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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
 
===지도교수===
이동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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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 교수님
  
 
===개발기간===
 
===개발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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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소개===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55 지수현(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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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08 김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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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67 강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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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 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71 지의신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지**
  
 
==서론==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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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점적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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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적으로 사용합니다.<br>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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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은 특징을 부각<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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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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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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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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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능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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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기술 로드맵
 
*기술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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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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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제시
 
*마케팅 전략 제시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br>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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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br>
 
◇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br>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br>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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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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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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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 분야에 치우쳐 있던(골프, 노래) 비대면 레슨 시장의 활성화가 가능하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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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데믹 시대 및 포스트 판데믹 시대에 비대면 교육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능하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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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강의 매출 터졌다…"앞으론 화상수업 못하면 도태"] 온라인 강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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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개발 일정====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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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programming.jpg|왼쪽|700x450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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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및 추진체계====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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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OO – figma를 이용해 와이어프레임과 UI 프로토타입 제작, 앱 UI 디자인 및 수정, 튜터 리뷰 시스템, 메인 페이지 및 세부 카테고리, 로그인 기능, 튜터 튜티 프로필 페이지 제작<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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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OO - 파이어베이스 설정,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글,  메인 화면,  광고, 리뷰,  평가 개발 담당<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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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OO - 협업 도구 셋팅, 중간 발표 담당, 게시글 ( 피드 ) 부분 개발 담당. 특정 유저가 쓴 글, 댓글 보는 기능 개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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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OO - 중간 발표 담당, 메인화면, 회원 (로그인, 구글로그인, 회원가입, 비밀번호 바꾸기, 리스트, 차단), 프로필 (초기화, 수정), 게시글( 피드, 작성, 댓글, 댓글 삭제, 공유, 관심, 유저별 게시글&댓글 보기, 삭제, 수정 ), 채팅(리스트, 채팅, 삭제), 알림 (게시글, 채팅, on/off기능, 푸시 알림), 검색(게시글, 유저), 부분 개발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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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설계==
 
===설계사양===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대면 피드백을 튜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앱 <br>
====설계 사양====
+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br>
내용
+
◇ 영상, 음성들을 통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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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터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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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단순 강의 제공 플랫폼들을 대체하는 튜터, 튜티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능동적인 플랫폼<br>
 +
◇ 튜티와 튜터 간에 1:1 맞춤형 수업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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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설계안===
 
===개념설계안===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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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Gaen.jpg|왼쪽|700x330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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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터와 튜티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ex) 게시글, 댓글, 라이브 스트리밍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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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티는 자신의 영상이나 음성을 올려서 튜터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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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터의 원활한 피드백을 위한 여러툴을 제공한다. ex) 영상 기반으로 튜터가 그림을 그려서 자세를  교정해주는 툴, 음성 기반으로 튜터가 영어 발음을 교정해주는 툴 <br>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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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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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설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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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Software.jpg|왼쪽|700x330픽셀]]<br><br><br><br><br><br><br><br><br><br><b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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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터, 튜티의 정보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나누어서 따로 저장한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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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파이어베이스에서 처리한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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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어베이스에 사용자 정보, 대화 내용, 동영상 등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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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사진, 음성들은 파이어베이스 Storage에 저장되고, URI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저장한다. <br>
  
===상세설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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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결과 및 평가==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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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1.JPG|왼쪽|400*240픽셀]]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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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2.JPG|왼쪽|400*240픽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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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3.JPG|왼쪽|400*240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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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4.JPG|왼쪽|400*240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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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5.JPG|왼쪽|400*240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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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7.JPG|왼쪽|400*240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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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사업비 내역서===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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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 cost.JPG|왼쪽|450×239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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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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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Dabajo eval.JPG|왼쪽|400 × 465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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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웠던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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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 타고난 미적 감각이 없는 공대생들에게 힘들었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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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어베이스를 처음 활용해보는 것이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게 어려웠다 <br>
 +
◇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짧은 기간에 배우고 앱을 만드는 것까지 하는 과정이 어려웠다.<br>
 +
◇ 광고를 앱에 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알 수 없는 버그들이 발생하였는데 자료가 적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br>
 +
◇ 코로나로 대면 회의가 불가능해 비대면으로만 회의를 해야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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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향후계획===
내용
+
◇ VOD 실시간 스트리밍. <br>
 
+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이기 <br>
===특허 출원 내용===
+
◇ 튜터 추천시스템.<br>
내용
+
◇ 튜터 확보<br>
 +
◇ 레슨 교정 툴.<br>
 +
◇ IOS 버전 앱 구현.<br>
 +
◇ 튜터, 튜티 튜터링 결제.<br>
 +
◇ 튜터가 관리하는 튜티 페이지.<br>

2021년 12월 19일 (일) 19:08 기준 최신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다바줘 - 모든 비대면 레슨을 하나로

영문 : All contact-free lessons in one

과제 팀명

다봐줘

지도교수

이*희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 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 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
◇ 영상, 음성들을 통한 능동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

