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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dARak' 또는 'AR dARak' 검색 | ||
+ | ※ ARCore를 지원하는 API Level24(Android 7.0)이상 기기만 설치 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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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19일 (토) 04:08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다락 : AR로 가상의 내 방 꾸미기
영문 : dARak : Decorate your virtual room with AR
과제 팀명
CyberPunk 2021
지도교수
최혁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3월 ~ 2021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05 김대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4920056 최주영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35 이정석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50 정진용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다락(dARak)은 AR과 SNS 기능을 접목시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메타버스 서비스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내에 새로운 가상의 방을 만들고 기호에 맞게 방을 꾸밀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꾸민 가상의 방을 AR 기능을 통해 보여주고, 사용자에게 실제 방에 들어간다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꾸민 가상의 방도 AR을 통해 구경할 수 있다. 추가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끼리 팔로잉 개념의 관계를 맺어 서로 교류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다락방을 꾸민다는 것에 착안하였다. 나만의 또 다른 공간을 만든다는 것이 마치 새로운 ‘다락방’을 만들고 꾸민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AR이란 핵심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중간에 AR이란 글자를 부각해 ‘dARak’이라는 영문명을 만들었다.
개발 과제의 배경
- 집을 꾸미고자 하는 수요 증가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집 밖을 함부로 나가지 못하고, 사람들은 오랜 기간 집에 머무는 상황이다. 사람들은 외출하지 못해 집 안의 모습을 계속 보게 되어 답답하고 지루한 감정을 갖게 되고, 이 때문에 인테리어와 관련된 서비스, 자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계속 늘어나는 꾸미기 수요층이 만족할 수 있도록 여러 신생기업이 다양한 인테리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구를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ex. 오늘의집, 집꾸미기 등), 집의 인테리어 견적을 내는 서비스 플랫폼(ex. 집닥) 등이 있다. 이 서비스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집을 꾸몄는지 글과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들었단 공통점이 있다. 사용자는 게시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꾸민 방을 구경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공간을 꾸미고자 하는 욕구를 대리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
- AR 기술의 발전 가능성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란 실제 공간에서 가상의 정보를 합성해 기존의 공간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두기 때문에, 현실의 다양한 문제와 접목해 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미래에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AR이 가지는 가능성에 비해, 한때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다. 가장 큰 이유는 AR 기술을 이용해 즐길 만한 콘텐츠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 당시엔 AR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와 통신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환경이었고, 이 때문에 컨텐츠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AR 컨텐츠 개발이 지지부진했고, 사람들의 관심에서도 멀어졌다. 가장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AR 콘텐츠로 ‘포켓몬GO’라는 게임이 있었지만, 그 후로 대중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만한 AR 콘텐츠는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문화가 퍼지고, 동시에 5G 통신이 개시되고 있는 시기와 맞물리면서 다시 가상현실과 관련된 기술과 콘텐츠의 가능성이 다시 수면 위로 뜨기 시작했다. 일례로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 수요가 늘어나면서, 해당 서비스를 AR과 접목해 물품을 증강현실을 통해 확인하고 구매하는 플랫폼이 생겼다. 또 집에 머물면서 즐겼던 기존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방식을 넘어, 증강현실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다.
