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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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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이다.[1] 지금의 게임 산업은 어린아이만이 즐기는 여가활동이 아니라 전세대가 즐기는 여가활동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게임을 즐기는 연령의 35%가 18~35세이고, 35세가 넘는 중장년층도 41%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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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2][3] 게임시장은 코로나 19 사태의 수해를 본 산업 중 하나로 전 세계적인 외출 제한, 여가시간 확대로 인한 시장의 성장을 보여준다. 글로벌 게임 시장 분석 업체인 Newzoo에 의하면 세계 게임 시장은 2023년에 약 2,008달러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이 코로나 19 사태로 단기간 큰 성장을 한 것은 맞지만, 코로나 이전부터 나타난 경항을살펴보면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준다. 현재는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하드웨어 공급의 문제로 인해 전년보다 소폭 감소할 것 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전체적 경향은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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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함께 게임 엔진을 대표하는 엔진이다. 유니티 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비교하였을 때 여러 장점들이 있다. 먼저 스크립팅 언어로 C#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고 비교적 가벼운 엔진이기 때문에 그리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유니티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커뮤니티가 있다. 유니티는 앞서 말한 비교적 낮은 진입장벽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많은 정보 공유가 이뤄지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 획득에 유리 하다. 마지막으로 에셋 스토어가 있다. 에셋 스토어는 게임 제작에 필요한 각종 리소스와 스크립트, 플러그인 등을 판매하는 장터가 존재해서 소규모 프로젝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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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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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5일 (일) 18:02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BASEMENT CLEANER

과제 팀명

Pickles

지도교수

김*환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9월 ~ 2022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60 주형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55 임철수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58 정예찬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54 지소영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이번 프로젝트는 솔로 플레이 그리고 최대 4인까지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2D 플래포머게임 BASEMENT CLEANER를 개발하고 서비스 하는 것이 목표이다. 
◇ BASEMENT CLEANER는 지하실 혹은 땅굴같은 장소를 정리/청소하면서 여러 퍼즐들과 적을 만나고  이를 헤쳐나가는 게임이다. 게임에 사용되는 핵심적인 기능은 맵에 있는 여러 오브젝트(쓰레기, 돌)를 주워서 이를 공격이나 퍼즐 해결에 활용하는 것이다.
◇ BASEMENT CLEANER는 자신만의 맵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레벨 에디터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만의 맵을 생성해서 서버에 등록 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맵을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하고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배경

◇ 게임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이다.[1] 지금의 게임 산업은 어린아이만이 즐기는 여가활동이 아니라 전세대가 즐기는 여가활동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게임을 즐기는 연령의 35%가 18~35세이고, 35세가 넘는 중장년층도 41%를 차지한다.

PicklesOverview.jpg


◇ 게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2][3] 게임시장은 코로나 19 사태의 수해를 본 산업 중 하나로 전 세계적인 외출 제한, 여가시간 확대로 인한 시장의 성장을 보여준다. 글로벌 게임 시장 분석 업체인 Newzoo에 의하면 세계 게임 시장은 2023년에 약 2,008달러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이 코로나 19 사태로 단기간 큰 성장을 한 것은 맞지만, 코로나 이전부터 나타난 경항을살펴보면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준다. 현재는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하드웨어 공급의 문제로 인해 전년보다 소폭 감소할 것 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전체적 경향은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PicklesOverview2.jpg 개요00007.jpg

◇ 유니티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함께 게임 엔진을 대표하는 엔진이다. 유니티 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비교하였을 때 여러 장점들이 있다. 먼저 스크립팅 언어로 C#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고 비교적 가벼운 엔진이기 때문에 그리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유니티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커뮤니티가 있다. 유니티는 앞서 말한 비교적 낮은 진입장벽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많은 정보 공유가 이뤄지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 획득에 유리 하다. 마지막으로 에셋 스토어가 있다. 에셋 스토어는 게임 제작에 필요한 각종 리소스와 스크립트, 플러그인 등을 판매하는 장터가 존재해서 소규모 프로젝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