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tory Reality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dc wiki
Auditory Reality조 (토론 | 기여) (→구성원 및 추진체계) |
Auditory Reality조 (토론 | 기여) (→기술개발 과제) |
||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6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3번째 줄: | 3번째 줄: |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개요== | ||
=== 기술개발 과제 === | === 기술개발 과제 === | ||
− | ''' 국문 : ''' 청각장애인을 위한 AR | + | -''' 국문 : ''' 청각장애인을 위한 AR<br> |
− | + | -''' 영문 : ''' AR Service for the Deaf | |
− | ''' 영문 : ''' AR Service for the Deaf | ||
===과제 팀명=== | ===과제 팀명=== | ||
− | Auditory Reality | + | - Auditory Reality |
===지도교수=== | ===지도교수=== | ||
− | 김민호 | + | - 김민호 교수 |
===개발기간=== | ===개발기간=== | ||
− |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 + | -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
===구성원 소개=== | ===구성원 소개===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18 김윤기(팀장)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18 김윤기(팀장)<br> |
−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4920067 허재진<br>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4920067 허재진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72 장재은 |
−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72 장재은 | ||
==서론== | ==서론== | ||
===개발 과제의 개요=== | ===개발 과제의 개요=== | ||
====개발 과제 요약==== | ====개발 과제 요약==== | ||
− |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출력 | + | |
− | + |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출력 | |
− | |||
− | |||
− | |||
− | |||
− | + | - 대화 시 화자의 음성을 자막으로 출력<br /> | |
− | + | - 공공장소 및 공적인 장소에서도 사용 가능<br /> | |
− | + | -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 글래스에 자막 출력<br /> | |
− | + | -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도록 빠른 자막 출력<br /> | |
− | + | - 영어 혹은 한국어, 숫자 구분 가능 | |
− | + | ◇ 주변 소음 인식으로 자신 주변의 위험 경보 | |
− | |||
− | |||
− | |||
− | + | - 화면 인식을 통해 환경 구분<br /> | |
− | + | - 현재 측정된 데시벨과 주변 환경 평균 소음 비교<br /> | |
− | + | - 특정 값이 넘어가면 위험 상황임을 감지<br /> | |
− | + | - 소음이 들리는 방향 쪽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방향 탐지<br /> | |
− | + | ◇ 한국 영화 시청 시 기기에 자막 출력 | |
− | |||
− | |||
− | |||
− | |||
− | + | - 영화 시작과 동시에 싱크에 맞춰 자막 생성<br /> | |
− | + | - 작은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br /> | |
− | + | - 영화와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줌<br /> | |
+ | |||
+ | ◇ 동영상 녹화 후 동영상 자막 생성 | ||
+ | |||
+ | - 청각장애인은 소리를 들을 수 없음<br /> | ||
+ | - 동영상에서 소리를 따로 분리<br /> | ||
+ | - 분리된 소리를 분석해 자막 생성<br /> | ||
+ | |||
+ | ◇ 위험 상황 시 수화 경보 | ||
+ | |||
+ | - 위 주변 소음 인식 방법 응용<br /> | ||
+ | - 측정 소음 값과 과 주변 환경 평균 소음을 제외하여 값 계산<br /> | ||
+ | - 계산된 값에 따라 주의 / 위험 구분<br /> | ||
+ | - 주의 / 위험에 따라 수화를 다르게 하여 아바타에 적용<br /> | ||
+ | |||
+ | ◇ 수화 모션 캡처 | ||
+ | |||
+ | - 간단한 수화 동작들을 측정함<br /> | ||
+ | - 디지털화해서 출력함<br /> | ||
====개발 과제의 배경==== | ====개발 과제의 배경==== | ||
− | + | ◇ 사회, 문화적 필요성 | |
