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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존재하는 치매 예방 앱의 경우, 전체적인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는 앱이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UI/UX를 유저 친화적으로 개발하여 완성도를 높이는데에 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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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음성인식 분야에서 데이터 수집은 높은 완성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하지만 실제 기업에서 기업에서 사용하는 음성인식 API로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노인 인구의 음성 인식 데이터를 전반적으로 수집 가능하므로 음성 인식의 퀄리티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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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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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6월 16일 (목) 17:28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시니어 대상 인지기능 강화를 위한 치매 예방 Application 개발

영문 : Dementia Prevention Application for Seniors

과제 팀명

또바기

지도교수

최*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3월 ~ 2022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79200** 김*민(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79200** 박*빈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79200** 진*민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89200** 김*닐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능력 강화 Application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이는 다양한 퀴즈와 오락성 컨텐츠로 구성된다.
  • 간이 인지선별검사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2021년 기준 60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약 12,575,641명으로 고령화 사회가 한창 진행중인 우리나라에서 전체 인구에 대한 노인인구의 비율은 계속 증가해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 2021년 60세 이상의 인구 중에서 추정 치매 환자 수는 910,726명으로 이는 해당 인구에서 7.24%를 차지한다. 이에 따른 치매관리비용은 약 19조원에 달한다고 한다.
  • 식이요법과 운동 등을 통해 발병 위험을 낮출 수도 있지만 뇌세포를 지속적으로 자극시켜주는 지적 활동 또한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10만회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보건복지부의 [치매체크]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해 보았을 때 발견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았다.
    • 어르신들께서 큰화면으로 편히 사용하실 수 있도록 태블릿을 이용하려 하였으나 기기호환이 되지 않았다.
    •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이 강제종료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
    • 어르신들께서 사용하시기에는 매번 로그인해야되는 시스템이 불편하다.
    • 똑똑한 뇌운동 탭이 존재하지만 뇌운동에 도움을 주는 문제에 관한 PDF와 관련 영상 링크만 존재할 뿐 해당 앱 내에서 퀴즈/오락을 통해 두뇌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았다.
  • 치매예방용 두뇌운동 게임들의 리뷰를 보았을 때 텍스트의 크기, 텍스트 깨짐, 텍스트 밀림, 어플리케이션 강제종료 등 텍스트와 애플리케이션의 불안정성이 문제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한다면 큰 화면, 큰 텍스트의 태블릿 환경에서도 지적 운동을 통한 치매예방이 가능할 것이다.
  • 주요 어플 이용 대상이 노령 인구인점을 고려하여, 소리뿐만 아니라 사운드 구현에도 큰 소리로 구현하여, 청취 능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청력 소실로 인해 보청기를 사용해야만 하는 노령 인구)유저에 대해 정확하게 배려하는 어플이 부족한걸로 보인다.
  • 안타깝게도 노인 인구에 대해서만 증가 추세에 있을 뿐만 아니라, 치매의 발병에 관해서도 달라진 생활 환경에 따라서 점진적인 증가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강화하고자 하는 영역에 따라 제시하는 퀴즈의 유형이 달라진다.
    • 지남력, 계산력, 작업기억, 시공간능력, 전환능력, 주의집중역, 순서결정력, 언어능력, 소근육운동기능, 집행기능, 정서자극, 억제력, 정신운동속도 등
  • 문제 유형에 따라 음성인식, 그리기 등의 기능이 가능해야 한다.
  •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사용자가 이해하기나 쓰기에 더 편하게 만들고 나이에 상관 없이 모두 다 편하게 쓸 수 있다.
  • 어르신들께 친숙한 화투 등을 활용해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만든다.
  • 오답을 기재했을 때 틀렸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을 지양하여 게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최소화하고 흥미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여러가지 훈련을 번갈아가며 수행하여 수행능력을 극대화시키는 등의 효과를 위하여 랜덤적으로 훈련을 제시해줄 수 있게 한다.
  • 인지선별검사기능을 제공한다.
    • 검사 결과에 따라서 저위험군의 경우에는 칭찬과 함께 다양한 컨텐츠의 추천을 제공하고 치매 위험군의 경우에는 부족한 영역과 관련된 게임을 추천하는 한편 보호자 혹은 기관에 알림을 전송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기존에 존재하는 치매 예방 앱의 경우, 전체적인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는 앱이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UI/UX를 유저 친화적으로 개발하여 완성도를 높이는데에 주력한다.
  • 인공지능, 음성인식 분야에서 데이터 수집은 높은 완성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하지만 실제 기업에서 기업에서 사용하는 음성인식 API로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노인 인구의 음성 인식 데이터를 전반적으로 수집 가능하므로 음성 인식의 퀄리티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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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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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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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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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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