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반-엄고반

cdc wiki
Com23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2월 12일 (목) 23:2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소상공인을 위한 반찬 재고 판매 애플리케이션 영문: Side dish inventory processing application for small business owners

과제 팀명

엄고반

지도교수

최혁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06 김도현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11 김영민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38 이상민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42 이승민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가. 개발 과제 요약

  • 반찬가게 소상공인들을 위한 재고 처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 (상세1) 가게 주인을 위한 관리자용 반찬 재고 처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 (상세2) 로컬 반찬 가게 이용객을 위한 고객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랜차이즈가 아닌 반찬가게들을 종합하는 플랫폼 구축

개발 과제의 배경

나.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개발 배경 - 소상공인

1) 플랫폼 부재 기존의 반찬 판매 웹 사이트나 배달의 민족 반찬가게를 살펴보아도, 소상공인을 위한 반찬 재고 판매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짧은 유통기한 젓갈류나 김치류를 제외하면 당일 조리한 요리는 짧은 시간 내에 소비해야 한다. 반찬은 빵과 같은 기타 식품들과 달리 짧은 소비 사이클을 가지기 때문에 재고 처리가 중요하다. 로컬 반찬가게 점주님들과의 인터뷰 결과 남는 반찬들을 모두 버리거나 떨이로 판매 또는 기타 사회 시설에 기부를 하고 있는데, 반찬을 처리하는 데에도 비용이 들고 있다. 재고 처리의 수요가 크다.

3) 소매 반찬 가게 현황(프랜차이즈와의 비교) 소매업-식료품 소매업에 따른 코드 ‘522109’ 조리 반찬류로 등록된 사업자등록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국에는 9,688개, 서울에는 1,399개의 소매업 반찬 가게가 존재한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전국에는 595개, 서울에는 132개가 존재하고 있다. 계산해보면 서울 반찬가게의 약 91.5%는 소상공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 이들을 위한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성이 높다.

개발 배경 – 고객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집밥 취식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에 따르면 평일 집밥 취식 비중은 평일 64.6%, 주말 60.5%로 외식이나 배달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반찬 구매 경험률은 81.1%이며, 중복 응답을 받은 집밥 반찬 구매 경로에 대해서는 개인 운영 동네 반찬 가게가 1위로 53.6%, 재래시장 내 반찬가게가 42.2%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소상공인 반찬 판매 플랫폼의 부재 상태를 생각하면 이번 개발 산출물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다.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 가게 주인이 반찬 재고를 쉽게 등록, 처리할 수 있다.
  • 고객은 위치 기반으로 거주지 근처의 로컬 반찬 가게를 조회, 주문 할 수 있다.
  • 고객은 인앱 결제를 통해 예약을 확정하고 점주는 예약 관리 및 노쇼를 예방할 수 있다.
  • 고객은 선호 반찬 태그를 등록하여 관련 소식을 푸시 알림을 통해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반찬가게를 종합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가. 경쟁제품 조사 비교

1) 배달의 민족

배달의 민족 장보기(쇼핑)에서는 반찬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입점된 곳들은 ‘고향맛반찬’, ‘서연찬방’, ‘마마쿡 반찬’ 등 이미 자체 플랫폼을 지니고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 가게들이 독점하고 있다. 이미 자체적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큰 기업들을 제외한 소상공인의 반찬 가게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개이용료, 업주 부담 배달비, 결제·정산 이용료, 부가세 기준 등 배달의 민족이라는 앱 자체가 가진 진입 장벽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재고 처리’와 ‘소상공인’을 메인 타겟으로 하며, 수수료 8% 책정으로 배달의 민족의 10% 수수료 대비 경쟁력을 지닌다.

2) 밴드 앱

유명한 로컬 반찬 가게의 경우 배달의 민족에 입점하지 않고 밴드 앱을 이용하고 있다. 가게 점주가 반찬 정보를 게시물로 업데이트하면 고객이 댓글로 세부 정보를 문의하고 직접 예약하는 방식이다. 이 밴드 앱 플랫폼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가게 점주가 직접 밴드를 개설해야 한다. - 이용자가 밴드에 가입해야 한다. - 점주가 일일이 게시물을 업데이트해야 하며, 고객이 댓글로 문의를 남기고 점주가 답장으로 주문을 받는 번거로움이 있다. 우리 애플리케이션은 ‘위치 기반’으로 고객이 근처 반찬 가게를 조회할 수 있으며, 점주가 업데이트한 메뉴와 재고 정보,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결제 시스템도 구현되어 예약 후 결제를 진행하여 노쇼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3) 기타 웹 사이트 (프랜차이즈)

자체적인 웹 사이트를 가진 반찬 가게들이 있으나 이는 프랜차이즈 가게들이다. 로컬 반찬 가게는 개발 인력 부족이나 외주 비용으로 인해 자체 웹 사이트를 개설하기 어렵다. 따라서 로컬 반찬 가게를 종합하는 기존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으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우리의 개발 목표는 차별성을 가진다.


나. 마케팅 전략 제시

  • SWOT 분석

강점 (Strength) 1) 현재 소상공인을 위한 반찬 가게 플랫폼이 부재 상태이다.

2) ‘반찬 재고 할인 판매’를 키워드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이 프로젝트가 유일하다.

3) 재고 할인가 구매, 위치 기반 픽업 예약, 선호 태그 기반 알림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4) 소비자가 재고를 조회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소비의 전체 과정을 지원하는 앱이다.

약점 (Weakness) 1) 초기 가게 유입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2) 자본금 부족으로 신규 유저 유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기회 (Opportunity) 1) 선호 태그 등록, 위치 기반 조회, 인앱 결제와 같은 기능은 최신 트렌드에 부합한다.

2) 반찬 재고 판매에 집중하여 초기 사용자를 유입하고 이후 상시 판매와 병행하여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위협 (Threat) 1) 프랜차이즈 기업은 마케팅 측면에서 소상공인 가게보다 우위를 가진다.

2) 반찬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가 존재하지만,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삼아야 한다.

※ 마케팅 전략 - 지역 신문이나 게시판을 통한 홍보. -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활용하여 노출 확대. - SNS와 YouTube 광고 활용. - 대학생 커뮤니티(에브리타임 등)를 활용한 홍보. - 아파트 단지 주변을 타겟으로 한 홍보.

※ 수익 구조 - 인앱 결제 대행 수수료 8%를 통해 수익 창출. - 추후 시장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론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