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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윙 결과 및 피드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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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스윙 분석 탭의 스윙을 선택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스윙구간(임팩트 전, 임팩트 시점, 임팩트 후)별 점수와 장단점을 그래프와 함께 표시하고, 영상과 자세에 대한 장단점을 표시한다.
 
::사용자가 스윙 분석 탭의 스윙을 선택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스윙구간(임팩트 전, 임팩트 시점, 임팩트 후)별 점수와 장단점을 그래프와 함께 표시하고, 영상과 자세에 대한 장단점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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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기록
 
● 경기 기록

2023년 12월 18일 (월) 20:39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배드민턴 스윙 분석 서비스

영문 : Badminton Swing Analysis Service Using Smart Devices

과제 팀명

콕콕

지도교수

김민호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9월 ~ 2023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신*영(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강*모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임*욱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최*웅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배드민턴 스윙 자세의 영상과 IMU 데이터 수집
◇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스윙 자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배드민턴 경기 전체의 운동 데이터와 IMU 데이터 수집
◇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경기 전반에 대한 피드백 제공

개발 과제의 배경

◇ 입문하기는 쉽지만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스포츠
배드민턴은 대부분 사람들이 중고등학교 시절 체육 시간에 접해본 적이 있고, 장비가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은 스포츠이다. 그러나 입문한 이후에 숙련되는 과정에서 동호회에 소속되거나 전문적인 레슨을 받지 않으면 자신의 자세나 경기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해당 과제의 핵심 기능을 통해 시공간적 한계나 여러 문제로 인해 피드백을 제공받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한 문제
운동에서 올바르지 않은 자세나 습관이 잡히면 실력 향상에 방해가 되거나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배드민턴 동호회를 통해 조사해본 결과 자신의 자세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채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60%정도로 굉장히 많다. 해당 과제의 핵심 기능을 통해 이러한 사람들에게 전문가의 자세와의 유사도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를 수집해 서버로 전송하는 어플리케이션 기능 구현

• 사용자가 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움직임을 영상, IMU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여 서버로 전송한다.

◇ 운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서버 기능 구현

• 운동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면 서버는 알고리즘 연산을 통해 해당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그 결과를 전송한다.

◇ 서버에서 분석한 운동 데이터를 요약해주는 어플리케이션 기능 구현

• 서버에서 전송한 분석된 데이터를 요약해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배드민턴과 같은 라켓 스포츠에서 스윙의 형태를 구분하고 실력을 측정하는 연구는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꾸준하게 이루어져 왔음.

• J. Lin은 음향, IMU 센서를 장착한 라켓을 이용해 관성 데이터를 추출한 후 다양한 머신 러닝을 이용해 스윙의 종류를 구분해내는 모델을 제안함.
• Z. Chu는 IMU 센서를 고정한 배드민턴 라켓을 활용해 스윙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향상된 LSTM 알고리즘을 제안함.
• I. Ghosh는 위의 연구들이 하체의 움직임을 고려할 수 없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4가지의 위치에 IMU 센서를 장착하고 데이터를 수집한 후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활용해 선수들의 경기력 평가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시함.
• H. Y. Ting은 마이크로소프트 키넥트를 이용해 2D 스켈레톤 데이터를 얻은 후 DTW를 이용해 전문가와 일반인의 스윙을 비교하는 방법을 제안함.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실력 차이보다는 배드민턴 스윙 구분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많은 데이터 수를 요구하고 전문적인 장비를 요구한다는 점을 가지고 있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기술 로드맵

◇ Python을 이용한 분석 알고리즘 개발
◇ Django를 이용한 분석 연산 서버 구축
◇ Swift를 이용한 iOS, WatchOS 어플리케이션 개발

Artroadmap.png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Clutch

• 배드민턴과 테니스에서 AI를 활용해 경기 전반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필요한 장비가 휴대폰 카메라와 삼각대 두개이므로 장비적인 제약이 적다.
• 분석을 위해 경기 전체를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이 크다.
• 배드민턴 대회와 같은 구도(코트가 전부 화면에 잡히도록 높이 최소 3m 요구)로 촬영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공간적 제약이 크다.
• 경기 전체를 촬영한 이후 분석에 영상의 길이 수준의 시간이 소요되고 분석이 불가능하다는 정보도 경기가 끝난 이후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함이 존재함.
• 분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인 앱 결제를 필요함.

SwingVision

• 테니스에서 AI를 활용해 촬영한 경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편집된 경기 영상과 샷 피드백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필요한 장비가 휴대폰 카메라와 삼각대 두개이지만 외부에서 경기를 촬영할 경우 회사에서 판매하는 촬영 도구를 구매하지 않으면 분석 결과가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장비적인 제약이 크다.
• 분석을 위해 경기 전체를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이 크다.
• 코트가 전부 화면에 잡히도록 충분히 거리와 높이가 확보되어야하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크다.
• 경기 전체를 촬영하고 나면 바로 분석 결과와 특정 부분만 잘라서 보거나, 내가 원하는 장면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높다.
• 스윙에 대한 분석 이외의 기능(경기 편집 하이라이트, 영상 화질 HD...)은 인앱 결제를 요구함.
  • 마케팅 전략 제시

10대 ~ 20대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초기 사용자를 확보한다.

• 2022년 한국갤럽에서 조사해 발표한 연령대별 스마트폰 사용 브랜드를 보면 iOS가 유의미한 점유율을 보이는 연령대는 18~29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릴리즈 1.0 버전은 iOS와 WatchOS로만 개발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iOS 점유율이 높은 연령대인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Stat.png

학교 동아리나 연합 동호회를 통해 홍보를 진행한다.

