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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19일 (일) 06:01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다바줘 - 모든 비대면 레슨을 하나로
영문 : All contact-free lessons in one
과제 팀명
다봐줘
지도교수
이*희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 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
◇ 영상, 음성들을 통한 능동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
개발 과제의 배경
◇ 특정 분야가 아닌 모든 종류를 레슨을 다루는 플랫폼이 없음.
◇ 판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증가와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영상과 음성을 통한 비대면 레슨 플랫폼
◇ 검증된 전문가의 전문적인 레슨 플랫폼
◇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능동적인 레슨 플랫폼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
◇ 레슨을 위한 각종 편의 기능 제공.
◇ 전문가와 수강생의 능동적인 피드백 ( 댓글, 음성, 영상 - 비동기적 ) 을 중점으로 하는 플랫폼
◇ 스포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취미를 다루는 플랫폼.
◇ 과금 시스템을 통해 전문가의 수익 모델 ( 플랫폼은 중개수수료로 수익 창출 ) ( 해당 종목의 용품
과 관련된 광고 수익 모델도 가능 )
◇ 평판이 없는 전문가의 경우 무료로 피드백도 가능.
◇ 음성, 영상 피드백.
◇ 검증된 전문가의 경우 인증 절차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 전문가임을 보장해줌.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일상의 많은 변화를 겪고 있고 ‘배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음. 학교나 학
원에 가면 쉽게 배울 수 있던 것을 온라인수업, 줌(zoom)수업, 화상수업 등으로 배우고 있음
◇ FIgma : Figma는 클라우드 기반 UI 기반 편집 도구이자 협업 도구이다.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비 디자이너 직군에서도 협업 도구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 클라우드 서버 : 풀링된 중앙 집중식 서버로, 네트워크(일반적으로 인터넷)를 통해 호스팅 및 제공
되며 여러 사용자가 온디맨드로 액세스합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처리 성능,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제
공 등 기존의 물리적 서버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점적으로 사용합니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아래와 같은 특징을 부각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능하다.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기술 로드맵
◇ Figma를 이용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댓글 시스템 구현 ( Cloud Storage For Firebase )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회원 정보 관리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XML 렌더링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마케팅 전략 제시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 기회 : 판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증가와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
능하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특정 분야에 치우쳐 있던(골프, 노래) 비대면 레슨 시장의 활성화가 가능하다.
◇ 판데믹 시대 및 포스트 판데믹 시대에 비대면 교육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능하다.
◇ [온라인 강의 매출 터졌다…"앞으론 화상수업 못하면 도태"] 온라인 강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대면 피드백을 튜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앱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
◇ 영상, 음성들을 통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튜터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
◇ 기존의 단순 강의 제공 플랫폼들을 대체하는 튜터, 튜티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능동적인 플랫폼
◇ 튜티와 튜터 간에 1:1 맞춤형 수업이 가능
개념설계안
◇ 튜터와 튜티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ex) 게시글, 댓글, 라이브 스트리밍
◇ 튜티는 자신의 영상이나 음성을 올려서 튜터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 튜터의 원활한 피드백을 위한 여러툴을 제공한다. ex) 영상 기반으로 튜터가 그림을 그려서 자세를 교정해주는 툴, 음성 기반으로 튜터가 영어 발음을 교정해주는 툴
상세설계 내용
◇ 튜터, 튜티의 정보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나누어서 따로 저장한다.
◇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파이어베이스에서 처리한다.
◇ 파이어베이스에 사용자 정보, 대화 내용, 동영상 등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 동영상, 사진, 음성들은 파이어베이스 Storage에 저장되고, URI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저장한다.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ㅍ
관련사업비 내역서
완료작품의 평가
어려웠던 점
◇ 디자인 - 타고난 미적 감각이 없는 공대생들에게 힘들었다.
◇ 파이어베이스를 처음 활용해보는 것이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게 어려웠다
◇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짧은 기간에 배우고 앱을 만드는 것까지 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 광고를 앱에 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알 수 없는 버그들이 발생하였는데 자료가 적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 코로나로 대면 회의가 불가능해 비대면으로만 회의를 해야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계획
◇ VOD 실시간 스트리밍.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이기
◇ 튜터 추천시스템.
◇ 튜터 확보
◇ 레슨 교정 툴.
◇ IOS 버전 앱 구현.
◇ 튜터, 튜티 튜터링 결제.
◇ 튜터가 관리하는 튜티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