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짝"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dc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42번째 줄: 42번째 줄: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활동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활동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 사용자는 기록된 활동에 감정, 텍스트, 사진 등의 다양한 표현을 삽입할 수 있다.
 
◇ 사용자는 기록된 활동에 감정, 텍스트, 사진 등의 다양한 표현을 삽입할 수 있다.
 +
 
◇ 사용자에게 자신의 활동에 대한 지도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된 통계를 제공한다.
 
◇ 사용자에게 자신의 활동에 대한 지도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된 통계를 제공한다.
 +
 
◇ 사용자에게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사용자에게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2023년 6월 17일 (토) 11:45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활짝: 상황 인식 기반 활동 자동 기록 애플리케이션

영문 : Hwaljjag: Context-awareness-based activity auto-recording application

과제 팀명

활짝

지도교수

정*규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3월 ~ 2023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 김*수(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 김*엽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20175800** 최*웅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활짝’은 바쁜 현대인들이 더 편리하게 활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활동을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서비스이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하려는 욕구가 있다. 하지만 이런 행위는 바쁜 현대인에게 귀찮거나 막상 쓸 때 기억이 나지 않아 어렵게 여겨질 수 있다. 그리하여 자동으로 일상을 기록해줌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자신의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상하였고, 그것이 바로 ‘활짝’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활동이 자동으로 기록되며 활동들을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날짜나 활동에 감정표현 및 보다 자세한 작성을 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다양한 통계와 활동 추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개발 과제의 배경

◇ 일상을 기록하는 것은 가치 있는 행동이다.

기록이라 함은 후일에 남길 목적으로 글을 적는 것을 나타낸다.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는 기록 문화는 사람이 자신의 무언가를 남기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음을 보여준다. 사람의 기억력만으로 자신의 과거를 온전히 기억하기에는 부족하다. 하지만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이를 봄으로써 사람들은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의 과거를 돌아볼 수 있다는 것은 곧 자기 객관화와 자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듯 일상을 기록하는 것은 단순 행위를 넘어 일상에서 자신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 온라인상으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인구가 늘고 있다.

요즘 일기를 쓰는 청년들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일상을 기록한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꼽을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주간일기챌린지’ 공개 이후 블로그 개설률이 14% 증가했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국내 SNS 사용자 수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압도적인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SNS에 일상을 올리는 것은 남에게 노출되는 서비스 특성상 보여주기식의 일상 공유의 성격이 강할뿐더러 개인적인 생각을 올리기에 꺼려지게 되는 것은 경계할 점이다.

◇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일상을 기록하는 방법의 하나인 일기 쓰기의 실태를 찾아보았다.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에서는 2021년에 초·중등 학생 1,122명을 대상으로 일기 쓰기 실태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일기를 쓰는 학생은 21.5%에 불과하고, 일기를 쓰지 않는 학생은 78.4%로 나타났다. 이는 5명 중 거의 4명은 일기를 쓰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일기를 쓰지 않는 이유로는 “귀찮다”라는 의견이 44.9%로 가장 많았고, 이어 “시간이 없다” 33%,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20.9% 등으로 여러 이유가 등장하였다. 결과적으로 일기를 쓰지 않는 사람이 많으며 그 이유로는 귀찮거나 시간이 없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어릴 때의 습관이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는 성인에게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이다.

◇ 자동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걸 원하는 사람이 많다.

LG CNS는 자동으로 일정을 기록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고 이는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어 안드로이드와 IOS 시장을 합쳐 다운로드 수가 대략 20만 회를 넘는다. 또한 이 애플리케이션과 방식은 다르지만, 마찬가지로 자동일기 기능을 담은 여러 어플이 있다. 대표적으로 원스토어에 올라온 “Day Keeper”와 앱스토어의 “STEP-자동일기”를 꼽을 수 있다. 이를 보면 자신의 일상을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활동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용자는 기록된 활동에 감정, 텍스트, 사진 등의 다양한 표현을 삽입할 수 있다.

◇ 사용자에게 자신의 활동에 대한 지도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된 통계를 제공한다.

◇ 사용자에게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