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반-쌀장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d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개념설계안)
86번째 줄: 86번째 줄:
  
 
===개념설계안===
 
===개념설계안===
내용
+
 
 +
 +
게임 ui : 최고점수 , 현재 점수 , 각종 아이템과 게임보드를 직관적으로 구성한다
 +
◇[[파일:Example.jpg]]
 +
 
 +
게임보드를 매트릭스로 매핑하여 데이터를 관리해 아이템을 구현한다
 +
 
 +
예시:
 +
board = [ [2, 2, 4, 8],
 +
  [16, 4, 8, 4],
 +
  [2, 8, 4, 2],
 +
  [0, 4, 0, 2] ]
 +
게임 보드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저장, undo 아이템을 사용하면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와 보드를 재구성
 +
 
 +
 
 +
 
 +
 +
 
 +
onlyOwnerModifier 모디파이어를 통해 오직 관리자만이 claim 함수를 호출 할 수 있게하여 reentrancy attack등 여러 해킹 방법을 원천봉쇄하여 보안을 높인다. claim 함수 또한 기존 토큰 컨트랙트의 transfer 함수를 호출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gas fee를 최적화 한다.
 +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2024년 12월 17일 (화) 21:19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스마트 컨트랙트가 결합된 p2e 2048

영문 : p2e 2048

과제 팀명

쌀장수

지도교수

안상현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XX00** 백*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XX00** 김*훈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XX00** 김*중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XX00** 신*용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간단하게 플레이 가능한 p2e게임을 개발한다.
  •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가상화폐 분배 기능을 만든다.
  • 웹3월렛 로그인 구현을 통해 가상화폐 개인 지갑과 게임 환경을 직접 연결 가능하게 제작한다.
  • 게임 점수를 일정 주기로 정산하여 유저들의 순위를 표현하는 리더보드 구현한다.
  •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등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게임 환경 유지 및 유저의 포인트와 토큰 소유량을 모니터링한다.
  • 다중 접속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높아지는 가상 화폐에 대한 관심 속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기 쉬운 게임을 통해 부담 없이 투자와 시장에 대한 이해 고조
  • 즐거운 여가 활동을 통해 금융 시장과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 증진
  • 경제 활동이 힘든 소외계층에게 접근성이 좋은 방법으로 경제적 자립의 기회를 마련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한 가상 화폐 발급 기능 구현
  •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한 게임 환경 구현
  • 항상 게임에 접속 가능한 무중단 배포 환경 제공
  • 다중 접속 가능한 환경 제공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Optimistic rollup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스케일링 솔루션이다. 모든 트랜잭션이 유효하다고 가정하고 검증 없이 블록에 바로 추가하는 것이 큰 특징이며, 사기 증명 메커니즘을 통해 잘못된 트랜잭션을 처리한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메인체인보다 더 많고 빠르고 저렴하게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 Arbitrum One의 초기 버전 출시 (2021년 Q2)
    • TPS(초당 트랜잭션 수) 증가를 위한 기술적 최적화 (2022년 Q1)
    • Layer 3 솔루션에 대한 연구 및 구현 (2023년 Q2)
    • Zero Knowledge Proofs(ZKPs)와의 통합을 통해 프라이버시 및 보안 강화 (2023년 Q3)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게임 ui : 최고점수 , 현재 점수 , 각종 아이템과 게임보드를 직관적으로 구성한다 ◇Example.jpg

게임보드를 매트릭스로 매핑하여 데이터를 관리해 아이템을 구현한다

예시: board = [ [2, 2, 4, 8],

  [16, 4, 8, 4], 
  [2, 8, 4, 2], 
  [0, 4, 0, 2] ]

게임 보드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저장, undo 아이템을 사용하면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와 보드를 재구성


onlyOwnerModifier 모디파이어를 통해 오직 관리자만이 claim 함수를 호출 할 수 있게하여 reentrancy attack등 여러 해킹 방법을 원천봉쇄하여 보안을 높인다. claim 함수 또한 기존 토큰 컨트랙트의 transfer 함수를 호출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gas fee를 최적화 한다.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 토큰 보상 시뮬레이션 - 주간 리더보드 순위별 토큰 분배량 시뮬레이션

  • 1위: 5 ARB
  • 2위: 3 ARB
  • 3위: 1 ARB

- 예상 필수 주간 토큰 소모량: 9 ARB - 연간 필수 필요 토큰량: 468 ARB

◇ 스마트 컨트랙트 가스비 분석 - 토큰 전송 시 평균 가스비: 21,000 gas - Arbitrum 네트워크 평균 가스 가격: 0.001 gwei - 주간 보상 지급 시 예상 가스비: 약 0.000021 ETH

◇ 서버 부하 시뮬레이션 - 동시 접속자 수: 최대 100명 가정 - 필요 서버 사양: * CPU: t2.medium (2 vCPU) * RAM: 4GB * Storage: 20GB - 예상 월간 트래픽: 약 50GB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토크노믹스에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 개선(아이템 구매 비용 및 포인트: 토큰 비율)
 2048 외의 다른 미니게임
 컨트랙트 프록시 패턴 업그레이드
 CI/CD 환경 구축으로 무중단 배포
 게임 내 UI/UX 딥블루 색상 디자인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많은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