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AI 를 사용한 옷 검색 서비스
영문 : Clothing search service using AI
과제 팀명
404
지도교수
최혁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9월 ~ 2022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TODO 2017280049 안광민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70 이희영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56 채희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본 과제에선 사용자들이 보다 추상적으로, 또한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옷이나 동식물이 표시된 옷 등 보다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옷을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또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문장으로 검색하도록 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높일 것입니다.
또한, 검색된 옷에 대해서 자연어로 피드백을 주어, 해당 피드백이 반영된 옷을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옷을 더 원활히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해 기존 키워드로만 제한적으로 검색되던 쇼핑몰이 제공하지 못했던 검색의 편의성을 제공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이 옷을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옷을 검색하고 스타일링하는 데 들이는 시간과 비용을 보다 줄일 수 있는 효용을 제공할 것입니다.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개발 과제 배경
1. 긍정적 패션 시장 전망
그림 1-1을 보면, 국내 패션 시장은 2022년 46조4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2022년 세계 경제가 지속 성장이 예측되는 가운데 패션 시장 역시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보복 소비 증가와 패션기업의 온라인 채널 다각화 등에 따른 실적 상승이 원인이었습니다.
즉, 코로나 19가 점차 완화됨에 따라 의류 소비 역시 증가할 것이고, 패션 시장은 여전히 그 규모가 크면서 성장률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전체적으로 패션 관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림 1-1]
[출처: 2022년 국내 패션 시장 6.2% 성장한 46조4천억 원 전망, https://m.fashionn.com/board/read.php?table=1004&number=39605]
2. 옷을 사고 스타일링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패션 관련 수요가 증가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은 옷을 구매하고 착용하면서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소비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pain point를 조사했습니다. 여러 기사를 통해 저희 팀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을 찾는 데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매일 옷을 코디하고 스타일링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근원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용자가 원하는 옷을 보다 추상적으로, 또는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하도록 하여, 자신이 정확히 원하는 옷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 결론
따라서 저희 팀은 AI를 활용해 더욱더 편리하고 구체적으로 옷을 검색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고, 그러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개발 과제의 효과
● 개강룩, 소개팅룩, 놀이동산룩 등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옷을 보다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옷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미키마우스가 그려진 옷, 왕관이 들어간 옷 등 보다 추상적으로 옷을 검색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옷을 더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검색된 옷에서 특정 요소가 추가되거나 수정, 제거된 옷을 다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더욱 명확하게 자신이 원하는 옷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