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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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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타겟팅 전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유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시장 타겟팅 전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유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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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치 기반 정보 제공, 지역화폐 가맹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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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치 기반 정보 제공, 지역화폐 가맹점 소개'''
 
:현재 프로젝트의 서비스는 지역 내에서의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에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 혹은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 점포들의 정보를 전달한다.
 
:현재 프로젝트의 서비스는 지역 내에서의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에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 혹은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 점포들의 정보를 전달한다.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재난지원금(1).png]]
 
:[[파일:2021_2학기_소소하게_경쟁력분석보고서_재난지원금(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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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본 서비스에서는 소상공인 점포들의 위치 기반 정보 제공과 함께 지역화폐 가능 매장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자 한다.
 
:이에 본 서비스에서는 소상공인 점포들의 위치 기반 정보 제공과 함께 지역화폐 가능 매장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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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품의 상세 정보 제공, 채팅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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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품의 상세 정보 제공, 채팅 서비스'''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물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물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인과의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사용자가 원활하게 정보를 획득하고, 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상인과의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사용자가 원활하게 정보를 획득하고, 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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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 상점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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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 상점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 지원'''
 
:기존의 소상공인들이 대형 프렌차이즈 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부분 중 하나는 쿠폰, 포인트 제도라고 판단하였다. 소비자가 각각 다른 점포에서 운영하는 쿠폰, 포인트를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대형 플랫폼사에서는 통합적인 쿠폰, 포인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각 소상공인들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기존의 소상공인들이 대형 프렌차이즈 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부분 중 하나는 쿠폰, 포인트 제도라고 판단하였다. 소비자가 각각 다른 점포에서 운영하는 쿠폰, 포인트를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대형 플랫폼사에서는 통합적인 쿠폰, 포인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각 소상공인들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본 서비스에서는 각 상점 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를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독자적인 홍보 이벤트와 단골 고객 유치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경제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서비스에서는 각 상점 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를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독자적인 홍보 이벤트와 단골 고객 유치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경제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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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온라인 장바구니 및 픽업 예약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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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온라인 장바구니 및 픽업 예약 서비스'''
 
:소상공인 플랫폼을 통해, 각 점포들의 물건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이를 예약 및 픽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소상공인 플랫폼을 통해, 각 점포들의 물건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이를 예약 및 픽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점주에게는 일정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예약 및 픽업 서비스 관리를 돕고 가게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점주에게는 일정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예약 및 픽업 서비스 관리를 돕고 가게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2021년 12월 17일 (금) 00:00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소소한 장보기

영문 : Small shopping

과제 팀명

소소하게

지도교수

홍의경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이*희(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구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엄*식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우*욱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
  • 소상공인, 소비자 각각의 앱을 제작하여 제공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앱을 통해 업로드 가능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 발급이나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이 가능
  • 발급한 쿠폰과 포인트를 온라인 한정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지원
  • 소비자는 지역기반 정보를 활용하여 소상공인이 등록한 정보들을 조회 가능하며, 지도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
  • 소비자는 또한 채팅을 통해 해당 소상공인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

개발 과제의 배경

현재 쿠팡과 배달의 민족 등 대형 플랫폼 기업의 유통/물류 사업 확대로 소상공인들은 공정한 경쟁을 할 기회를 잃기 시작하였다.

또 이러한 흐름은 COVID-19로 인한 사회의 언택트화와 주요 핵심 노동 연령의 온라인을 통한 소비 확대와 맞물려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문제의 원인을 소상공인이 온라인에 친숙한 현대 세대와 소통 가능한 방법의 부재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하여 제공하려 한다.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특정 대형 플랫폼에만 의존하는 경향을 줄여 플랫폼 간의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더욱 폭넓게 지역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소상공인들과 소비자 간의 소통 플랫폼을 제작한다.

해당 플랫폼은 앱 애플리케이션 기반 플랫폼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제공한다.

