 형성되었다면 현재는 고사양의 게임 콘텐츠가 VR 게임시장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이 되고 있다. VR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도심 형 VR 테마파크가 확산되면서 아케이드 게임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다. VR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과 콘텐츠가 유통되는 B2B 시장도 커지고 있으며 해외로의 수출에 대한 가능성도 밝게 전망되고 있다. VR 게임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시장을 탈피한 중견 및 소형 게임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태다. 현재 개화기를 지나 VR∙AR 게임이 시장에서 사업성이 있다고 평가되었을 때, 상황을 주시하던 대형 게임사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5G 통신기술, 정밀한 모션을 인식하는 센서 기술 등과 결합되어 VR 게임은 단순히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을 넘어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초기의 VR 시장은 하드웨어, 즉 HMD와 같은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생태계가 형성되었다면 현재는 고사양의 게임 콘텐츠가 VR 게임시장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이 되고 있다. VR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도심 형 VR 테마파크가 확산되면서 아케이드 게임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다. VR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과 콘텐츠가 유통되는 B2B 시장도 커지고 있으며 해외로의 수출에 대한 가능성도 밝게 전망되고 있다. VR 게임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시장을 탈피한 중견 및 소형 게임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태다. 현재 개화기를 지나 VR∙AR 게임이 시장에서 사업성이 있다고 평가되었을 때, 상황을 주시하던 대형 게임사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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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전략(강점+기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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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VR상의 2D Text를 수정하는 데 있어 손쉬운 개발편의를 제공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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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폰트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쟁업체가 존재하지 않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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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폰트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는 현재 상황 속에서 VR Font Editor의 출시를 통한 경쟁우위 선점 가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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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 전략(강점+위협)]<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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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VR상의 2D Text를 수정하는 데 있어 손쉬운 개발편의를 제공함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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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폰트 개발에 대한 경쟁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음. 언제든지 경쟁업체가 비슷한 기능의 VR Font Editor 개발 가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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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폰트 솔루션에 대한 개발과 연구, 수요가 크게 있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출시를 통한 경쟁우위 선점이 필요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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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전략(약점+기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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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Font Editor는 일반인이 아닌 개발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겟이 한정되어 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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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폰트에 대한 솔루션이 없는 현상황에서 개발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낼 만큼의 기능에 대한 편의가 확실해야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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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Editor라는 초기 인식을 형성하는 게 필요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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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 전략(약점+위협)]<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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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 Font Editor는 일반인이 아닌 개발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겟이 한정되어 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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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폰트 개발에 대한 경쟁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음. 언제든지 경쟁업체가 비슷한 기능의 VR Font Editor 개발 가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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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다 나은 효율의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VR개발자들에게 필수적 Editor의 인식 형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br>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2018년 12월 29일 (토) 00:19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VR 폰트 에디터 개발

영문 : VR Font Editor Development

과제 팀명

암모나이트

지도교수

000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9월 ~ 2018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0920056 정택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0920008 김상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0920030 박장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0920045 이동훈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3D Text rendering – 폰트 파일의 2D 좌표를 3D Text의 그래픽 형태로 변환하는 라이브러리는 공개되어 있지 않다. OpenGL과 Freetype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폰트를 3D 형태로 구현해야 한다.

▶ Basic text Control – 구현된 3D Text는 Unity 상에서 하나의 오브젝트로 인식시킬 수 있다. 오브젝트화시킨 Text를 Unity 내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Controlling을 수행할 수 있다.

▶ Physics - Text Mesh에 Rigidbody 기능과 Collidor를 입혀 Unity 물리엔진에 의한 Physics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Text Effect - Text의 Material을 변경하여 질감을 다르게 하고, Effect Animation을 입혀 동적인 효과를 구현한다.

▶ VR background - Text가 사용될 여러 환경을 제공하여 실제로 적용된 모습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VR 시장현황 분석

일반적으로 가상현실상에서 Text를 표현하는 방법은 2D 방식의 그리기 방식으로써 Text를 표현하게 된다. 이는 가독성이 좋지 않으며 VR 컨텐츠에 대한 몰입갑을 현저하게 떨어뜨리 고 디자인적으로 컨텐츠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현재 VR 디스플레이상에서 표현되는 Text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기 시작했으나 진행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단계이다.

▶ 개발목표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인 VR 솔루션에 적용되는 폰트의 개발에 있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업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VR 개발자에게 폰트 개발의 편의를 제공한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VR Font Editor는 VR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개발자에 의해 쓰이는 Tool로써 다양한 VR 컨텐츠에 사용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VR 게임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므로 시장분석에선 VR게임 시장에 대해 전반적으로 분석한다.

2016년 나이언틱(Niantic) 의 ‘포켓몬GO’가 전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불러일으키면서 게임 업계에서의 VR∙AR 기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급격히 늘어났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Profiles in Innovation: Virtual & Augmented Reality』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VR∙AR 시장에서 게임에 활용되는 부분이 삼분의 일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VR∙AR 게임 시장은 2020년 5조 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용화를 앞둔 5G 통신기술과 결합되었을 때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G 통신기술, 정밀한 모션을 인식하는 센서 기술 등과 결합되어 VR 게임은 단순히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을 넘어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초기의 VR 시장은 하드웨어, 즉 HMD와 같은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생태계가 형성되었다면 현재는 고사양의 게임 콘텐츠가 VR 게임시장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이 되고 있다. VR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도심 형 VR 테마파크가 확산되면서 아케이드 게임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다. VR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과 콘텐츠가 유통되는 B2B 시장도 커지고 있으며 해외로의 수출에 대한 가능성도 밝게 전망되고 있다. VR 게임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시장을 탈피한 중견 및 소형 게임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태다. 현재 개화기를 지나 VR∙AR 게임이 시장에서 사업성이 있다고 평가되었을 때, 상황을 주시하던 대형 게임사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SO전략(강점+기회]
- 기존 VR상의 2D Text를 수정하는 데 있어 손쉬운 개발편의를 제공함
- VR 폰트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쟁업체가 존재하지 않음
- VR 폰트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는 현재 상황 속에서 VR Font Editor의 출시를 통한 경쟁우위 선점 가능

[WO 전략(강점+위협)]
- 기존 VR상의 2D Text를 수정하는 데 있어 손쉬운 개발편의를 제공함
- VR폰트 개발에 대한 경쟁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음. 언제든지 경쟁업체가 비슷한 기능의 VR Font Editor 개발 가능
- VR 폰트 솔루션에 대한 개발과 연구, 수요가 크게 있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출시를 통한 경쟁우위 선점이 필요함

[ST 전략(약점+기회)]
- VR Font Editor는 일반인이 아닌 개발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겟이 한정되어 있음
- VR 폰트에 대한 솔루션이 없는 현상황에서 개발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낼 만큼의 기능에 대한 편의가 확실해야함
- VR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Editor라는 초기 인식을 형성하는 게 필요함

[WT 전략(약점+위협)]
- VR Font Editor는 일반인이 아닌 개발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겟이 한정되어 있음
- VR폰트 개발에 대한 경쟁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음. 언제든지 경쟁업체가 비슷한 기능의 VR Font Editor 개발 가능
- 보다 나은 효율의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VR개발자들에게 필수적 Editor의 인식 형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