− | + | ||
− | + | - 2014년 기준 대한민국 청각 장애인 수는 25만명이며, 이는 춘천의 인구가 26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음.<br /> | |
− | + | - WTO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3억 6천만명의 청각장애인이 있으며, 일상 생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br /> | |
− | + | - 청각장애인을 위한 앱 개발은 그에 반해 상당히 저조한 수준<br /> | |
− | + | - 기술의 발전에 의해 청력 손상의 경로도 다양해짐<br /> | |
− | + | - 청력 손상의 경우 노인 뿐만 아니라 청년 및 중장년층에서도 나타남<br /> | |
− | + | - 다양한 사회 친화적 기업 활동 및 정부활동을 통해 일부나마 배리어프리를 위한 기술 및 콘텐츠가 개발됨<br /> | |
− | + | - 그러나 콘텐츠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br /> | |
− | + | - 배리어프리 친화적 기업 활동의 예 (현대 오토에버)<br /> | |
− | + | - 청각장애인의 일반적인 소통 방법은 수화나 독순술<br /> | |
− | + | - 독순술이란 말하기를 입술, 얼굴, 혀의 움직임으로 아는 것<br /> | |
− | + | - 독순술로는 단지 30 ~ 40% 정도의 이해만 가능 | |
− | + | ||
+ | ◇ 법적인 필요성 | ||
+ | |||
+ | - 국가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가 있고,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의사소통 양식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론 미약한 형편임. | ||
+ | |||
+ | ◇ 기술적 필요성 | ||
− | + | - IT 기술 및 사용자 환경에 급변함에 따라서 사용자의 환경은 시각/청각/이동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극복을 위해 사용자에 대한 지원 정보는 변경이 되어야 함. <br /> | |
− | + | -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증강기술에 대한 기술로 사용자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시각화하여 전달함으로써 유사시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 대한 인지를 도움<br /> | |
− | + | - 수화의 사용 인원이 굉장히 제한적<br /> | |
− | + | - 현재 한국수어사전에는 10,000개 이상의 단어가 존재<br /> | |
− | + | - 일일이 모션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존재<br /> | |
− | + | - 자막을 통해 구현할 경우 간단한 구현이 가능<br /> | |
− | + | - 수화에 비해 접근성이 뛰어나 자막 위주로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 | |
===관련 기술의 현황=== | ===관련 기술의 현황=== | ||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
− | ◇ 현재 다양한 공모전 대회에서 출품되고 있음 | + | |
− | + | ||
− | + | ◇ 현재 다양한 공모전 대회에서 출품되고 있음 | |
− | + | ||
+ | - 청각장애인용 소리 시각화 안경<br /> | ||
+ | - Deep Learning 기술 활용<br /> | ||
+ | -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8000개의 소리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제작 | ||
− | ◇ 국외에선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 | + | ◇ 국외에선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 |
− | + | ||
− | + | - 화웨이 AI 기술<br /> | |
+ | - 어린 청각 장애 아이들로 하여금 읽는데 도움을 줌 | ||
◇ 국외에 관련 다양한 기술 및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 국외에 관련 다양한 기술 및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
−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 | |
− | ◇ 특허 조사를 위해 키프리스(한국)와 uspto(미국특허상표청)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 | +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br /> |
− | ◇ 제일 기본이 되는 ‘음성인식’ 키워드 검색 | + | ◇ 특허 조사를 위해 키프리스(한국)와 uspto(미국특허상표청)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br /> |
+ | ◇ 제일 기본이 되는 ‘음성인식’ 키워드 검색<br /> | ||