현재 AR 기술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패션, 교육, 군수, 건설 등 다방면으로 AR 기능을 활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직 하드웨어 생산설비의 문제와 제품 가격, 기술 활용도, 법적 문제 등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지만, 만약 미래에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하드웨어가 널리 상용화가 되고 기술을 사용에 관련된 인프라가 잘 다져진다면 AR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 SNS와 미니홈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란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인맥 확대 등으로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오늘날, SNS는 다른 사람과 멀리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에게 거의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2000년대 후반 대한민국은 ‘내가 꾸밀 수 있는 나만의 미니홈피’라는 개념을 SNS에 결합한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열풍이 불었다. 자그마한 캐릭터인 미니미와 자기만의 공간인 미니룸을 직접 사용자가 꾸며 개성과 취향을 표현할 수 있었고, 일촌 파도타기를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미니홈피에 찾아가 일촌평과 방명록을 남기며 소통할 수 있었다. 사용자는 이전에 자신이 꾸몄던 미니룸의 사진을 저장하거나 글과 사용자의 사진을 미니홈피에 남길 수 있어 일기장이나 앨범으로 사용하는 풍경도 보여주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게 되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비해 뒤늦은 모바일 대응과 불편한 사용성으로 인하여 싸이월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지만, 미니홈피 기능을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를 요구하는 사용자들이 많아 수요층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AR 기술을 이용해 메타버스 경험을 할 수 있는 SNS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 Editor를 이용한 미니홈피 꾸미기 기능 제공 ◇ 꾸며진 방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AR 콘텐츠 제공(Real, Mini) ◇ 방명록, 다락방 스냅샷의 호감 표시, 팔로잉 등 유저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SNS 기능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증강현실(AR)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란 실제 공간에서 가상의 정보를 합성해 기존의 공간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두기 때문에, 현실의 다양한 문제와 접목해 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미래에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문화가 퍼지고, 동시에 5G 통신이 개시되고 있는 시기와 맞물리면서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과 관련된 기술과 콘텐츠의 가능성이 다시 수면 위로 뜨기 시작했다. 일례로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 수요가 늘어나면서, 해당 서비스를 AR과 접목해 물품을 증강현실을 통해 확인하고 구매하는 플랫폼이 생겼다. 또 집에 머물면서 즐겼던 기존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방식을 넘어, 증강현실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다. 정부에서는 최근 VR·AR 분야의 선제적 규제혁신 이행안을 발표해 앞으로 의료나 교육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가 현행법상 게임물로 묶여 있던 규제에서 벗어나 오락, 교육뿐만 아니라 교통, 제조, 의료, 국방, 치안 등 다양한 분야로 콘텐츠가 생산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시대 유망 신산업 VR·AR 규제 확 푼다’, 국무조정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 8. 3.,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아직 하드웨어 생산설비의 문제와 제품 가격, 기술 활용도, 법적 문제 등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지만, 만약 미래에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하드웨어가 널리 상용화가 되고 기술을 사용에 관련된 인프라가 잘 다져진다면 AR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는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인맥 확대 등으로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오늘날, SNS는 다른 사람과 멀리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에게 거의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또한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 사회적·경제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SNS 플랫폼 이용자 수는 플랫폼 종류가 다를 뿐 연령층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새로운 시장의 산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Meta(초월)과 Universe(우주)의 합성어로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한 3차원 입체 가상 세계를 말한다. 3차원 가상공간에 ‘현실 세계’라는 개념을 더해, 가상공간과 현실이 서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그것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뜻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현실 세계의 사람은 가상공간에서 가상의 아바타를 매개체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놀이, 업무, 상업, 또는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즐기는 등 현실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가상의 공간에서 그대로 즐길 수 있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특허조사
◇ 증강현실을 이용한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과 이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 출원번호 : 제10-2018-0067600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사용자의 스마트폰(smartphone) 등 장치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환경의 AR 모델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환경에 존재하는 물체들을 가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가구 상품을 사용자 환경에 가상으로 배치해보는 등 실제 구매 전에 자신의 환경 내에서 가구들이 어떻게 어울릴 것인지를 사전에 체험해볼 수 있다.
◇ 클라우드 기반 그림 SNS 서비스 방법 및 플랫폼 - 출원번호 : 제10-2016-0005303 클라우드 기반 그림 SNS 서비스는 다수의 사용자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그린 그림들을 클라우드 기반 SNS 상에 업로드하는 활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활동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기반 그림을 등록 및 공유하고, 다른 유저들이 해당 그림들을 보고 반응을 남길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유저들은 서로 다른 유저들의 프로필 정보를 볼 수 있고, 친구로 추가하거나 추천하는 시스템을 포함한다.
