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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3C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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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자사 (Company) | ||
+ | :컴퓨터과학종합설계 교과목을 진행하기 위해 최초로 구성된 팀에서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 자사의 브랜딩 및 방향성과의 유사성을 분석하는 자사 분석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생략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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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 경쟁사 (Competitor) | ||
+ | :본 보고서의 2-가에 서술한 주요 경쟁 서비스와 기타 유사 서비스들은 지원하는 업종에 따라 요식업 중심 서비스, 소매업 중심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요식업 중심 서비스의 경우 전체 점포를 대상으로 운영하지만 소매업 중심 서비스의 경우 전통시장 등 특정한 점포만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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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 고객 (Customer) | ||
+ |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므로 고객 분석은 사업자와 소비자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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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ㄱ) 사업자 | ||
+ |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모바일판매채널확대.png]] | ||
+ | ::소상공인 연합회가 소상공인 사업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2019년 12월 26일에 발표한 위 자료를 보면, 사업자들의 37.1%는 온라인/모바일 판매 채널 확대가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49%의 사업주가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여 매장 관리 및 판매를 온라인으로 확대하는 것을 지원하는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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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ㄴ) 소비자 | ||
+ |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물품구매경로.p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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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물품구매종류.png]] | ||
+ | ::전국 경제인 연합회가 MZ세대 (2,30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2021년 9월 13일에 발표한 위 자료를 보면, MZ세대 소비자 중 주로 온라인/모바일을 통해 물품을 구입한다는 응답이 55.3%에 달했고, 향후 모바일, 온라인 구매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늘리겠다는 응답은 96.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3.2%의 소비자는 모든 물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내 주변 소상공인의 점포와 물품을 온라인을 통해 노출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 또한 서울시와 신한카드의 자체 조사결과 5,60대의 온라인 소비 증가율이 22.3%로 조사되어 MZ세대 뿐 아니라 시니어 세대 역시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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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STP 분석 | ||
+ | <br> | ||
+ | A)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
+ |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므로, 시장 구분 역시 3C 분석의 소비자 분석과 같이 2가지 측면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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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ㄱ) 사업자 | ||
+ | :* 인구통계학적 구분 - 연령 및 성별 무관, 소상공인 | ||
+ | :* 지리적 구분 - 국내 지역으로 한정 | ||
+ | :* 심리적 구분 - 매장 관리 및 홍보, 판매를 온라인 영역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사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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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ㄴ) 소비자 | ||
+ | :* 인구통계학적 구분 - MZ세대 및 핵심노동연령, 성별 무관, 직업 무관 | ||
+ | :* 지리적 구분 - 국내 지역으로 한정 | ||
+ | :* 심리적 구분 - 온라인을 통한 물품 구매에 익숙하고 관심이 있는 사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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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 타겟팅 (Targeting) | ||
+ | :시장 세분화 결과 사업자 시장에 대해 구체적인 타겟 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여 사업자 시장에 대해 타겟 시장을 구체화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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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C 분석의 경쟁사 분석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소상공인을 타겟으로 한 유사 서비스는 요식업 중심 서비스, 소매업 중심 서비스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므로, 사업자 시장 역시 요식업자와 소매업자로 구분한다. | ||
+ | * 요식업자의 경우 우아한 형제들, 쿠팡과 같은 대형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를 포함한 유사한 서비스가 매우 많아 온라인 영역으로 확장이 매우 쉽게 가능하지만, 소매업자의 경우 유사 서비스가 적고, 전통시장 내 점포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점포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일부 사업자들만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소매업자를 타겟 시장으로 선정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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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 차별화 (Positioning) | ||
+ |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STP차별화.png]] | ||
+ | :첫 번째 업종 및 지리적 구분에 따른 잠재적 고객 구분을 보면, 경쟁 서비스의 사업 형태를 반영하여 지리적 구분은 전통시장 내의 점포와 전통시장 외의 점포, 업종 구분은 소매업과 요식업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 서비스 범위 구분을 보면 기존 서비스들의 경우 요식업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경우 전체 점포, 소매업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경우 전통시장 내의 점포를 타겟으로 하여 전통시장 외의 소매업에 대한 서비스 공백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 | <br> | ||