◇ 음성인식을 주로 사용하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분야 검색 | ◇ 음성인식을 주로 사용하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분야 검색 | ||
*기술 로드맵 | *기술 로드맵 | ||
− | ◇ 구글(음성검색) | + | |
+ | ◇ 구글(음성검색) | ||
+ | |||
− | + | 1.롱테일 키워드 | |
− | |||
− | |||
− | + | - 음성 검색에서 더 긴 검색어가 나오면 웹 사이트에서도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br /> | |
− | + | - 콘텐츠가 사용자의 의도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심층적인 내용과 긴 형식의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 및 제공. | |
− | + | ||
+ | 2. FAQ 전략 / 콘텐츠 인간화 | ||
+ | |||
+ | - 고객은“누가,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를 사용하여 질문.<br /> | ||
+ | -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위해 웹 페이지, 블로그 및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이러한 유형을 사용 할 것. | ||
− | + | 3. 스키마 마크 업 | |
− | + | - 가능한 모든 기회 (웹 사이트의 모든 '엔티티'를 설명하기 위해)에서 스키마를 구현 하면 웹 사이트의 HTML 코딩 구조를 향상시켜 페이지가 정확히 무엇에 대한 정보인지 검색 엔진에 철저한 정보를 제공. | |
◇구글(구글 어시스턴트) | ◇구글(구글 어시스턴트) | ||
− | |||
− | |||
− | |||
− | |||
− | + | 1. 구글 어시스턴트 생태계 조성 | |
− | + | ||
− | + | -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TV, 스마트 스피커 등의 출시를 통한 가전제품으로 확대<br /> | |
− | + | - 안드로이드 오토를 활용하는 자동차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갖출 수 있게 함<br /> | |
+ | -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헤이 구글’(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명령어)를 생활 전반의 공용어로 삼겠다는 취지 | ||
+ | |||
+ | 2. 더욱 상호적인 콘텐츠 제공 수단을 제공 | ||
+ | |||
+ | - 개발자들이 어시스턴트 중심의 기기에서 더욱 상호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앱(인터렉티브 캔버스 프로젝트)개발<br /> | ||
+ | - 구글 어시스턴트를 자체적인 플랫폼으로 바꾸기 위한 작업<br /> | ||
+ | - 개발자들이 “음성, 시각화, 터치를 조합한 전체 화면 경험을 창조”할 수 있도록 설계 | ||
− | + | 3. 인터넷 없이 전화만으로도 동작 | |
− | |||
− | |||
− | + | - 인터넷 연결 없이 전화선을 통해 지정된 번호(000-800-9191-000)으로 전화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br /> | |
− | + | - 보급형 스마트폰과 같은 저렴한 장치나 데이터가 수신률이 좋지 못한 지역에서도 고 성능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함 | |
− | + | ||
+ | 4. 제공 언어 확장 | ||
+ | |||
+ | - 주로 사용되는 30개의 언어가 전 세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9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8개에서 30개 이상으로 확장<br /> | ||
+ | - 하나의 환경에서 다국어를 지원해 둘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가족이나 개인이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지원 | ||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
+ |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
− | + | ||
− | + | ||
− | + | ◇ 경쟁제품 | |
− | + | ||
− | + | - LTCSS (Live Time Captioning System)<br /> | |
− | + | - Speech To Text 기술과 AR 기술의 접목<br /> | |
+ | - 상대방의 대화를 AR처럼 보여줌<br /> | ||
+ | - 라즈베리파이 이용<br /> | ||
+ | - 안경에 디스플레이 장착 | ||
*마케팅 전략 제시 | *마케팅 전략 제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WOT 분석 | |
− | |||
− | |||
− | + | - S (Strength, 강점) : 국내 관련 서비스 없음<br /> | |
− | + | - W (Weakness, 약점) : 사용자 수가 제한적<br /> | |
− | + | - O (Opportunity, 기회) : 관련 정부 지원 풍부<br /> | |
+ | - T (Threat, 위협) : 다양한 기업의 진출 가능성<br /> | ||
