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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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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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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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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HelP는 개인의 자기관리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운동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신체조건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과 함께 성장하는 캐릭터를 통해 신체 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운동 성과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자신과 유사한 운동 메이트들과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교류하며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게시판 기능을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타인과 함께 운동하고 있다는 소속감을 통해 자기관리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의 자기관리가 타인의 동기부여가 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공동체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HelP는 개인의 자기관리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운동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신체조건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과 함께 성장하는 캐릭터를 통해 신체 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운동 성과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자신과 유사한 운동 메이트들과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교류하며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게시판 기능을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타인과 함께 운동하고 있다는 소속감을 통해 자기관리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의 자기관리가 타인의 동기부여가 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공동체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내용
 
  
◇ 자신의 몸 상태를 반영한 캐릭터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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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1:자신의 몸 상태를 반영한 캐릭터 생성
 
   - 사용자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캐릭터의 변화량을 확인할 수 있다.
 
   - 사용자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캐릭터의 변화량을 확인할 수 있다.
 
   - 운동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캐릭터를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 운동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캐릭터를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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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한 운동 부위가 각각 성장하는 시스템으로 균형 있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캐릭터를 통해서 전달한다.
 
   - 또한 운동 부위가 각각 성장하는 시스템으로 균형 있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캐릭터를 통해서 전달한다.
  
◇ 헬스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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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2:헬스 스터디
 
   - 자신과 유사한 점을 가진 다른 유저들과 스터디를 생성할 수 있다.
 
   - 자신과 유사한 점을 가진 다른 유저들과 스터디를 생성할 수 있다.
 
   - 헬스 스터디 또한 구성원들의 지표에 따른 캐릭터를 제공한다.
 
   - 헬스 스터디 또한 구성원들의 지표에 따른 캐릭터를 제공한다.

2021년 6월 12일 (토) 16:12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00000000..

영문 : 00000000..

과제 팀명

프둥이

지도교수

김성환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3월 ~ 2019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과 2016920003 고태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과 2014920020 신구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과 2016920040 이치헌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과 2016920044 전현태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자신의 몸 상태를 투영한 캐릭터를 제공한다. ◇ 운동 메이트들과 스터디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의 운동을 장려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운동의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첫 번째는 본인의 운동량에 따라 성장해나갈 수 있는 캐릭터를 제공한다. 즉각적인 신체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자신의 캐릭터가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며 운동성과를 체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지속적인 운동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여러 명과 함께 운동을 진행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사용자는 스터디에 가입하여 스터디메이트들의 운동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그들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배경

2021년 4월 현재 헬스 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은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운동 장려에 중점에 둔 어플리케이션보다는, 기존에 운동에 관심이 있던 사람들이 운동을 기록하는 기능이나 헬스 기구 사용법 안내 기능, 혹은 헬스장이나 트레이너를 추천해주는 기능 위주로 시장에 출시가 되어있다. 그러나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은 효율적인 운동 계획 관리에는 도움을 주지만, 동기부여를 자극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운동을 지속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운동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과 두 번째는 운동을 혼자하다보니 꾸준히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운동 방법을 알아도 운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의 모습을 투영한 아바타 캐릭터를 제공하여 운동 성과를 바로 체감할 수 있고, 타인과 함께 운동할 수 있는 프로젝트인 HelP를 기획하게 되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목표

 HelP는 개인의 자기관리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운동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신체조건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과 함께 성장하는 캐릭터를 통해 신체 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운동 성과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자신과 유사한 운동 메이트들과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교류하며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게시판 기능을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타인과 함께 운동하고 있다는 소속감을 통해 자기관리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의 자기관리가 타인의 동기부여가 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공동체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 내용1:자신의 몸 상태를 반영한 캐릭터 생성

 - 사용자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캐릭터의 변화량을 확인할 수 있다.
 - 운동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캐릭터를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 자신을 대표하는 캐릭터이므로 운동을 통해 부위별로 성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또한 운동 부위가 각각 성장하는 시스템으로 균형 있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캐릭터를 통해서 전달한다.

◇ 내용2:헬스 스터디

 - 자신과 유사한 점을 가진 다른 유저들과 스터디를 생성할 수 있다.
 - 헬스 스터디 또한 구성원들의 지표에 따른 캐릭터를 제공한다.
 - 구성원들은 서로의 운동시간과 운동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운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제공한다.
 - 이를 바탕으로 함께 운동한다는 소속감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운동습관 형성에 기여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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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