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tory Reality조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청각장애인을 위한 AR
영문 : AR Service for the Deaf
과제 팀명
Auditory Reality
지도교수
김민호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3920018 김윤기(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4920067 허재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72 장재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출력
● 대화 시 화자의 음성을 자막으로 출력
● 공공장소 및 공적인 장소에서도 사용 가능
●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 글래스에 자막 출력
●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도록 빠른 자막 출력
● 영어 혹은 한국어, 숫자 구분 가능
◇ 주변 소음 인식으로 자신 주변의 위험 경보
● 화면 인식을 통해 환경 구분
● 현재 측정된 데시벨과 주변 환경 평균 소음 비교
● 특정 값이 넘어가면 위험 상황임을 감지
● 소음이 들리는 방향 쪽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방향 탐지
◇ 한국 영화 시청 시 기기에 자막 출력
● 영화 시작과 동시에 싱크에 맞춰 자막 생성
● 작은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
● 영화와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줌
◇ 동영상 녹화 후 동영상 자막 생성
● 청각장애인은 소리를 들을 수 없음
● 동영상에서 소리를 따로 분리
● 분리된 소리를 분석해 자막 생성
◇ 위험 상황 시 수화 경보
● 위 주변 소음 인식 방법 응용
● 측정 소음 값과 과 주변 환경 평균 소음을 제외하여 값 계산
● 계산된 값에 따라 주의 / 위험 구분
● 주의 / 위험에 따라 수화를 다르게 하여 아바타에 적용
◇ 수화 모션 캡처
● 간단한 수화 동작들을 측정함
● 디지털화해서 출력함
개발 과제의 배경
◇ 사회, 문화적 필요성
● 2014년 기준 대한민국 청각 장애인 수는 25만명이며, 이는 춘천의 인구가 26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음.
● WTO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3억 6천만명의 청각장애인이 있으며, 일상 생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청각장애인을 위한 앱 개발은 그에 반해 상당히 저조한 수준
● 기술의 발전에 의해 청력 손상의 경로도 다양해짐
● 청력 손상의 경우 노인 뿐만 아니라 청년 및 중장년층에서도 나타남
● 다양한 사회 친화적 기업 활동 및 정부활동을 통해 일부나마 배리어프리를 위한 기술 및 콘텐츠가 개발됨
● 그러나 콘텐츠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
● 배리어프리 친화적 기업 활동의 예 (현대 오토에버)
● 청각장애인의 일반적인 소통 방법은 수화나 독순술
● 독순술이란 말하기를 입술, 얼굴, 혀의 움직임으로 아는 것
● 독순술로는 단지 30 ~ 40% 정도의 이해만 가능
◇ 법적인 필요성
● 국가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가 있고,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의사소통 양식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론 미약한 형편임.
◇ 기술적 필요성
● IT 기술 및 사용자 환경에 급변함에 따라서 사용자의 환경은 시각/청각/이동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극복을 위해 사용자에 대한 지원 정보는 변경이 되어야 함.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증강기술에 대한 기술로 사용자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시각화하여 전달함으로써 유사시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 대한 인지를 도움
● 수화의 사용 인원이 굉장히 제한적
● 현재 한국수어사전에는 10,000개 이상의 단어가 존재
● 일일이 모션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존재
● 자막을 통해 구현할 경우 간단한 구현이 가능
● 수화에 비해 접근성이 뛰어나 자막 위주로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현재 다양한 공모전 대회에서 출품되고 있음
● 청각장애인용 소리 시각화 안경
● Deep Learning 기술 활용
●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8000개의 소리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제작
◇ 국외에선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
● 화웨이 AI 기술
● 어린 청각 장애 아이들로 하여금 읽는데 도움을 줌
◇ 국외에 관련 다양한 기술 및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 특허 조사를 위해 키프리스(한국)와 uspto(미국특허상표청)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 ◇ 제일 기본이 되는 ‘음성인식’ 키워드 검색 ◇ 음성인식을 주로 사용하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분야 검색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관련사업비 내역서
없음
완료작품의 평가
가. 어려웠던 내용들
◇ 각자 기능별로 담당해 구현하다 보니 코드를 하나로 합치는데서 발생하는 오류가 많았음 ◇ 쓰레드가 많아 잠깐 동작하고 꺼지거나 모두 동작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 쓰레드의 내용을 살펴보며 최대한 리소스를 덜 잡아먹게 조절하는 것 ◇ 음성인식 결과물을 받아오는데 있어서 비용 발생을 조절하기 위해 한 번의 테스트에 최대한 많은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 ◇ 자료를 조사하는데 상용화 된 기술이 적어 폭넓은 조사를 할 수 없던 것 ◇ 마이크에 위치에 따른 물리적인 한계로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것
나. 작품 평가
◇ 주요 기능들의 정확도가 부족함 ◇ 줄이긴 했지만 많은 쓰레드로 인한 느린 동작의 아쉬움
향후계획
◇ 사용자의 위치를 GPS를 통해 받고 해당 지역에서의 평균 소음 값을 확인하고 맞춰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강제로 음성인식을 실행 할 수 있는 기능 ◇ 영화의 대사의 일부분을 인식 후 자막파일에서 검색을 통해 영화의 자막을 띄우는 기능 ◇ (돈이 된다면)동영상 자막 생성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