+ | - S (강점) 과 O (기회)를 이용할 예정<br /> | ||
+ | - 이외의 전략들은 사용하지 않을 예정<br /> | ||
+ | - 국내 관련 서비스가 없고 정부 지원이 풍부<br /> | ||
+ | - 적은 자본으로 서비스를 선점할 수 있음<br /> | ||
+ | - 일종의 틈새 시장<br /> | ||
+ | - 강점과 기회만을 최우선적으로 생각 | ||
− | + | ◇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였음을 홍보<br /> | |
− | + | -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br /> | |
− | + | - 신기술이 적용되었으므로 고객의 관심 증가 가능성 | |
− | ◇ SWOT 분석 결과 일종의 블루 오션 | + | ◇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각종 청각 장애인 행사에 참여하고 앱을 홍보<br /> |
− | + | -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타겟층을 찾는 게 더 쉬움<br /> | |
− | + | - 온라인 광고 대행사를 이용할 수도 있음 | |
+ | |||
+ | ◇ 관련 기관 및 정부 기관에 우선토록 홍보함<br /> | ||
+ | - 정부의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농후<br /> | ||
+ | - 정부의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음 | ||
+ | |||
+ | ◇ 청각 장애 관련 정보 검색 시 배너 및 홍보가 뜨도록 타겟 마케팅을 함<br /> | ||
+ | - 최근 인터넷 검색 기록 바탕으로 마케팅 가능<br /> | ||
+ | - 배너 및 홍보를 위 기술을 사용 | ||
+ | |||
+ | ◇ SWOT 분석 결과 일종의 블루 오션<br /> | ||
+ | - 블루오션이란 경쟁자가 적고 시장성이 있는 것을 말함<br /> | ||
+ | - 사용자 수가 제한적이어도 잠재적으로 30만 명의 고객이 존재 | ||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
====기술적 기대효과==== | ====기술적 기대효과==== | ||
− | + | ||
+ | ◇ 청각장애인이 일반인과 의사소통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없어짐<br /> | ||
+ | ◇ 안내 방송 및 강연 등 자막을 제공하지 않는 곳에서 자막을 제공<br /> | ||
+ | ◇ 각종 위급 상황에 있어서 빠른 대처 가능 | ||
+ | |||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
− | + | ◇ 청각 장애인으로 하여금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게 함<br /> | |
+ | ◇ 청각장애인이 보다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도록 함<br /> | ||
+ | ◇ 청각장애인으로 하여금 사회에 참여할 기회를 넓혀줌 | ||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
− | + | ||
− | 내용 | + | '''단계별 세부개발 내용 담당자 개발기간(월 단위) 비 고 |
+ | '''9 10 11 12'''''<br> | ||
+ | 요구사항 분석, 오픈소스 선정, 자료수집 장재은 V V<br> | ||
+ | 음성인식 및 자막 출력 김윤기 V V<br> | ||
+ | 주변 소음 수집 및 소음 크기 분석 허재진 V<br> | ||
+ | 영화 자막 생성 및 싱크 조절 장재은 V V<br> | ||
+ | 동영상 녹화 시 자막 생성 김윤기 V V<br> | ||
+ | 위급 상황시 수화 경보 허재진 V V<br> | ||
+ | UI/UX설계 장재은 V V<br> | ||
+ | 소프트웨어 테스트 김윤기 V V<br> | ||
+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관리 허재진 V | ||
+ | |||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구성원 및 추진체계==== | ||
− | + | ◇ 김*기 | |
− | 음성인식 및 자막 출력 | + | - 음성인식 및 자막 출력<br /> |
− | + | - 동영상 녹화 시 자막 생성<br /> | |
− | + | - 소프트웨어 테스트 | |
− | + | ◇ 허*진 | |
− | + | - 주변 소음 수집 및 소음 크기 분석<br /> | |
− | + | - 위급 상황시 수화 경보<br /> | |
− | + |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관리 | |
− | + | ◇ 장*은 | |
− | + | - 요구사항 분석/오픈소스 선정/자료수집<br /> | |
− | + | - 영화 자막 생성 및 싱크조절<br /> | |
− | + | - UI/UX 설계 | |
==설계== | ==설계== | ||
===설계사양=== | ===설계사양=== | ||
====제품의 요구사항==== | ====제품의 요구사항==== | ||
− | + |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출력<br> | |
− | + | ◇ 주변 소음 인식으로 자신 주변의 위험 경보<br> | |
− | + | ◇ 한국 영화 시청 시 기기에 자막 출력<br> | |
+ | ◇ 위험 상황 시 수화 경보 | ||