소상공인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판매 물품에 대한 정보를 기재할 수 있고 점포와 관련된 홍보글 등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들은 실시간 수정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급할 수도 있고,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쿠폰이나 포인트 사용을 온라인 상에 국한되지 않고 오프라인 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현재 위치 기반으로 근처 등록된 점포들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을 통해서도 점포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 존재하는 채팅 서비스를 통해 점포 주인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등의 소통이 가능하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1. 놀러와요 시장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놀장.png


  • 놀러와요 시장은 주식회사 위주에서 운영하는 전통시장 전용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를 지원하며 소비자가 지역 광고를 시청할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한다.
  • 현재 광명전통시장, 망원시장 등 16개 전통시장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배달 대행 업체 중개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만 주문 접수가 가능하다.
  • 또한 사업자가 점포 상황에 맞춰 주문을 처리할 수 있도록 주문 현황 정보를 제공하며 판매 매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사업자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2. 먹깨비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먹깨비.png


  • 먹깨비는 주식회사 먹깨비에서 운영하는 지역화폐 연계 요식업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서울, 세종, 충북, 경북 등 다양한 지역화폐를 통한 결제를 지원한다.
  • 쿠폰 서비스 뿐 아니라 타임할인 등 다양한 할인 개념을 사용하며 스탬프 기능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실물로 관리하던 재주문 고객을 위한 쿠폰을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한 점주가 메뉴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별도로 PR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 띵동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띵동.png


  • 띵동은 주식회사 허니비즈에서 운영하는 요식업 배달 서비스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를 지원하며 추가로 자체 띵동페이, 간편결제 PAYCO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한다.
  • 또한 일부 지역에 한하여 소비자의 주문 패턴과 재주문율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 추천을 제공하지만, 사업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마케팅 전략

1. 3C 분석
A) 자사 (Company)

컴퓨터과학종합설계 교과목을 진행하기 위해 최초로 구성된 팀에서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 자사의 브랜딩 및 방향성과의 유사성을 분석하는 자사 분석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생략한다.

B) 경쟁사 (Competitor)

본 보고서의 2-가에 서술한 주요 경쟁 서비스와 기타 유사 서비스들은 지원하는 업종에 따라 요식업 중심 서비스, 소매업 중심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요식업 중심 서비스의 경우 전체 점포를 대상으로 운영하지만 소매업 중심 서비스의 경우 전통시장 등 특정한 점포만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C) 고객 (Customer)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므로 고객 분석은 사업자와 소비자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ㄱ) 사업자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모바일판매채널확대.png
소상공인 연합회가 소상공인 사업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2019년 12월 26일에 발표한 위 자료를 보면, 사업자들의 37.1%는 온라인/모바일 판매 채널 확대가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49%의 사업주가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여 매장 관리 및 판매를 온라인으로 확대하는 것을 지원하는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한다.
(ㄴ) 소비자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물품구매경로.png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물품구매종류.png
전국 경제인 연합회가 MZ세대 (2,30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2021년 9월 13일에 발표한 위 자료를 보면, MZ세대 소비자 중 주로 온라인/모바일을 통해 물품을 구입한다는 응답이 55.3%에 달했고, 향후 모바일, 온라인 구매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늘리겠다는 응답은 96.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3.2%의 소비자는 모든 물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내 주변 소상공인의 점포와 물품을 온라인을 통해 노출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 또한 서울시와 신한카드의 자체 조사결과 5,60대의 온라인 소비 증가율이 22.3%로 조사되어 MZ세대 뿐 아니라 시니어 세대 역시 본 프로젝트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2. STP 분석
A)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므로, 시장 구분 역시 3C 분석의 소비자 분석과 같이 2가지 측면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ㄱ) 사업자
  • 인구통계학적 구분 - 연령 및 성별 무관, 소상공인
  • 지리적 구분 - 국내 지역으로 한정
  • 심리적 구분 - 매장 관리 및 홍보, 판매를 온라인 영역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사람
(ㄴ) 소비자
  • 인구통계학적 구분 - MZ세대 및 핵심노동연령, 성별 무관, 직업 무관
  • 지리적 구분 - 국내 지역으로 한정
  • 심리적 구분 - 온라인을 통한 물품 구매에 익숙하고 관심이 있는 사람

B) 타겟팅 (Targeting)

시장 세분화 결과 사업자 시장에 대해 구체적인 타겟 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여 사업자 시장에 대해 타겟 시장을 구체화한다.
  • 3C 분석의 경쟁사 분석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소상공인을 타겟으로 한 유사 서비스는 요식업 중심 서비스, 소매업 중심 서비스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므로, 사업자 시장 역시 요식업자와 소매업자로 구분한다.
  • 요식업자의 경우 우아한 형제들, 쿠팡과 같은 대형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를 포함한 유사한 서비스가 매우 많아 온라인 영역으로 확장이 매우 쉽게 가능하지만, 소매업자의 경우 유사 서비스가 적고, 전통시장 내 점포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점포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일부 사업자들만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소매업자를 타겟 시장으로 선정한다.