+ | :따라서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의 서비스 범위를 포함한 마지막 합체도를 보면 서비스 공백 범위를 포함하는 차별성을 확보하며 전통시장 내의 소매업자 역시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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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별화 전략==== | ||
+ | 시장 타겟팅 전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유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 ||
+ | <br> | ||
+ | :'''1. 위치 기반 정보 제공, 지역화폐 가맹점 소개''' | ||
+ | :현재 프로젝트의 서비스는 지역 내에서의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에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 혹은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 점포들의 정보를 전달한다. | ||
+ |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재난지원금(1).png]] | ||
+ |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재난지원금(2).png]] | ||
+ | :또한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 지원에 있어서 정부나 지역 단체 차원에서도 지원을 해주는데, 서울시의 제로페이나 경기도의 지역화폐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러한 지역화폐가 최근 들어 많은 소비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지역화폐가 특정 매장들에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들의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불편 사례들이 많이 있다. | ||
+ | :이에 본 서비스에서는 소상공인 점포들의 위치 기반 정보 제공과 함께 지역화폐 가능 매장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자 한다. | ||
+ | <br> | ||
+ | :'''2. 물품의 상세 정보 제공, 채팅 서비스''' | ||
+ |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물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
+ | :또한, 상인과의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사용자가 원활하게 정보를 획득하고, 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 | <br> | ||
+ | :'''3. 각 상점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 지원''' | ||
+ | :기존의 소상공인들이 대형 프렌차이즈 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부분 중 하나는 쿠폰, 포인트 제도라고 판단하였다. 소비자가 각각 다른 점포에서 운영하는 쿠폰, 포인트를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대형 플랫폼사에서는 통합적인 쿠폰, 포인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각 소상공인들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 ||
+ | :본 서비스에서는 각 상점 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를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독자적인 홍보 이벤트와 단골 고객 유치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경제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 ||
+ | <br> | ||
+ | :'''4. 온라인 장바구니 및 픽업 예약 서비스''' | ||
+ | :소상공인 플랫폼을 통해, 각 점포들의 물건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이를 예약 및 픽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
+ | :점주에게는 일정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예약 및 픽업 서비스 관리를 돕고 가게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 ||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2021년 12월 16일 (목) 23:00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소소한 장보기
영문 : Small shopping
과제 팀명
소소하게
지도교수
홍의경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이*희(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구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엄*식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우*욱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
- 소상공인, 소비자 각각의 앱을 제작하여 제공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앱을 통해 업로드 가능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 발급이나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이 가능
- 발급한 쿠폰과 포인트를 온라인 한정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지원
- 소비자는 지역기반 정보를 활용하여 소상공인이 등록한 정보들을 조회 가능하며, 지도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
- 소비자는 또한 채팅을 통해 해당 소상공인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
개발 과제의 배경
현재 쿠팡과 배달의 민족 등 대형 플랫폼 기업의 유통/물류 사업 확대로 소상공인들은 공정한 경쟁을 할 기회를 잃기 시작하였다.
또 이러한 흐름은 COVID-19로 인한 사회의 언택트화와 주요 핵심 노동 연령의 온라인을 통한 소비 확대와 맞물려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문제의 원인을 소상공인이 온라인에 친숙한 현대 세대와 소통 가능한 방법의 부재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하여 제공하려 한다.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특정 대형 플랫폼에만 의존하는 경향을 줄여 플랫폼 간의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더욱 폭넓게 지역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소상공인들과 소비자 간의 소통 플랫폼을 제작한다.
해당 플랫폼은 앱 애플리케이션 기반 플랫폼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제공한다.
소상공인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판매 물품에 대한 정보를 기재할 수 있고 점포와 관련된 홍보글 등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들은 실시간 수정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급할 수도 있고,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쿠폰이나 포인트 사용을 온라인 상에 국한되지 않고 오프라인 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현재 위치 기반으로 근처 등록된 점포들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을 통해서도 점포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 존재하는 채팅 서비스를 통해 점포 주인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등의 소통이 가능하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1. 놀러와요 시장
- 놀러와요 시장은 주식회사 위주에서 운영하는 전통시장 전용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를 지원하며 소비자가 지역 광고를 시청할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한다.
