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봐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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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 | ===지도교수=== | ||
− | + | 이*희 교수님 | |
===개발기간=== | ===개발기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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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소개=== | ===구성원 소개=== |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지**(팀장)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 강**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지** |
==서론== | ==서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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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 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 ||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 ||
− | 점적으로 사용합니다. | + | 점적으로 사용합니다.<br>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
− | + | 아래와 같은 특징을 부각<br> | |
+ |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br> | ||
+ |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br> | ||
+ |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br> | ||
+ |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능하다.<br> | ||
+ |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
*기술 로드맵 | *기술 로드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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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
− | + | [[파일:Clas.JPG|왼쪽|600x800픽셀]] | |
+ | <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 | ||
*마케팅 전략 제시 | *마케팅 전략 제시 | ||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br> |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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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br> | ◇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br> | ||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br> |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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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r> | ||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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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
− | + | ◇ 특정 분야에 치우쳐 있던(골프, 노래) 비대면 레슨 시장의 활성화가 가능하다. <br> | |
+ | ◇ 판데믹 시대 및 포스트 판데믹 시대에 비대면 교육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능하다. <br> | ||
+ | ◇ [온라인 강의 매출 터졌다…"앞으론 화상수업 못하면 도태"] 온라인 강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 ||
+ | <br> | ||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 ||
====개발 일정==== | ====개발 일정==== | ||
− | + | [[파일:Dabajoprogramming.jpg|왼쪽|700x450픽셀]] | |
+ | <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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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및 추진체계==== | ====구성원 및 추진체계==== | ||
− | + | ◇ 지OO – figma를 이용해 와이어프레임과 UI 프로토타입 제작, 앱 UI 디자인 및 수정, 튜터 리뷰 시스템, 메인 페이지 및 세부 카테고리, 로그인 기능, 튜터 튜티 프로필 페이지 제작<br> | |
+ | ◇ 김OO - 파이어베이스 설정,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글, 메인 화면, 광고, 리뷰, 평가 개발 담당<br> | ||
+ | ◇ 강OO - 협업 도구 셋팅, 중간 발표 담당, 게시글 ( 피드 ) 부분 개발 담당. 특정 유저가 쓴 글, 댓글 보는 기능 개발.<br> | ||
+ | ◇ 지OO - 중간 발표 담당, 메인화면, 회원 (로그인, 구글로그인, 회원가입, 비밀번호 바꾸기, 리스트, 차단), 프로필 (초기화, 수정), 게시글( 피드, 작성, 댓글, 댓글 삭제, 공유, 관심, 유저별 게시글&댓글 보기, 삭제, 수정 ), 채팅(리스트, 채팅, 삭제), 알림 (게시글, 채팅, on/off기능, 푸시 알림), 검색(게시글, 유저), 부분 개발 담당. | ||
+ | |||
+ | <br> | ||
==설계== | ==설계== | ||
===설계사양=== | ===설계사양=== | ||
====제품의 요구사항==== | ====제품의 요구사항==== | ||
− | + |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대면 피드백을 튜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앱 <br> | |
− | + |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br> | |
− | + | ◇ 영상, 음성들을 통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br> | |
