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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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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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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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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로스플랫폼 앱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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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로스플랫폼 개발은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여러 OS에서 작동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2023년 3월 기준 IOS와 Android의 모바일 OS 시장점유율은 99퍼센트 이상이기 때문에 모바일 생태계에서의 크로스플랫폼 개발은 IOS와 Android, 이 두개의 OS에서 잘 작동하는 앱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크로스플랫폼 프레임워크들 중 현재 네이티브 앱과 성능이 가장 비슷하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프레임워크는 React-native와 Flut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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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lu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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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 : UI thread와 GPU thread => Flutter는 컴파일 시 native code로 변환된다. Flutter앱이 실행되면 UI thread는 Layer tree를 생성 후 GPU thread로 하여금 렌더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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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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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ring은 Java EE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 워크다. 스프링의 가장 큰 특징은 POJO(Plain Old Java Object)프로그래밍 즉, 순수 Java만을 사용하여 외부 기술이나 규약의 변화에 얽매이지 않아 유연하게 변화와 확장에 대처할 수 있으며 객체지향 설계를 제한없이 적용할 수 있어 코드가 단순해지고 테스트와 디버깅이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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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ySQ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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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세계에서 많이 쓰이는 오픈 소스 RDBMS이다. 다중 사용자와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고,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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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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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클라우드 플랫폼. 컴퓨팅,스토리지같은 인프라 기술부터 머신러닝, 데이터 레이크 및 분석, 사물 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와 개발자가 웹 서비스를 사용하여 확장 가능하고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도록 지원해주는 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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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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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로드맵
 
*기술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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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js를 이용하여 프론트엔드 구현, PWA로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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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부트를 이용하여 백엔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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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Story 크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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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QL로 DB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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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2023년 6월 21일 (수) 00:25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공강구조대 - 효율적인 공강 시간 관리 서비스 개발

영문 : EmptySaver - Development of efficient empty time management services

과제 팀명

공강구조대

지도교수

유*진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3월 ~ 2023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이*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남*민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신*균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시립대학교 구성원 내의 시간표 기반 그룹핑 서비스 개발

  • 자신의 강의, 일정 시간표를 등록하고 빠르게 교내 구성원들과 그룹을 만들어 활동할 수 있다. 유저에게는 시간표 정보를 활용하여 빈 시간대의 형성된 그룹, 비교과, 리크루팅 등의 정보가 추천된다.

개발 과제의 배경

공강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학생들

  • 통학을 하는 학생들도, 자취를 하는 학생들도 활용하기 힘든 공간 시간이 생기기 마련이다. 공강 시간을 의미없이 보내다 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기 마련이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일정을 기반으로 빈 시간대에 모집 중인 활동을 추천해 준다.

교내 구성원들과의 교류를 원하는 학생들

  • 공간 시간을 보내기 위한 것만이 서비스의 목적이 아니다. 같은 관심사를 가지는 학생들이 빈 시간대를 활용해 빠르게 그룹 형성하고,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불특정 다수가 아닌, 교내 구성원을 대상으로만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사용자 간의 거부감이 적다.

동아리, 소모임의 일정 관리

  • 동아리와 소모임 활동에서 가장 불편한 일은 일정을 정하고 서로 시간을 맞추는 일이다. 하지만 공강 구조대에서는 동아리와 소모임의 구성원들과 그룹을 만들 수 있다. 만들어진 그룹에서는 구성원들과 시간표를 공유하여 빈 시간대에 일정을 빠르게 정할 수 있다.

비교과, 리크루팅 참여의 활성화

  • 교내 비교과와 리크루팅 서비스는 일일이 공지를 확인하고 일정을 체크하지 않으면, 참여하기 힘들다. 공강 구조대는 학생들의 빈 시간대에 관심사에 맞는 비교과, 리크루팅 일정을 추천해 주어 학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따라서 비교과, 리크루팅 참여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일정 시간표 등록, 관리 기능

  • 학기별 강의를 DB와 연동하여 강의 시간표를 간단히 등록 가능하도록 개발한다. 별도의 일정도 추가적으로 시간표 상에 등록 가능 일정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룹 형성, 참여 기능

  • 그룹을 형성하고, 특정 그룹을 검색하여 참여 가능하도록 개발한다. 또한 유저끼리의 친구 추가 기능으로 시간표 공유와 그룹 초대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그룹은 활동할 일정을 설정하여 구성원에게 알릴 수 있다.

비교과, 리크루팅 정보 연동 기능

  • UOStory 페이지의 비교과와 리크루팅 정보를 크롤링하여, 유저에게 공지하는 기능을 개발한다. 유저는 서비스에서 링크를 통해 신청 페이지로 이동 가능하도록 만든다.

추천 일정 알림 기능

  • 유저의 시간표 정보를 활용하여 빈 시간대에 관심사로 등록한 활동이 있다면, 자동으로 추천하고 알림을 주는 기능을 개발한다. 학교 근처 영화관의 상영 시간표를 API로 받아와 빈 시간대의 영화 추천 기능을 개발한다.

교내 학생 인증 기능

  • 교내 학생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시립대학교 소속임을 인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이는 UOS Portal의 Email을 활용하여 인증받도록 개발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크로스플랫폼 앱 프레임워크
    • 크로스플랫폼 개발은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여러 OS에서 작동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2023년 3월 기준 IOS와 Android의 모바일 OS 시장점유율은 99퍼센트 이상이기 때문에 모바일 생태계에서의 크로스플랫폼 개발은 IOS와 Android, 이 두개의 OS에서 잘 작동하는 앱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크로스플랫폼 프레임워크들 중 현재 네이티브 앱과 성능이 가장 비슷하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프레임워크는 React-native와 Flutter이다.
  • Flutter
    • 구조 : UI thread와 GPU thread => Flutter는 컴파일 시 native code로 변환된다. Flutter앱이 실행되면 UI thread는 Layer tree를 생성 후 GPU thread로 하여금 렌더링하게 한다.
  • Spring
    • Spring은 Java EE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 워크다. 스프링의 가장 큰 특징은 POJO(Plain Old Java Object)프로그래밍 즉, 순수 Java만을 사용하여 외부 기술이나 규약의 변화에 얽매이지 않아 유연하게 변화와 확장에 대처할 수 있으며 객체지향 설계를 제한없이 적용할 수 있어 코드가 단순해지고 테스트와 디버깅이 쉬워진다.
  • MySQL
    • 전세계에서 많이 쓰이는 오픈 소스 RDBMS이다. 다중 사용자와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고,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 AWS
    •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클라우드 플랫폼. 컴퓨팅,스토리지같은 인프라 기술부터 머신러닝, 데이터 레이크 및 분석, 사물 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와 개발자가 웹 서비스를 사용하여 확장 가능하고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도록 지원해주는 플랫폼이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기술 로드맵
React.js를 이용하여 프론트엔드 구현, PWA로 변환
스프링부트를 이용하여 백엔드 구현
UOStory 크롤링
MySQL로 DB 관리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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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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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