- 현재 광명전통시장, 망원시장 등 16개 전통시장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배달 대행 업체 중개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만 주문 접수가 가능하다.
- 또한 사업자가 점포 상황에 맞춰 주문을 처리할 수 있도록 주문 현황 정보를 제공하며 판매 매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사업자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2. 먹깨비
- 먹깨비는 주식회사 먹깨비에서 운영하는 지역화폐 연계 요식업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서울, 세종, 충북, 경북 등 다양한 지역화폐를 통한 결제를 지원한다.
- 쿠폰 서비스 뿐 아니라 타임할인 등 다양한 할인 개념을 사용하며 스탬프 기능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실물로 관리하던 재주문 고객을 위한 쿠폰을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한 점주가 메뉴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별도로 PR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 띵동
- 띵동은 주식회사 허니비즈에서 운영하는 요식업 배달 서비스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를 지원하며 추가로 자체 띵동페이, 간편결제 PAYCO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한다.
- 또한 일부 지역에 한하여 소비자의 주문 패턴과 재주문율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 추천을 제공하지만, 사업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마케팅 전략
1. 3C 분석
A) 자사 (Company)
- 컴퓨터과학종합설계 교과목을 진행하기 위해 최초로 구성된 팀에서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 자사의 브랜딩 및 방향성과의 유사성을 분석하는 자사 분석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생략한다.
B) 경쟁사 (Competitor)
- 본 보고서의 2-가에 서술한 주요 경쟁 서비스와 기타 유사 서비스들은 지원하는 업종에 따라 요식업 중심 서비스, 소매업 중심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요식업 중심 서비스의 경우 전체 점포를 대상으로 운영하지만 소매업 중심 서비스의 경우 전통시장 등 특정한 점포만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C) 고객 (Customer)
-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므로 고객 분석은 사업자와 소비자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 전국 경제인 연합회가 MZ세대 (2,30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2021년 9월 13일에 발표한 위 자료를 보면, MZ세대 소비자 중 주로 온라인/모바일을 통해 물품을 구입한다는 응답이 55.3%에 달했고, 향후 모바일, 온라인 구매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늘리겠다는 응답은 96.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3.2%의 소비자는 모든 물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내 주변 소상공인의 점포와 물품을 온라인을 통해 노출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 또한 서울시와 신한카드의 자체 조사결과 5,60대의 온라인 소비 증가율이 22.3%로 조사되어 MZ세대 뿐 아니라 시니어 세대 역시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2. STP 분석
A)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므로, 시장 구분 역시 3C 분석의 소비자 분석과 같이 2가지 측면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 (ㄱ) 사업자
- 인구통계학적 구분 - 연령 및 성별 무관, 소상공인
- 지리적 구분 - 국내 지역으로 한정
- 심리적 구분 - 매장 관리 및 홍보, 판매를 온라인 영역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사람
- (ㄴ) 소비자
- 인구통계학적 구분 - MZ세대 및 핵심노동연령, 성별 무관, 직업 무관
- 지리적 구분 - 국내 지역으로 한정
- 심리적 구분 - 온라인을 통한 물품 구매에 익숙하고 관심이 있는 사람
B) 타겟팅 (Targeting)
- 시장 세분화 결과 사업자 시장에 대해 구체적인 타겟 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여 사업자 시장에 대해 타겟 시장을 구체화한다.
- 3C 분석의 경쟁사 분석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소상공인을 타겟으로 한 유사 서비스는 요식업 중심 서비스, 소매업 중심 서비스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므로, 사업자 시장 역시 요식업자와 소매업자로 구분한다.
- 요식업자의 경우 우아한 형제들, 쿠팡과 같은 대형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를 포함한 유사한 서비스가 매우 많아 온라인 영역으로 확장이 매우 쉽게 가능하지만, 소매업자의 경우 유사 서비스가 적고, 전통시장 내 점포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점포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일부 사업자들만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소매업자를 타겟 시장으로 선정한다.