===개념설계안=== | ===개념설계안=== | ||
− | + | ◇ 음성인식을 이용한 자막으로 상대방과 대화한다.<br> | |
− | + | ◇ 주변 소음을 인식해으로 소음의 크기로 자신 주변의 위험을 알린다.<br> | |
− | + | ◇ 동영상을 업로드해 음원을 추출하고, 추출한 음원에 맞춰 동영상에 자막을 만든다. | |
− | |||
===상세설계 내용=== | ===상세설계 내용=== | ||
− | + | ◇ 개인 모듈에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에 필요한 정보를 서버에서 가지고 있으며, 소셜로그인 API도 활용한다.<br> | |
+ | |||
+ | ◇ 위험 알림에서는 위험 알림이 된 횟수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주변 위험도를 판단 할 수 있다.<br> | ||
+ | |||
+ | ◇ 단어 모듈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주로 듣는 고유명사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고, 서버에서 자주 사용되는 고유명사를 받아올 수 있다.<br> | ||
+ | |||
+ | ◇ 업로드 하려는 동영상을 음원 추출후 서버에 보내 나온 텍스트들을 자막으로 묶어 저장하고, 저장된 자막을 읽어 수정할 수 있다. | ||
==결과 및 평가== | ==결과 및 평가== | ||
232번째 줄: | 285번째 줄: | ||
가. 어려웠던 내용들 | 가. 어려웠던 내용들 | ||
− | ◇ 각자 기능별로 담당해 구현하다 보니 코드를 하나로 합치는데서 발생하는 오류가 많았음 | + | ◇ 각자 기능별로 담당해 구현하다 보니 코드를 하나로 합치는데서 발생하는 오류가 많았음<br> |
− | ◇ 쓰레드가 많아 잠깐 동작하고 꺼지거나 모두 동작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 쓰레드의 내용을 살펴보며 최대한 리소스를 덜 잡아먹게 조절하는 것 | + | ◇ 쓰레드가 많아 잠깐 동작하고 꺼지거나 모두 동작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 쓰레드의 내용을 살펴보며 최대한 리소스를 덜 잡아먹게 조절하는 것<br> |
− | ◇ 음성인식 결과물을 받아오는데 있어서 비용 발생을 조절하기 위해 한 번의 테스트에 최대한 많은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 | + | ◇ 음성인식 결과물을 받아오는데 있어서 비용 발생을 조절하기 위해 한 번의 테스트에 최대한 많은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br> |
− | ◇ 자료를 조사하는데 상용화 된 기술이 적어 폭넓은 조사를 할 수 없던 것 | + | ◇ 자료를 조사하는데 상용화 된 기술이 적어 폭넓은 조사를 할 수 없던 것 <br> |
− | ◇ 마이크에 위치에 따른 물리적인 한계로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것 | + | ◇ 마이크에 위치에 따른 물리적인 한계로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것<br> |
나. 작품 평가 | 나. 작품 평가 | ||
− | ◇ 주요 기능들의 정확도가 부족함 | + | ◇ 주요 기능들의 정확도가 부족함<br> |
− | ◇ 줄이긴 했지만 많은 쓰레드로 인한 느린 동작의 아쉬움 | + | ◇ 줄이긴 했지만 많은 쓰레드로 인한 느린 동작의 아쉬움<br> |
===향후계획=== | ===향후계획=== | ||
− | ◇ 사용자의 위치를 GPS를 통해 받고 해당 지역에서의 평균 소음 값을 확인하고 맞춰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 + | ◇ 사용자의 위치를 GPS를 통해 받고 해당 지역에서의 평균 소음 값을 확인하고 맞춰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br> |
− | ◇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강제로 음성인식을 실행 할 수 있는 기능 | + | ◇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강제로 음성인식을 실행 할 수 있는 기능<br> |
− | ◇ 영화의 대사의 일부분을 인식 후 자막파일에서 검색을 통해 영화의 자막을 띄우는 기능 | + | ◇ 영화의 대사의 일부분을 인식 후 자막파일에서 검색을 통해 영화의 자막을 띄우는 기능<br> |
◇ (돈이 된다면)동영상 자막 생성 | ◇ (돈이 된다면)동영상 자막 생성 | ||
===특허 출원 내용=== | ===특허 출원 내용=== | ||
내용 | 내용 |
2019년 12월 20일 (금) 02:30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 국문 : 청각장애인을 위한 AR
- 영문 : AR Service for the Deaf
과제 팀명
- Auditory Reality
지도교수
- 김민호 교수
개발기간
-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18 김윤기(팀장)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4920067 허재진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72 장재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출력
- 대화 시 화자의 음성을 자막으로 출력
- 공공장소 및 공적인 장소에서도 사용 가능
