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Do-Crew"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d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념설계안)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94번째 줄: 94번째 줄: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
[[파일:대도_이론.PNG]]
 +
◇ 모바일 이용자는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앱스토어(IOS)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받아 설치한다.<br>
 +
◇ 모바일 이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심심했지 서비스를 이용한다.<br>
 +
◇ 모바일 이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동아리 정보를 확인하며 모임 개설 정보를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br>
 +
◇ 동아리 관리자는 동아리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심심했지 서비스를 이용한다.<br>
 +
◇ 동아리 관리자는 동아리 소개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모임을 개설할 수 있다.<br>
 +
◇ 모바일과 웹 페이지의 요청은 API 서버가 담당한다.<br>
 +
◇ AWS S3에 모임과 관련된 사진, 소개 영상 등 대용량 파일을 저장한다.<br>
 +
◇ AWS RDS에서 유저 정보와 모임 개설 정보 등 서비스 운영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한다.
  
 
===상세설계 내용===
 
===상세설계 내용===

2020년 12월 17일 (목) 05:17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서울시립대학교 동아리 및 구성원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개발

영문 : Development of Online Service Platform for Clubs and Members of University of Seoul

과제 팀명

DaeDo-Crew

지도교수

유하진 교수님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5920002 권순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5920042 임호연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015920051 조재훈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서울시립대학교 교내 동아리 플랫폼(iOS, Android 앱)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교내 동아리의 모임, 번개, 교육 영상 등을 신입생 및 재학생들에게 제공

개발 과제의 배경

◇ 코로나 사태로 인해 대학생활을 즐기지 못하고 있는 신입생들의 동아리나 소모임 생활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할 것으로 보임.
◇ 동아리 활동을 이벤트성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동아리 홍보제, 새내기 배움터의 부재가 크다.
◇ 현재 동아리에서는 신입생을 받기 위해 주로 에브리타임 홍보게시판에 홍보를 하고 있음. 홍보게시판에서 동아리는 홍보 포스터와 홍보 글귀를 올리고 신입생은 회장에게 연락(카카오톡)을 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음.
◇ 1회성 차원인 모임이나 동아리의 공연, 이벤트도 서비스함으로써 평소 참여율이 적었던 공연의 홍보효과 및 동아리 가입까지는 부담스러웠던 재학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 및 경험을 제공함.
◇ 기존 대면 활동에 치중해 있던 교내 동아리를 위해 비대면 만남을 주선하고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
◇ 학생과 동아리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임 주최 및 참여 폼을 제공함.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교내 동아리 홍보 및 대면/비대면 활동을 계획,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개발 ◇ 코로나로 인해 위기에 처한 동아리와 새내기를 위해 동아리 소규모 모임, 교육 등을 주최하고, 그에 참여하는 웹/앱 서비스 플랫폼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Jenkins:클라우드 서버 구축에 따라 서버 배포 자동화 기술 중 하나인 Jenkins가 배포 환경에서 중요한 기술로 여겨진다. 다양한 서버 환경을 그에 알맞게 자동화 설정을 맞추어두면 긴급한 상황에서도 불필요한 행동 없이 Jenkin 클라이언트를 통해 간단히 배포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서버 배포와 관련해서만 사용되던 Jenkins는 최근에는 배포뿐만 아니라 Batch와 같은 자동화가 필요한 작업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 AWS:최근 무중단 배포의 중요성으로 서버를 운영 중에도 인스턴스의 자원을 빠르게 입맛에 맞추어 교체할 수 있고, 그룹 단위의 인스턴스를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동향에 알맞게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서버 관리를 주로 하는데, 이러한 기술을 직접 만들기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함에 따라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할 시간 및 자금이 부족한 기업에서는 AWS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서버 환경을 구축하고는 한다.
◇ SPA:(Single Page Application)화면이동 시에 필요한 데이터를 서버 사이드에서 HTML으로 전달받지 않고 필요한 데이터만 서버로부터 JSON으로 전달받아 동적으로 렌더링하는 방식의 Application. SPA에서는 기성의 Application 방식과 달리 화면구성에 필요한 모든 HTML을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다. 서버사이드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하고 JSON 방식으로 받기 때문에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화면을 구성하는 속도가 빠르다. 또한, 화면에 전체를 렌더링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렌더링 하기 때문에 화면이동이 빠르 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모바일 및 웹 어플리케이션 제작에서 주목받고 있다.
◇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 : 모바일 앱 개발에서 안드로이드, IOS 두 가지의 플랫폼은 각각 별개의 개발 플랫폼과 언어를 사용한다. 시장에 제품을 내놓기에 각각의 기술 스택을 유지하고 높은 완성도의 결과물을 내기란 어렵다. 이러한 두 가지 플랫폼에 대해 하나의 기술 스택으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이다. 최근 기술 동향에서도 특히 많은 스타트업에서 찾는 기술이다.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1. 시대생
◇ 시대생의 경우는 ‘시대광장’이라고 불리는 자유게시판에 산발적으로 동아리 홍보 게시글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2. 에브리타임
◇ 에브리타임에서는 동아리 / 학회라는 따로 분류된 게시판에 동아리 신입부원 모집글 등 동아리 홍보게시글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카테고리의 경우 에브리타임 앱의 메인화면에 위치하고 있지 않아 접근성이 떨어진다. 또한 동아리 홍보를 위한 풍부한 멀티미디어(사진, 동영상)이 지원되지 않는다.
3.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은 풍부한 동영상, 이미지를 통해 효과적인 동아리의 홍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동아리 내 모임을 위한 주최 및 참여 폼이 부재하다. 또한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동아리명의 직접 검색 및 탐색을 통해 해당 동아리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시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 마케팅 전략 제시