+ | ◇ 튜터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br> | ||
+ | ◇ 기존의 단순 강의 제공 플랫폼들을 대체하는 튜터, 튜티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능동적인 플랫폼<br> | ||
+ | ◇ 튜티와 튜터 간에 1:1 맞춤형 수업이 가능 | ||
+ | <br> | ||
===개념설계안=== | ===개념설계안=== | ||
− | + | [[파일:Gaen.jpg|왼쪽|700x330픽셀]] | |
+ | <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 | ||
+ | ◇ 튜터와 튜티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ex) 게시글, 댓글, 라이브 스트리밍 <br> | ||
+ | ◇ 튜티는 자신의 영상이나 음성을 올려서 튜터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br> | ||
+ | ◇ 튜터의 원활한 피드백을 위한 여러툴을 제공한다. ex) 영상 기반으로 튜터가 그림을 그려서 자세를 교정해주는 툴, 음성 기반으로 튜터가 영어 발음을 교정해주는 툴 <br> | ||
− | === | + | <br> |
− | 내용 | + | ===상세설계 내용=== |
+ | [[파일:Software.jpg|왼쪽|700x330픽셀]]<br><br><br><br><br><br><br><br><br><br><br><br> | ||
+ | ◇ 튜터, 튜티의 정보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나누어서 따로 저장한다. <br> | ||
+ | ◇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파이어베이스에서 처리한다. <br> | ||
+ | ◇ 파이어베이스에 사용자 정보, 대화 내용, 동영상 등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br> | ||
+ | ◇ 동영상, 사진, 음성들은 파이어베이스 Storage에 저장되고, URI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저장한다. <br> | ||
− | + | <br> | |
− | |||
==결과 및 평가== | ==결과 및 평가== | ||
===완료 작품의 소개=== | ===완료 작품의 소개=== | ||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 ||
− | + | [[파일:Dabajo1.JPG|왼쪽|400*240픽셀]] | |
− | + | [[파일:Dabajo2.JPG|왼쪽|400*240픽셀]] | |
− | + | [[파일:Dabajo3.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4.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5.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6.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7.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8.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9.JPG|왼쪽|400*240픽셀]] | ||
+ | [[파일:Dabajo10.JPG|왼쪽|400*240픽셀]] | ||
+ | <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 | ||
===관련사업비 내역서=== | ===관련사업비 내역서=== | ||
− | + | [[파일:Dabajo cost.JPG|왼쪽|450×239픽셀]] | |
+ | <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 | ||
===완료작품의 평가=== | ===완료작품의 평가=== | ||
− | + | [[파일:Dabajo eval.JPG|왼쪽|400 × 465픽셀]] | |
+ | <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br> | ||
+ | ===어려웠던 점=== | ||
+ | ◇ 디자인 - 타고난 미적 감각이 없는 공대생들에게 힘들었다. <br> | ||
+ | ◇ 파이어베이스를 처음 활용해보는 것이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게 어려웠다 <br> | ||
+ | ◇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짧은 기간에 배우고 앱을 만드는 것까지 하는 과정이 어려웠다.<br> | ||
+ | ◇ 광고를 앱에 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알 수 없는 버그들이 발생하였는데 자료가 적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br> | ||
+ | ◇ 코로나로 대면 회의가 불가능해 비대면으로만 회의를 해야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 ||
+ | <br> | ||
===향후계획=== | ===향후계획=== | ||
− | + | ◇ VOD 실시간 스트리밍. <br> | |
− | + |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이기 <br> | |
− | + | ◇ 튜터 추천시스템.<br> | |
− | + | ◇ 튜터 확보<br> | |
+ | ◇ 레슨 교정 툴.<br> | ||
+ | ◇ IOS 버전 앱 구현.<br> | ||
+ | ◇ 튜터, 튜티 튜터링 결제.<br> | ||
+ | ◇ 튜터가 관리하는 튜티 페이지.<br> |
2021년 12월 19일 (일) 19:08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다바줘 - 모든 비대면 레슨을 하나로
영문 : All contact-free lessons in one
과제 팀명
다봐줘
지도교수
이*희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 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
◇ 영상, 음성들을 통한 능동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
개발 과제의 배경
◇ 특정 분야가 아닌 모든 종류를 레슨을 다루는 플랫폼이 없음.
◇ 판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증가와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영상과 음성을 통한 비대면 레슨 플랫폼
◇ 검증된 전문가의 전문적인 레슨 플랫폼
◇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능동적인 레슨 플랫폼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
◇ 레슨을 위한 각종 편의 기능 제공.
◇ 전문가와 수강생의 능동적인 피드백 ( 댓글, 음성, 영상 - 비동기적 ) 을 중점으로 하는 플랫폼
◇ 스포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취미를 다루는 플랫폼.
◇ 과금 시스템을 통해 전문가의 수익 모델 ( 플랫폼은 중개수수료로 수익 창출 ) ( 해당 종목의 용품
과 관련된 광고 수익 모델도 가능 )
◇ 평판이 없는 전문가의 경우 무료로 피드백도 가능.
◇ 음성, 영상 피드백.