-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 글래스에 자막 출력
-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도록 빠른 자막 출력
- 영어 혹은 한국어, 숫자 구분 가능
◇ 주변 소음 인식으로 자신 주변의 위험 경보
- 화면 인식을 통해 환경 구분
- 현재 측정된 데시벨과 주변 환경 평균 소음 비교
- 특정 값이 넘어가면 위험 상황임을 감지
- 소음이 들리는 방향 쪽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방향 탐지
◇ 한국 영화 시청 시 기기에 자막 출력
- 영화 시작과 동시에 싱크에 맞춰 자막 생성
- 작은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
- 영화와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줌
◇ 동영상 녹화 후 동영상 자막 생성
- 청각장애인은 소리를 들을 수 없음
- 동영상에서 소리를 따로 분리
- 분리된 소리를 분석해 자막 생성
◇ 위험 상황 시 수화 경보
- 위 주변 소음 인식 방법 응용
- 측정 소음 값과 과 주변 환경 평균 소음을 제외하여 값 계산
- 계산된 값에 따라 주의 / 위험 구분
- 주의 / 위험에 따라 수화를 다르게 하여 아바타에 적용
◇ 수화 모션 캡처
- 간단한 수화 동작들을 측정함
- 디지털화해서 출력함
개발 과제의 배경
◇ 사회, 문화적 필요성
- 2014년 기준 대한민국 청각 장애인 수는 25만명이며, 이는 춘천의 인구가 26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음.
- WTO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3억 6천만명의 청각장애인이 있으며, 일상 생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청각장애인을 위한 앱 개발은 그에 반해 상당히 저조한 수준
- 기술의 발전에 의해 청력 손상의 경로도 다양해짐
- 청력 손상의 경우 노인 뿐만 아니라 청년 및 중장년층에서도 나타남
- 다양한 사회 친화적 기업 활동 및 정부활동을 통해 일부나마 배리어프리를 위한 기술 및 콘텐츠가 개발됨
- 그러나 콘텐츠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
- 배리어프리 친화적 기업 활동의 예 (현대 오토에버)
- 청각장애인의 일반적인 소통 방법은 수화나 독순술
- 독순술이란 말하기를 입술, 얼굴, 혀의 움직임으로 아는 것
- 독순술로는 단지 30 ~ 40% 정도의 이해만 가능
◇ 법적인 필요성
- 국가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가 있고,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의사소통 양식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론 미약한 형편임.
◇ 기술적 필요성
- IT 기술 및 사용자 환경에 급변함에 따라서 사용자의 환경은 시각/청각/이동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극복을 위해 사용자에 대한 지원 정보는 변경이 되어야 함.
-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증강기술에 대한 기술로 사용자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시각화하여 전달함으로써 유사시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 대한 인지를 도움
- 수화의 사용 인원이 굉장히 제한적
- 현재 한국수어사전에는 10,000개 이상의 단어가 존재
- 일일이 모션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존재
- 자막을 통해 구현할 경우 간단한 구현이 가능
- 수화에 비해 접근성이 뛰어나 자막 위주로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현재 다양한 공모전 대회에서 출품되고 있음
- 청각장애인용 소리 시각화 안경
- Deep Learning 기술 활용
-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8000개의 소리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제작
◇ 국외에선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
- 화웨이 AI 기술
- 어린 청각 장애 아이들로 하여금 읽는데 도움을 줌
◇ 국외에 관련 다양한 기술 및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특허 조사를 위해 키프리스(한국)와 uspto(미국특허상표청)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
◇ 제일 기본이 되는 ‘음성인식’ 키워드 검색
◇ 음성인식을 주로 사용하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분야 검색
- 기술 로드맵
◇ 구글(음성검색)
1.롱테일 키워드
- 음성 검색에서 더 긴 검색어가 나오면 웹 사이트에서도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
- 콘텐츠가 사용자의 의도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심층적인 내용과 긴 형식의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 및 제공.