◇ 마케팅 전략은 Customer Driven Marketing Strategy를 사용할 예정이다.
◇ Customer Driven Marketing Strategy은 타겟 마켓을 식별하기 위해 마케팅을 하면서 그들의 요구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DaeDo-Crew팀은 타겟 마켓을 동아리 운영진으로 설정하였다. 동아리 운영진의 요구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면서 끈끈한 관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동아리 운영진의 지속적인 모임 개설 및 동아리원을 대상으로 하는 모임 참여 요구는 ‘심심했지’의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끌어들일 것이다.
◇ 동아리 운영진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 방법으로 직접 동아리실을 찾아가 사용법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동아리 운영진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며 동아리 운영진들의 요구사항을 꾸준히 서비스에 반영할 예정이다.
◇ 이후 서비스 안정화가 된 이후 서비스의 확대가 가능하다는 DaeDo-Crew팀의 판단이 있다면 서울시립대 이외에도 다른 서울 주요 대학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을 통한 비용 절감
◇ 무중단 배포를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 웹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통해 동아리 유저들에게 편리한 접근성 제공
◇ 트렌디한 기술과 개발부터 배포, 운영까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각 동아리는 소규모 단위의 모임을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교 재학생들에게 노출시켜 에타나 sns에서 텍스트나 영상으로만 접할 수밖에 없었던 동아리의 정보를 직접 만나 경험함으로써 차별화된 홍보 효과가 기대됨.
◇ 1회성 차원인 모임이나 동아리의 공연, 이벤트도 서비스함으로써 평소 참여율이 적었던 공연의 홍보효과 및 동아리 가입까지는 부담스러웠던 재학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 및 경험을 제공함.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대도 개발일정.PNG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권순형 – 앱 개발 및 디자인 ◇ 임호연 – 앱 개발 및 백엔드 시스템 개발 ◇ 조재훈 – 백엔드 시스템 개발 및 전체 개발 총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대도 요구1.PNG
대도 요구2.PNG
대도 요구3.PNG

설계 사양

웹,앱(IOS,android)

개념설계안

대도 설계.PNG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대도 이론.PNG ◇ 모바일 이용자는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앱스토어(IOS)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받아 설치한다.
◇ 모바일 이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심심했지 서비스를 이용한다.
◇ 모바일 이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동아리 정보를 확인하며 모임 개설 정보를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 동아리 관리자는 동아리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심심했지 서비스를 이용한다.
◇ 동아리 관리자는 동아리 소개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모임을 개설할 수 있다.
◇ 모바일과 웹 페이지의 요청은 API 서버가 담당한다.
◇ AWS S3에 모임과 관련된 사진, 소개 영상 등 대용량 파일을 저장한다.
◇ AWS RDS에서 유저 정보와 모임 개설 정보 등 서비스 운영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한다.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