◇ 검증된 전문가의 경우 인증 절차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 전문가임을 보장해줌.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일상의 많은 변화를 겪고 있고 ‘배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음. 학교나 학
원에 가면 쉽게 배울 수 있던 것을 온라인수업, 줌(zoom)수업, 화상수업 등으로 배우고 있음
◇ FIgma : Figma는 클라우드 기반 UI 기반 편집 도구이자 협업 도구이다.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비 디자이너 직군에서도 협업 도구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 클라우드 서버 : 풀링된 중앙 집중식 서버로, 네트워크(일반적으로 인터넷)를 통해 호스팅 및 제공
되며 여러 사용자가 온디맨드로 액세스합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처리 성능,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제
공 등 기존의 물리적 서버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점적으로 사용합니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아래와 같은 특징을 부각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능하다.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기술 로드맵
◇ Figma를 이용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댓글 시스템 구현 ( Cloud Storage For Firebase )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회원 정보 관리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XML 렌더링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마케팅 전략 제시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 기회 : 판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증가와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
능하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특정 분야에 치우쳐 있던(골프, 노래) 비대면 레슨 시장의 활성화가 가능하다.
◇ 판데믹 시대 및 포스트 판데믹 시대에 비대면 교육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능하다.
◇ [온라인 강의 매출 터졌다…"앞으론 화상수업 못하면 도태"] 온라인 강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 지OO – figma를 이용해 와이어프레임과 UI 프로토타입 제작, 앱 UI 디자인 및 수정, 튜터 리뷰 시스템, 메인 페이지 및 세부 카테고리, 로그인 기능, 튜터 튜티 프로필 페이지 제작
◇ 김OO - 파이어베이스 설정,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글, 메인 화면, 광고, 리뷰, 평가 개발 담당
◇ 강OO - 협업 도구 셋팅, 중간 발표 담당, 게시글 ( 피드 ) 부분 개발 담당. 특정 유저가 쓴 글, 댓글 보는 기능 개발.
◇ 지OO - 중간 발표 담당, 메인화면, 회원 (로그인, 구글로그인, 회원가입, 비밀번호 바꾸기, 리스트, 차단), 프로필 (초기화, 수정), 게시글( 피드, 작성, 댓글, 댓글 삭제, 공유, 관심, 유저별 게시글&댓글 보기, 삭제, 수정 ), 채팅(리스트, 채팅, 삭제), 알림 (게시글, 채팅, on/off기능, 푸시 알림), 검색(게시글, 유저), 부분 개발 담당.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대면 피드백을 튜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앱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
◇ 영상, 음성들을 통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튜터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
◇ 기존의 단순 강의 제공 플랫폼들을 대체하는 튜터, 튜티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능동적인 플랫폼
◇ 튜티와 튜터 간에 1:1 맞춤형 수업이 가능
개념설계안
◇ 튜터와 튜티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ex) 게시글, 댓글, 라이브 스트리밍
◇ 튜티는 자신의 영상이나 음성을 올려서 튜터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 튜터의 원활한 피드백을 위한 여러툴을 제공한다. ex) 영상 기반으로 튜터가 그림을 그려서 자세를 교정해주는 툴, 음성 기반으로 튜터가 영어 발음을 교정해주는 툴
상세설계 내용
◇ 튜터, 튜티의 정보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나누어서 따로 저장한다.
◇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파이어베이스에서 처리한다.
◇ 파이어베이스에 사용자 정보, 대화 내용, 동영상 등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 동영상, 사진, 음성들은 파이어베이스 Storage에 저장되고, URI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저장한다.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관련사업비 내역서
완료작품의 평가
어려웠던 점
◇ 디자인 - 타고난 미적 감각이 없는 공대생들에게 힘들었다.
◇ 파이어베이스를 처음 활용해보는 것이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게 어려웠다
◇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짧은 기간에 배우고 앱을 만드는 것까지 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 광고를 앱에 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알 수 없는 버그들이 발생하였는데 자료가 적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 코로나로 대면 회의가 불가능해 비대면으로만 회의를 해야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계획
◇ VOD 실시간 스트리밍.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이기
◇ 튜터 추천시스템.
◇ 튜터 확보
◇ 레슨 교정 툴.
◇ IOS 버전 앱 구현.
◇ 튜터, 튜티 튜터링 결제.
◇ 튜터가 관리하는 튜티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