• 주 사용자층으로 예측되는 20대 이하의 배드민턴 동호인들은 주로 학교 동아리나 연합 동호회에서 활동하고 30대 이상의 동호인들은 주로 지역 동호회를 통해 활동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동아리나 동호회를 통해 초기 홍보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용 시나리오를 두 가지로 나누어서 각각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한다.

• 경기 기록을 일기 기능처럼 활용하려는 라이트 유저의 시나리오와 자신의 경기를 전반적으로 평가받기 원하는 헤비 유저의 시나리오 두 가지로 나누어서 초심자가 많은 동호회에서는 라이트 유저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경기를 많이 하거나 대회를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호회에서는 헤비 유저의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홍보를 진행하여 양쪽의 유저 층을 한번에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기존 대비 접근성이 높은 장비를 활용해 모션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배드민턴 실력 분석에서 적은 데이터를 통해서 높은 정확도를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배드민턴을 가볍게 즐기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운동을 기록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서 배드민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
◇ 배드민턴 실력을 기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존 대비 접근성이 높은 방법을 제공함.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콕콕 프로젝트 추진체계.png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강송모 : 배드민턴 스윙 & 경기 분석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 신도영 : MoveNet 활용 영상 데이터 분석 & 운동 데이터 분석 서버 구축
◇ 임재욱 : 프로젝트 기획, 발표 & 한국정보과학회 제출용 논문 작성  	
◇ 최지웅 : 데이터 수집용 & 배포용 iOS, WatchOS 어플리케이션 개발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콕콕 프로젝트 요구사항.png

설계 사양

Artroadmap.png

데이터 수집 : iOS 디바이스, watchOS 디바이스

API 서버 : django 기반 구현 Amazon EC2 서버

스윙 분류 및 분석 : scikit-learn, MoveNet, pandas

데이터 저장 : Amazon S3 Storage, Amazon RDS

개념설계안

스윙 분석 기능

사용자의 하이클리어 스윙 과정 영상과 IMU 데이터를 수집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정량적인 점수로 변환 사용자의 스윙 장단점을 분석해 피드백을 제공 기록되어 있는 스윙들의 점수 추이를 그래프로 표현해 사용자의 실력 변화를 시각화

경기 기록 기능

사용자의 배드민턴 경기 동안의 IMU 데이터와 운동 데이터를 수집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스윙이 일어난 시점과 스윙의 종류를 구분하고 평가 경기가 끝나면 운동 데이터, 스윙 횟수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

요약 페이지

사용자의 한 달 동안의 운동 기록을 시각적으로 표시 사용자의 운동 기록을 업적으로 변환해 운동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 부여

상세설계 내용

데이터베이스 ERD

콕콕 데이터베이스 ERD.png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콕콕 유즈케이스.png

● 계정 관련 기능

• 회원가입 및 로그인
사용자가 소셜 계정으로 서비스에 로그인하면서 시작된다.
시스템은 Firebase로부터 발급된 토큰을 식별 및 검증하고, 토큰이 일치하면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페이지로 넘어간다. 사용자가 처음 로그인했다면 본인의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이후 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회원정보 수정 및 탈퇴
사용자가 앱의 '마이 페이지' 탭을 열면서 시작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기본 정보를 표시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시스템은 사용자가 다음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 로그아웃
• 기본 정보 수정
• 캐시 삭제
• 데이터 삭제
• 회원 탈퇴


● 요약

• 최근 경기 요약 조회
사용자가 앱을 열어 요약 탭을 열면서 시작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최근 한 달간의 경기를 분석하여 다음 사항에 대한 통계 정보를 그래프와 함께 보여준다.
• 경기 수
• 경기 시간
• 스윙 종류와 횟수
• 승률
• 이동 거리
• 업적 달성 및 조회
요약 탭에서 최근 달성 업적과 전체 업적이 표시된다. 사용자가 경기를 기록하면 시스템은 경기 통계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업적 달성 정보를 자동으로 갱신한다. 사용자는 업적의 달성 여부와 달성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 스윙 분석

• 스윙 업로드 및 삭제
사용자가 스윙 분석 탭의 스윙 업로드를 눌러 스윙을 기록할 수 있다. 사용자는 절차에 따라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에서 스윙 분석 기능을 수행하고, 서버에 스윙을 업로드 할 수 있다.
Alternate flow : 업로드 된 스윙이 분석 불가능할 경우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오류 내용을 표시
사용자가 업로드한 스윙 분석 결과를 삭제할 수 있다.
• 스윙 결과 및 피드백 확인
사용자가 스윙 분석 탭의 스윙을 선택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스윙구간(임팩트 전, 임팩트 시점, 임팩트 후)별 점수와 장단점을 그래프와 함께 표시하고, 영상과 자세에 대한 장단점을 표시한다.


● 경기 기록

• 경기 업로드 및 삭제
사용자가 스마트 워치에서 경기 기록을 선택하면서 시작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손목 움직임을 기록하면서 경기 중의 운동 정보, 점수판 등을 표시하고, 사용자는 경기 중 그것을 제어할 수 있다. 경기가 종료되면 사용자는 기록 종료를 선택하여 서버에 경기를 업로드한다.
Alternate flow : 스마트 워치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기기 내부에 경기 기록을 임시저장하고, 추후 인터넷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업로드한다.사용자가 업로드한 경기 분석 결과를 삭제할 수 있다.
• 경기 분석 결과 확인
사용자가 경기 분석 탭의 경기를 선택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운동정보와 경기 통계, 스윙 종류별 점수와 횟수 등을 그래프와 함께 표시한다.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