2. FAQ 전략 / 콘텐츠 인간화
- 고객은“누가,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를 사용하여 질문.
-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위해 웹 페이지, 블로그 및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이러한 유형을 사용 할 것.
3. 스키마 마크 업
- 가능한 모든 기회 (웹 사이트의 모든 '엔티티'를 설명하기 위해)에서 스키마를 구현 하면 웹 사이트의 HTML 코딩 구조를 향상시켜 페이지가 정확히 무엇에 대한 정보인지 검색 엔진에 철저한 정보를 제공.
◇구글(구글 어시스턴트)
1. 구글 어시스턴트 생태계 조성
-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TV, 스마트 스피커 등의 출시를 통한 가전제품으로 확대
- 안드로이드 오토를 활용하는 자동차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갖출 수 있게 함
-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헤이 구글’(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명령어)를 생활 전반의 공용어로 삼겠다는 취지
2. 더욱 상호적인 콘텐츠 제공 수단을 제공
- 개발자들이 어시스턴트 중심의 기기에서 더욱 상호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앱(인터렉티브 캔버스 프로젝트)개발
- 구글 어시스턴트를 자체적인 플랫폼으로 바꾸기 위한 작업
- 개발자들이 “음성, 시각화, 터치를 조합한 전체 화면 경험을 창조”할 수 있도록 설계
3. 인터넷 없이 전화만으로도 동작
- 인터넷 연결 없이 전화선을 통해 지정된 번호(000-800-9191-000)으로 전화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
- 보급형 스마트폰과 같은 저렴한 장치나 데이터가 수신률이 좋지 못한 지역에서도 고 성능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함
4. 제공 언어 확장
- 주로 사용되는 30개의 언어가 전 세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9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8개에서 30개 이상으로 확장
- 하나의 환경에서 다국어를 지원해 둘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가족이나 개인이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지원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경쟁제품
- LTCSS (Live Time Captioning System)
- Speech To Text 기술과 AR 기술의 접목
- 상대방의 대화를 AR처럼 보여줌
- 라즈베리파이 이용
- 안경에 디스플레이 장착
- 마케팅 전략 제시
◇ SWOT 분석
- S (Strength, 강점) : 국내 관련 서비스 없음
- W (Weakness, 약점) : 사용자 수가 제한적
- O (Opportunity, 기회) : 관련 정부 지원 풍부
- T (Threat, 위협) : 다양한 기업의 진출 가능성
- S (강점) 과 O (기회)를 이용할 예정
- 이외의 전략들은 사용하지 않을 예정
- 국내 관련 서비스가 없고 정부 지원이 풍부
- 적은 자본으로 서비스를 선점할 수 있음
- 일종의 틈새 시장
- 강점과 기회만을 최우선적으로 생각
◇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였음을 홍보
-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
- 신기술이 적용되었으므로 고객의 관심 증가 가능성
◇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각종 청각 장애인 행사에 참여하고 앱을 홍보
-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타겟층을 찾는 게 더 쉬움
- 온라인 광고 대행사를 이용할 수도 있음
◇ 관련 기관 및 정부 기관에 우선토록 홍보함
- 정부의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농후
- 정부의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음
◇ 청각 장애 관련 정보 검색 시 배너 및 홍보가 뜨도록 타겟 마케팅을 함
- 최근 인터넷 검색 기록 바탕으로 마케팅 가능
- 배너 및 홍보를 위 기술을 사용
◇ SWOT 분석 결과 일종의 블루 오션
- 블루오션이란 경쟁자가 적고 시장성이 있는 것을 말함