개발 과제의 배경

◇ 특정 분야가 아닌 모든 종류를 레슨을 다루는 플랫폼이 없음.
◇ 판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증가와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영상과 음성을 통한 비대면 레슨 플랫폼
◇ 검증된 전문가의 전문적인 레슨 플랫폼
◇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능동적인 레슨 플랫폼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
◇ 레슨을 위한 각종 편의 기능 제공.
◇ 전문가와 수강생의 능동적인 피드백 ( 댓글, 음성, 영상 - 비동기적 ) 을 중점으로 하는 플랫폼
◇ 스포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취미를 다루는 플랫폼.
◇ 과금 시스템을 통해 전문가의 수익 모델 ( 플랫폼은 중개수수료로 수익 창출 ) ( 해당 종목의 용품 과 관련된 광고 수익 모델도 가능 )
◇ 평판이 없는 전문가의 경우 무료로 피드백도 가능.
◇ 음성, 영상 피드백.
◇ 검증된 전문가의 경우 인증 절차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 전문가임을 보장해줌.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일상의 많은 변화를 겪고 있고 ‘배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음. 학교나 학 원에 가면 쉽게 배울 수 있던 것을 온라인수업, 줌(zoom)수업, 화상수업 등으로 배우고 있음
◇ FIgma : Figma는 클라우드 기반 UI 기반 편집 도구이자 협업 도구이다.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비 디자이너 직군에서도 협업 도구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 클라우드 서버 : 풀링된 중앙 집중식 서버로, 네트워크(일반적으로 인터넷)를 통해 호스팅 및 제공 되며 여러 사용자가 온디맨드로 액세스합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처리 성능,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제 공 등 기존의 물리적 서버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든 위치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해 원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전용 서버 하드웨어는 보통 온프레미스로 설치되며 하나의 조직이 독 점적으로 사용합니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아래와 같은 특징을 부각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전문가 평가 시스템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능하다.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기술 로드맵

◇ Figma를 이용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댓글 시스템 구현 ( Cloud Storage For Firebase )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회원 정보 관리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XML 렌더링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Clas.JPG


















  • 마케팅 전략 제시

◇ 강점 : 비대면 레슨과 수강생과 전문가의 능동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플랫폼, 모든 분야를 다루는 비대면 레슨 플랫폼의 부재
◇ 기회 : 판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 증가와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비대면 레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약점 : 강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기 까다로움. 실시간 피드백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
◇ 위협 : 기존 비대면 레슨 플랫폼들의 피드백 요소 강화.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하나의 앱을 통해 분야에 관계없이 간편한 비대면 레슨이 가능하다.
◇ 비대면 레슨, 레슨 예약, 커뮤니티 등 여러 앱을 이용해야했던 레슨관련 기능들이 하나의 앱으로 가 능하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특정 분야에 치우쳐 있던(골프, 노래) 비대면 레슨 시장의 활성화가 가능하다.
◇ 판데믹 시대 및 포스트 판데믹 시대에 비대면 교육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가능하다.
◇ [온라인 강의 매출 터졌다…"앞으론 화상수업 못하면 도태"] 온라인 강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Dabajoprogramming.jpg





















구성원 및 추진체계

◇ 지OO – figma를 이용해 와이어프레임과 UI 프로토타입 제작, 앱 UI 디자인 및 수정, 튜터 리뷰 시스템, 메인 페이지 및 세부 카테고리, 로그인 기능, 튜터 튜티 프로필 페이지 제작
◇ 김OO - 파이어베이스 설정,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글, 메인 화면, 광고, 리뷰, 평가 개발 담당
◇ 강OO - 협업 도구 셋팅, 중간 발표 담당, 게시글 ( 피드 ) 부분 개발 담당. 특정 유저가 쓴 글, 댓글 보는 기능 개발.
◇ 지OO - 중간 발표 담당, 메인화면, 회원 (로그인, 구글로그인, 회원가입, 비밀번호 바꾸기, 리스트, 차단), 프로필 (초기화, 수정), 게시글( 피드, 작성, 댓글, 댓글 삭제, 공유, 관심, 유저별 게시글&댓글 보기, 삭제, 수정 ), 채팅(리스트, 채팅, 삭제), 알림 (게시글, 채팅, on/off기능, 푸시 알림), 검색(게시글, 유저), 부분 개발 담당.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대면 피드백을 튜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앱
◇ 비대면으로 전문적인 레슨을 받을 수 있음
◇ 영상, 음성들을 통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튜터 평가 시스템을 통한 신뢰도 증진
◇ 기존의 단순 강의 제공 플랫폼들을 대체하는 튜터, 튜티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능동적인 플랫폼
◇ 튜티와 튜터 간에 1:1 맞춤형 수업이 가능


개념설계안

Gaen.jpg
















◇ 튜터와 튜티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플랫폼을 제공한다. ex) 게시글, 댓글, 라이브 스트리밍
◇ 튜티는 자신의 영상이나 음성을 올려서 튜터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 튜터의 원활한 피드백을 위한 여러툴을 제공한다. ex) 영상 기반으로 튜터가 그림을 그려서 자세를 교정해주는 툴, 음성 기반으로 튜터가 영어 발음을 교정해주는 툴


상세설계 내용

Software.jpg












◇ 튜터, 튜티의 정보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나누어서 따로 저장한다.
◇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파이어베이스에서 처리한다.
◇ 파이어베이스에 사용자 정보, 대화 내용, 동영상 등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 동영상, 사진, 음성들은 파이어베이스 Storage에 저장되고, URI를 파이어베이스 안의 Firestore Database에 저장한다.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400*240픽셀









































































































































































































관련사업비 내역서

450×239픽셀


















완료작품의 평가

400 × 465픽셀


























어려웠던 점

◇ 디자인 - 타고난 미적 감각이 없는 공대생들에게 힘들었다.
◇ 파이어베이스를 처음 활용해보는 것이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게 어려웠다
◇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짧은 기간에 배우고 앱을 만드는 것까지 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 광고를 앱에 붙이는 과정에서 여러 알 수 없는 버그들이 발생하였는데 자료가 적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 코로나로 대면 회의가 불가능해 비대면으로만 회의를 해야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계획

◇ VOD 실시간 스트리밍.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이기
◇ 튜터 추천시스템.
◇ 튜터 확보
◇ 레슨 교정 툴.
◇ IOS 버전 앱 구현.
◇ 튜터, 튜티 튜터링 결제.
◇ 튜터가 관리하는 튜티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