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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 기술개발 과제 ===
 
=== 기술개발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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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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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팀명===
 
===과제 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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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곽조
  
 
===지도교수===
 
===지도교수===
000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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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환 교수님
  
 
===개발기간===
 
===개발기간===
2019년 3월 ~ 2019년 6월 (총 4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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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김**(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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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21 남영우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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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33 이연우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조**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이**
 
 
 
서울시립대학교 ㅁㅁ공학부·과 2011XXX0** 남**
 
  
 
==서론==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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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AR 관련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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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배경====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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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더불어 주목 받고 있는 VR, AR 기술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전문성을 쌓아 관련 시스템을 구현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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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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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AR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하고 이해를 더해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개발 및 구현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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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더불어 각광받고 있는 AI, CLOUD, IoT 등의 기술 중 VR, AR에 관련된 기술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Practical Augmented Reality: A Guide to the Technologies, Applications, and Human Factors for AR and VR
*기술 로드맵
+
Motion sick in cyberspace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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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on cybersickness inapplications and visual displ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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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ention of Visually Induced Motion Sickness Based on Dynamic Real-timeContent-aware Non-salient Area Blur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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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의 논문 참조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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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AR 관련된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나와 있음을 감안해 더 깊은 이해도와 참신함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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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제시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
참시함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바탕으로 VR, AR 관련 게임 및 시스템을 구현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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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발맞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다양한 사용자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높은 기대효과를 만족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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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각광 받는 기술에 대한 시스템, 게임 등의 친숙한 소재의 활용으로 이해도를 더하고 접근성을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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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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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 외에 비용이 들지 않음을 고려해 경제적이고 또한, 기대효과가 큰 기술임을 감안해 큰 파급효과를 예상함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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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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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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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및 추진체계====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21 남영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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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33 이연우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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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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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요구사항====
 
====제품의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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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foria나 Unity 등 대중성 있는 도구를 활용함으로서 VR, AR 관련 시스템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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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사양====
 
====설계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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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 : Intel(R) Core(TM) i5-8250U CPU @ 1.60GHz 1.80G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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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된 메모리(RAM) : 8.00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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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종류 : 64비트 운영 체제, x64 기반 프로세서
  
 
===개념설계안===
 
===개념설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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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된 논문들의 내용 즉, VR, AR에 대해 인간이 받아들이는 정도, 기술 전문성, 부작용 등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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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 총을 이용한 가상 게임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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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 만원 짜리 지폐를 인식해 주변에 행성 모양을 띄워주는 시스템 구현
  
 
===상세설계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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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논문에 대한 이해와 추가 정보를 찾아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배경 지식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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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개발 도구를 이용한 VR 게임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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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foria 개발 도구를 이용한 AR 시스템 구현
  
 
==결과 및 평가==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완료 작품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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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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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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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사업비 내역서===
 
===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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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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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부분과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VR, AR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전문성을 길러 관련 시스템을 구현, 개발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둠
  
 
===향후계획===
 
===향후계획===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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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했던 부분, 아쉬웠던 부분을 피드백해 기존에 구현했던 시스템을 재공학하고, 더 나아가 더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시스템 개발에 주력
  
 
===특허 출원 내용===
 
===특허 출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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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2019년 12월 24일 (화) 09:34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VR, AR

과제 팀명

이남곽조

지도교수

김성환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21 남영우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33 이연우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VR, AR 관련 시스템 개발

개발 과제의 배경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더불어 주목 받고 있는 VR, AR 기술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전문성을 쌓아 관련 시스템을 구현 및 개발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VR, AR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하고 이해를 더해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개발 및 구현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더불어 각광받고 있는 AI, CLOUD, IoT 등의 기술 중 VR, AR에 관련된 기술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Practical Augmented Reality: A Guide to the Technologies, Applications, and Human Factors for AR and VR Motion sick in cyberspace Review on cybersickness inapplications and visual displays Prevention of Visually Induced Motion Sickness Based on Dynamic Real-timeContent-aware Non-salient Area Blurring

등의 논문 참조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VR, AR 관련된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나와 있음을 감안해 더 깊은 이해도와 참신함이 요구됨

  • 마케팅 전략 제시

참시함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바탕으로 VR, AR 관련 게임 및 시스템을 구현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발맞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다양한 사용자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높은 기대효과를 만족시킴 현재 각광 받는 기술에 대한 시스템, 게임 등의 친숙한 소재의 활용으로 이해도를 더하고 접근성을 높임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실제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 외에 비용이 들지 않음을 고려해 경제적이고 또한, 기대효과가 큰 기술임을 감안해 큰 파급효과를 예상함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21 남영우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33 이연우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Vuforia나 Unity 등 대중성 있는 도구를 활용함으로서 VR, AR 관련 시스템을 개발

설계 사양

프로세서 : Intel(R) Core(TM) i5-8250U CPU @ 1.60GHz 1.80GHz 설치된 메모리(RAM) : 8.00GB 시스템 종류 : 64비트 운영 체제, x64 기반 프로세서

개념설계안

참조된 논문들의 내용 즉, VR, AR에 대해 인간이 받아들이는 정도, 기술 전문성, 부작용 등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VR : 총을 이용한 가상 게임 구현 AR : 만원 짜리 지폐를 인식해 주변에 행성 모양을 띄워주는 시스템 구현

상세설계 내용

내용 각 논문에 대한 이해와 추가 정보를 찾아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배경 지식 습득 Unity 개발 도구를 이용한 VR 게임 구현 Vuforia 개발 도구를 이용한 AR 시스템 구현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0원

완료작품의 평가

아쉬운 부분과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VR, AR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전문성을 길러 관련 시스템을 구현, 개발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둠

향후계획

부족했던 부분, 아쉬웠던 부분을 피드백해 기존에 구현했던 시스템을 재공학하고, 더 나아가 더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시스템 개발에 주력

특허 출원 내용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