C) 차별화 (Positioning)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STP차별화.png
첫 번째 업종 및 지리적 구분에 따른 잠재적 고객 구분을 보면, 경쟁 서비스의 사업 형태를 반영하여 지리적 구분은 전통시장 내의 점포와 전통시장 외의 점포, 업종 구분은 소매업과 요식업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 서비스 범위 구분을 보면 기존 서비스들의 경우 요식업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경우 전체 점포, 소매업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의 경우 전통시장 내의 점포를 타겟으로 하여 전통시장 외의 소매업에 대한 서비스 공백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분석 대상 프로젝트의 서비스 범위를 포함한 마지막 합체도를 보면 서비스 공백 범위를 포함하는 차별성을 확보하며 전통시장 내의 소매업자 역시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차별화 전략

시장 타겟팅 전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유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1. 위치 기반 정보 제공, 지역화폐 가맹점 소개

현재 프로젝트의 서비스는 지역 내에서의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에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 혹은 사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주변 점포들의 정보를 전달한다.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재난지원금(1).png
2021 2학기 소소하게 경쟁력분석보고서 재난지원금(2).png
또한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소비활동 지원에 있어서 정부나 지역 단체 차원에서도 지원을 해주는데, 서울시의 제로페이나 경기도의 지역화폐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러한 지역화폐가 최근 들어 많은 소비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지역화폐가 특정 매장들에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들의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불편 사례들이 많이 있다.
이에 본 서비스에서는 소상공인 점포들의 위치 기반 정보 제공과 함께 지역화폐 가능 매장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자 한다.


2. 물품의 상세 정보 제공, 채팅 서비스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은 물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인과의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사용자가 원활하게 정보를 획득하고, 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각 상점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 지원

기존의 소상공인들이 대형 프렌차이즈 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부분 중 하나는 쿠폰, 포인트 제도라고 판단하였다. 소비자가 각각 다른 점포에서 운영하는 쿠폰, 포인트를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대형 플랫폼사에서는 통합적인 쿠폰, 포인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각 소상공인들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본 서비스에서는 각 상점 별 자체 쿠폰/포인트 제도를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독자적인 홍보 이벤트와 단골 고객 유치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는 편리함과, 경제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4. 온라인 장바구니 및 픽업 예약 서비스

소상공인 플랫폼을 통해, 각 점포들의 물건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이를 예약 및 픽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점주에게는 일정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예약 및 픽업 서비스 관리를 돕고 가게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모바일 중심 개발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편의성 및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며, 지도 API를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지역적 정보를 용이하게 획득 가능할 것이다.
  • 또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안정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화폐, 금융사,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한 결제수단 확충, 배달 서비스와의 연계 등과 같이 다양한 기술적 확장가능성 역시 기대할 수 있다.
  • 나아가 점포 정보, 매출, 소비 패턴 등의 데이터 확충으로 추후 다양한 소상공인 상권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하고, 매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인들의 업무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서비스의 이용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ICT 기술 친숙도를 높힘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한편, 소비자는 지역 기반 상권에 대한 접근성 증가와 각 점포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폭넓은 정보에 따른 소비 선택 범위가 증가할 것이고, 각 물품 등에 대한 정보 및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찰제 문화의 정착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나아가 소상공인-소비자 소통 플랫폼의 이용 확산을 통해 특정 대형 플랫폼들에 종속되던 온라인 마케팅 방식을 개선하고, 지역 소상공인들과 대형 프랜차이즈들과의 공정한 경쟁과 더불어 이들의 상생을 도모하여 건전한 시장질서의 확립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소소하게 일정.png

구성원 및 추진체계

소소하게 계통도.png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소소하게 요구사항.png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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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소소하게 평가.png

향후계획

  • 향후 실제 비즈니스로의 확대를 위한 사업자 등록, 또한 다양한 실제 결제 서비스와의 연계
  • 점주, 고객 검증용 사업자 등록 검증 프로세스, 휴대폰 인증 프로세스 도입
  • 점주가 다량의 물건을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대량 등록 시스템 구축
  •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된 검색 조건 제공
  • 고객, 점주 간의 채팅에서 이미지나 장바구니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반 구축
  • 점주가 점포에서 작성한 글들에 대해 해당 점포를 관심가게로 설정한 고객들에게 알림이 갈 수 있는 알림 서비스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