- 사용자 수가 제한적이어도 잠재적으로 30만 명의 고객이 존재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청각장애인이 일반인과 의사소통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없어짐
◇ 안내 방송 및 강연 등 자막을 제공하지 않는 곳에서 자막을 제공
◇ 각종 위급 상황에 있어서 빠른 대처 가능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청각 장애인으로 하여금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게 함
◇ 청각장애인이 보다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도록 함
◇ 청각장애인으로 하여금 사회에 참여할 기회를 넓혀줌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단계별 세부개발 내용 담당자 개발기간(월 단위) 비 고 9 10 11 12
요구사항 분석, 오픈소스 선정, 자료수집 장재은 V V
음성인식 및 자막 출력 김윤기 V V
주변 소음 수집 및 소음 크기 분석 허재진 V
영화 자막 생성 및 싱크 조절 장재은 V V
동영상 녹화 시 자막 생성 김윤기 V V
위급 상황시 수화 경보 허재진 V V
UI/UX설계 장재은 V V
소프트웨어 테스트 김윤기 V V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관리 허재진 V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김*기
- 음성인식 및 자막 출력
- 동영상 녹화 시 자막 생성
- 소프트웨어 테스트
◇ 허*진
- 주변 소음 수집 및 소음 크기 분석
- 위급 상황시 수화 경보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관리
◇ 장*은
- 요구사항 분석/오픈소스 선정/자료수집
- 영화 자막 생성 및 싱크조절
- UI/UX 설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출력
◇ 주변 소음 인식으로 자신 주변의 위험 경보
◇ 한국 영화 시청 시 기기에 자막 출력
◇ 위험 상황 시 수화 경보
개념설계안
◇ 음성인식을 이용한 자막으로 상대방과 대화한다.
◇ 주변 소음을 인식해으로 소음의 크기로 자신 주변의 위험을 알린다.
◇ 동영상을 업로드해 음원을 추출하고, 추출한 음원에 맞춰 동영상에 자막을 만든다.
상세설계 내용
◇ 개인 모듈에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에 필요한 정보를 서버에서 가지고 있으며, 소셜로그인 API도 활용한다.
◇ 위험 알림에서는 위험 알림이 된 횟수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주변 위험도를 판단 할 수 있다.
◇ 단어 모듈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주로 듣는 고유명사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고, 서버에서 자주 사용되는 고유명사를 받아올 수 있다.
◇ 업로드 하려는 동영상을 음원 추출후 서버에 보내 나온 텍스트들을 자막으로 묶어 저장하고, 저장된 자막을 읽어 수정할 수 있다.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관련사업비 내역서
없음
완료작품의 평가
가. 어려웠던 내용들
◇ 각자 기능별로 담당해 구현하다 보니 코드를 하나로 합치는데서 발생하는 오류가 많았음
◇ 쓰레드가 많아 잠깐 동작하고 꺼지거나 모두 동작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 쓰레드의 내용을 살펴보며 최대한 리소스를 덜 잡아먹게 조절하는 것
◇ 음성인식 결과물을 받아오는데 있어서 비용 발생을 조절하기 위해 한 번의 테스트에 최대한 많은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
◇ 자료를 조사하는데 상용화 된 기술이 적어 폭넓은 조사를 할 수 없던 것
◇ 마이크에 위치에 따른 물리적인 한계로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것
나. 작품 평가
◇ 주요 기능들의 정확도가 부족함
◇ 줄이긴 했지만 많은 쓰레드로 인한 느린 동작의 아쉬움
향후계획
◇ 사용자의 위치를 GPS를 통해 받고 해당 지역에서의 평균 소음 값을 확인하고 맞춰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강제로 음성인식을 실행 할 수 있는 기능
◇ 영화의 대사의 일부분을 인식 후 자막파일에서 검색을 통해 영화의 자막을 띄우는 기능
◇ (돈이 된다면)동영상 자막 생성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