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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키마우스가 그려진 옷처럼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옷을 검색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동물이나 식물이 그려진 옷 등 구체적인 시각적 특성을 가지는 옷을 찾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상품에 달린 설명과 검색어에 대한 관련성만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어를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입력할 때 넣었어야 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저희는 상품의 설명과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관련성을 이용하는 대신 상품의 이미지가 검색어와 얼마나 관련성을 가지는지 직접 비교해서 "왕관을 쓴 미키마우스 티셔츠" 등 상품의 제목, 설명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 큰 검색어에 대해서도 적절한 상품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 미키마우스가 그려진 옷처럼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옷을 검색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동물이나 식물이 그려진 옷 등 구체적인 시각적 특성을 가지는 옷을 찾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상품에 달린 설명과 검색어에 대한 관련성만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어를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입력할 때 넣었어야 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저희는 상품의 설명과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관련성을 이용하는 대신 상품의 이미지가 검색어와 얼마나 관련성을 가지는지 직접 비교해서 "왕관을 쓴 미키마우스 티셔츠" 등 상품의 제목, 설명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 큰 검색어에 대해서도 적절한 상품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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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 원하는 옷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 이를 통해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 원하는 옷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
2022년 12월 19일 (월) 02:11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AI 를 사용한 옷 검색 서비스
영문 : Clothing search service using AI
과제 팀명
404
지도교수
최혁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9월 ~ 2022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TODO 2017280049 안광민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70 이희영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56 채희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본 과제에선 사용자들이 보다 추상적으로, 또한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옷이나 동식물이 표시된 옷 등 보다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옷을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또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문장으로 검색하도록 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높일 것입니다.
또한, 검색된 옷에 대해서 자연어로 피드백을 주어, 해당 피드백이 반영된 옷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옷을 더 원활히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해 기존 키워드로만 제한적으로 검색되던 쇼핑몰이 제공하지 못했던 검색의 편의성을 제공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이 옷을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 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옷을 검색하고 스타일링하는 데 들이는 시간과 비용을 보다 줄일 수 있는 효용을 제공할 것입니다.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 개발 과제 배경
1. 긍정적 패션 시장 전망
그림 1-1을 보면, 국내 패션 시장은 2022년 46조4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2022년 세계 경제가 지속 성장이 예측되는 가운데 패션 시장 역시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보복 소비 증가와 패션기업의 온라인 채널 다각화 등에 따른 실적 상승이 원인이었습니다.
즉, 코로나 19가 점차 완화됨에 따라 의류 소비 역시 증가할 것이고, 패션 시장은 여전히 그 규모가 크면서 성장률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전체적으로 패션 관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림 1-1]
[출처: 2022년 국내 패션 시장 6.2% 성장한 46조4천억 원 전망, https://m.fashionn.com/board/read.php?table=1004&number=39605]
2. 옷을 사고 스타일링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패션 관련 수요가 증가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은 옷을 구매하고 착용하면서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소비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pain point를 조사했습니다. 여러 기사를 통해 저희 팀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을 찾는 데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매일 옷을 코디하고 스타일링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근원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용자가 원하는 옷을 보다 추상적으로, 또는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하도록 하여, 자신이 정확히 원하는 옷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 결론
따라서 저희 팀은 AI를 활용해 더욱더 편리하고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고, 그러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 개발 과제의 효과
● 개강룩, 소개팅룩, 놀이동산룩 등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옷을 보다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옷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미키마우스가 그려진 옷, 왕관이 들어간 옷 등 보다 추상적으로 옷을 검색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옷을 더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검색된 옷에서 특정 요소가 추가되거나 수정, 제거된 옷을 다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더욱 명확하게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목표 사용자층
● 패션에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
● 패션을 신경은 쓰지만, 귀찮아하는 사람들
● 추상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하고 싶은 사람들
◇ 개발 과제의 목표 및 세부 내용
1. 자동 키워드 추출
옷 이미지를 전달하면 해당 옷의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AI 모델을 만들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옷의 키워드를 선정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것이고, 추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옷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것입니다.
2. 텍스트 기반 옷 검색
미키마우스가 그려진 옷처럼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옷을 검색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동물이나 식물이 그려진 옷 등 구체적인 시각적 특성을 가지는 옷을 찾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상품에 달린 설명과 검색어에 대한 관련성만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어를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입력할 때 넣었어야 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저희는 상품의 설명과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관련성을 이용하는 대신 상품의 이미지가 검색어와 얼마나 관련성을 가지는지 직접 비교해서 "왕관을 쓴 미키마우스 티셔츠" 등 상품의 제목, 설명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 큰 검색어에 대해서도 적절한 상품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 원하는 옷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3. 다양한 쇼핑몰 상품 제공
다양한 쇼핑몰의 옷을 키워드로 편리하게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쇼핑몰의 데이터를 크롤링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한눈에 손쉽게 다양한 쇼핑몰의 옷을 키워드 또는 추상적인 문장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4. 유저 피드백에 따른 상품 추천
사용자가 찾은 상품에서 부분적으로 추가되거나 수정하고 싶은 요소가 있으면, 자연어 피드백을 입력받아 새로운 상품을 제시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예시로, 만일 사용자가 추천받은 옷에서 줄무늬를 추가하고 싶다면, "줄무늬가 있으면 좋겠어요" 등의 자연어 피드백을 입력받아 해당 상품에서 줄무늬가 추가된 옷을 새롭게 추천하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 원하는 옷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3. 다양한 쇼핑몰 상품 제공
다양한 쇼핑몰의 옷을 키워드로 편리하게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쇼핑몰의 데이터를 크롤링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한눈에 손쉽게 다양한 쇼핑몰의 옷을 키워드 또는 추상적인 문장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4. 유저 피드백에 따른 상품 추천
사용자가 찾은 상품에서 부분적으로 추가되거나 수정하고 싶은 요소가 있으면, 자연어 피드백을 입력받아 새로운 상품을 제시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예시로, 만일 사용자가 추천받은 옷에서 줄무늬를 추가하고 싶다면, "줄무늬가 있으면 좋겠어요" 등의 자연어 피드백을 입력받아 해당 상품에서 줄무늬가 추가된 옷을 새롭게 추천하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할 것입니다.
개발과제의 기술적 기대효과
◇ 다량의 이미지와 텍스트에 대해 학습된 모델을 효율적으로 재학습하여 적은 양의 데이터로도 키워드를 자동으로 부여할 수 있게 합니다.
◇ 검색어와 상품의 이미지에 대한 연관성을 직접 비교함으로써 판매자가 직접 작성한 상품에 대한 설명에 존재하지 않는 상품의 시각적 성질에 대해서 검색을 가능하게 합니다.
◇ 사용자 피드백에 기반을 둔 모델 추천에 사용되는 자연어 데이터는 제작에 비용이 많이 들어 다양한 유형의 상품에 대해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데이터셋에 주어진 도메인에서 타겟 도메인에 적응하는 방법을 통해 이러한 제약을 줄여 관련 방법의 사용을 용이하게 합니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 (State of the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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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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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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