- 특허전략
◇ AR 기반 SNS 플랫폼 현재 AR 분야와 SNS 기반 플랫폼과 관련된 특허는 있는 것으로 파악되나, AR과 SNS 플랫폼을 융합한 서비스는 아직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누구나 자신만의 AR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SNS 서비스를 제작하면 시장에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 기술 로드맵
◇ 증강현실(AR)
▲ VR·AR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SNS)
▲ SNS 플랫폼 분야 중기 기술개발 로드맵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오늘의집, 집꾸미기 계속 늘어나는 인테리어 수요층이 만족할 수 있도록 여러 신생기업이 다양한 인테리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구를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오늘의집, 집꾸미기 등이 있다. 이 서비스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집을 꾸몄는지 글과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들었단 공통점이 있다. 사용자는 게시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꾸민 방을 구경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공간을 꾸미고자 하는 욕구를 대리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
◇ 싸이월드(구 SK커뮤니케이션즈 운영, 현 싸이월드Z 서비스 재운영 예정) 2000년대 후반 대한민국은 ‘내가 꾸밀 수 있는 나만의 미니홈피’라는 개념을 SNS에 결합한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열풍이 불었다. 자그마한 캐릭터인 미니미와 자기만의 공간인 미니룸을 직접 사용자가 꾸며 개성과 취향을 표현할 수 있었고, 일촌 파도타기를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미니홈피에 찾아가 일촌평과 방명록을 남기며 소통할 수 있었다. 사용자는 이전에 자신이 꾸몄던 미니룸의 사진을 저장하거나 글과 사용자의 사진을 미니홈피에 남길 수 있어 일기장이나 앨범으로 사용하는 풍경도 보여주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게 되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비해 뒤늦은 모바일 대응과 불편한 사용성으로 인하여 싸이월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지만, 미니홈피 기능을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를 요구하는 사용자들이 많아 수요층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 동물의 숲 시리즈(닌텐도주식회사 제작) 닌텐도가 개발한 동물의 숲은 코로나 특수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였다. 무인도에서 낚시하고 과일을 심고 나무를 캐며, 각종 가구를 만들고 자신만의 섬을 꾸미는 게임이다.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의 섬에 들어가 자신이 꾸민 섬을 구경시켜주거나, 다른 사람이 꾸민 섬을 구경할 수 있으면서 소통할 수 있는 까닭에 코로나로 인해 갇혀있는 공간에서 해방감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크게 하였다. 각종 기업이나 패션 브랜드에서도 옷과 각 회사 브랜드에 맞게 섬을 디자인하여 공유하는 등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수단으로까지 활용되었다. 소비자와의 접점을 오프라인 매장이나 패션쇼가 아닌, 가상의 공간에서 접근 가능하다는 측면을 높게 삼은 것이다.
◇ 제페토(네이버제트 제작) 제페토(ZEPETO)는 네이버제트가 개발한 얼굴인식과 사용자의 사진을 이용하여 가상의 3D 아바타를 생성하여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AR 기반 아바타 플랫폼이다. 자신과 닮은 3D 아바타로 가상공간인 맵을 돌아다니며 다른 이용자와 게임이나 콘서트를 즐길 수 있고, 사진도 찍을 수 있으며 피드로 소식을 공유할 수 있다. 그 까닭에 Z세대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빅히트와 같은 엔터업계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팬 문화도 형성하고 있다.
- 마케팅 전략 제시
◇ AR과 SNS를 결합한 콘텐츠가 없음을 강조한 홍보 증강현실을 활용한 기존 프로그램들은 지정된 범위 내 사물 AR로 보여주는 것에 그쳤다. 우리는 AR과 SNS 기능을 접목시켜, 증강현실로 보여줄 오브젝트를 직접 생산하고 데이터를 저장한 뒤, 해당 데이터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면 될 것이다.
◇ 3D 에디터를 활용한 AR 구성 기술 어떤 가상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을 때, 각각의 유저들은 저마다 개성있게 가상공간을 꾸밀 것이다. 가상공간을 꾸미고 어떻게 사용할지 예상해본 결과 다음과 같다. - 현실의 내 방과 똑같은 모습, 또는 앞으로 살고 싶은 방 모습으로 꾸밈 - 이사 갈 집 인테리어를 하기 전 구상하기 위해 사용 - 미로찾기, 공포테마 방 등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
이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내가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 될 것이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현재 부족한 AR 콘텐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 SNS와 메타버스의 결합이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다. ◇ 가상의 공간에서 가구 배치나 인테리어 공사 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자신만의 공간 꾸미기 욕구를 실현할 수 있다. ◇ 메타버스 경험을 손쉽게 체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현함으로써, 사용자는 신선한 경험을 느낄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새로운 가상의 공간을 통해 언택트 시대에 집 밖을 나가지 못하는 답답한 감정을 해소할 수 있다. ◇ AR이라는 신기술로 사회적 주목을 받을 수 있다. ◇ 유저들이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함으로써 색다른 방식의 수익창출을 형성할 수 있다. ◇ 새로운 형태의 SNS로 색다른 인간관계 형성의 장을 펼칠 수 있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dARak' 또는 'AR dARak' 검색 ※ ARCore를 지원하는 API Level24(Android 7.0)이상 기기만 설치 가능
프로토타입 사진
대외전시 포스터
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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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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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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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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