C) 차별화 (Positioning)
- 첫 번째 업종 및 지리적 구분에 따른 잠재적 고객 구분을 보면, 경쟁 서비스의 사업 형태를 반영하여 지리적 구분은 전통시장 내의 점포와 전통시장 외의 점포, 업종 구분은 소매업과 요식업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 서비스 범위 구분을 보면 기존 서비스들의 경우 요식업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경우 전체 점포, 소매업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경우 전통시장 내의 점포를 타겟으로 하여 전통시장 외의 소매업에 대한 서비스 공백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의 서비스 범위를 포함한 마지막 합체도를 보면 서비스 공백 범위를 포함하는 차별성을 확보하며 전통시장 내의 소매업자 역시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차별화 전략
시장 타겟팅 전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유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 1. 위치 기반 정보 제공, 지역화폐 가맹점 소개
- 현재 프로젝트의 서비스는 지역 내에서의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에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 혹은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 점포들의 정보를 전달한다.
- 또한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 지원에 있어서 정부나 지역 단체 차원에서도 지원을 해주는데, 서울시의 제로페이나 경기도의 지역화폐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러한 지역화폐가 최근 들어 많은 소비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지역화폐가 특정 매장들에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들의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불편 사례들이 많이 있다.
- 이에 본 서비스에서는 소상공인 점포들의 위치 기반 정보 제공과 함께 지역화폐 가능 매장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자 한다.
- 2. 물품의 상세 정보 제공, 채팅 서비스
-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물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상인과의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사용자가 원활하게 정보를 획득하고, 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3. 각 상점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 지원
- 기존의 소상공인들이 대형 프렌차이즈 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부분 중 하나는 쿠폰, 포인트 제도라고 판단하였다. 소비자가 각각 다른 점포에서 운영하는 쿠폰, 포인트를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대형 플랫폼사에서는 통합적인 쿠폰, 포인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각 소상공인들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 본 서비스에서는 각 상점 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를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독자적인 홍보 이벤트와 단골 고객 유치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경제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 4. 온라인 장바구니 및 픽업 예약 서비스
- 소상공인 플랫폼을 통해, 각 점포들의 물건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이를 예약 및 픽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점주에게는 일정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예약 및 픽업 서비스 관리를 돕고 가게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모바일 중심 개발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편의성 및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며, 지도 API를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지역적 정보를 용이하게 획득 가능할 것이다.
- 또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안정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화폐, 금융사,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한 결제수단 확충, 배달 서비스와의 연계 등과 같이 다양한 기술적 확장가능성 역시 기대할 수 있다.
- 나아가 점포 정보, 매출, 소비 패턴 등의 데이터 확충으로 추후 다양한 소상공인 상권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하고, 매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인들의 업무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서비스의 이용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ICT 기술 친숙도를 높힘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한편, 소비자는 지역 기반 상권에 대한 접근성 증가와 각 점포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폭넓은 정보에 따른 소비 선택 범위가 증가할 것이고, 각 물품 등에 대한 정보 및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찰제 문화의 정착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나아가 소상공인-소비자 소통 플랫폼의 이용 확산을 통해 특정 대형 플랫폼들에 종속되던 온라인 마케팅 방식을 개선하고, 지역 소상공인들과 대형 프랜차이즈들과의 공정한 경쟁과 더불어 이들의 상생을 도모하여 건전한 시장질서의 확립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완료작품의 평가
향후계획
- 향후 실제 비즈니스로의 확대를 위한 사업자 등록, 또한 다양한 실제 결제 서비스와의 연계
- 점주, 고객 검증용 사업자 등록 검증 프로세스, 휴대폰 인증 프로세스 도입
- 점주가 다량의 물건을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대량 등록 시스템 구축
-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된 검색 조건 제공
- 고객, 점주 간의 채팅에서 이미지나 장바구니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반 구축
- 점주가 점포에서 작성한 글들에 대해 해당 점포를 관심가게로 설정한 고객들에게 알림이 갈 수 있는 알림 서비스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