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반-엄고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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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23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2월 18일 (수) 00:18 판 (가. 개발 과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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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소상공인을 위한 반찬 재고 판매 애플리케이션 영문: Side dish inventory processing application for small business owners

과제 팀명

엄고반

지도교수

김성환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06 김도현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11 김영민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38 이상민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42 이승민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반찬가게 소상공인들을 위한 재고 처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 (상세1) 가게 주인을 위한 관리자용 반찬 재고 처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 (상세2) 로컬 반찬 가게 이용객을 위한 고객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랜차이즈가 아닌 반찬가게들을 종합하는 플랫폼 구축

개발 과제의 배경

나.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개발 배경 - 소상공인

1) 플랫폼 부재

기존의 반찬 판매 웹 사이트나 배달의 민족 반찬가게를 살펴보아도, 소상공인을 위한 반찬 재고 판매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짧은 유통기한

젓갈류나 김치류를 제외하면 당일 조리한 요리는 짧은 시간 내에 소비해야 한다. 반찬은 빵과 같은 기타 식품들과 달리 짧은 소비 사이클을 가지기 때문에 재고 처리가 중요하다. 로컬 반찬가게 점주님들과의 인터뷰 결과 남는 반찬들을 모두 버리거나 떨이로 판매 또는 기타 사회 시설에 기부를 하고 있는데, 반찬을 처리하는 데에도 비용이 들고 있다. 재고 처리의 수요가 크다.

3) 소매 반찬 가게 현황(프랜차이즈와의 비교)

소매업-식료품 소매업에 따른 코드 ‘522109’ 조리 반찬류로 등록된 사업자등록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국에는 9,688개, 서울에는 1,399개의 소매업 반찬 가게가 존재한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전국에는 595개, 서울에는 132개가 존재하고 있다. 계산해보면 서울 반찬가게의 약 91.5%는 소상공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 이들을 위한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성이 높다.


개발 배경 – 고객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집밥 취식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에 따르면 평일 집밥 취식 비중은 평일 64.6%, 주말 60.5%로 외식이나 배달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반찬 구매 경험률은 81.1%이며, 중복 응답을 받은 집밥 반찬 구매 경로에 대해서는 개인 운영 동네 반찬 가게가 1위로 53.6%, 재래시장 내 반찬가게가 42.2%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소상공인 반찬 판매 플랫폼의 부재 상태를 생각하면 이번 개발 산출물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 가게 주인이 반찬 재고를 쉽게 등록, 처리할 수 있다.
  • 고객은 위치 기반으로 거주지 근처의 로컬 반찬 가게를 조회, 주문 할 수 있다.
  • 고객은 인앱 결제를 통해 예약을 확정하고 점주는 예약 관리 및 노쇼를 예방할 수 있다.
  • 고객은 선호 반찬 태그를 등록하여 관련 소식을 푸시 알림을 통해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반찬가게를 종합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관련 시장 분석

가. 경쟁제품 조사 비교

1) 배달의 민족

배달의 민족 장보기(쇼핑)에서는 반찬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입점된 곳들은 ‘고향맛반찬’, ‘서연찬방’, ‘마마쿡 반찬’ 등 이미 자체 플랫폼을 지니고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 가게들이 독점하고 있다. 이미 자체적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큰 기업들을 제외한 소상공인의 반찬 가게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개이용료, 업주 부담 배달비, 결제·정산 이용료, 부가세 기준 등 배달의 민족이라는 앱 자체가 가진 진입 장벽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재고 처리’와 ‘소상공인’을 메인 타겟으로 하며, 수수료 8% 책정으로 배달의 민족의 10% 수수료 대비 경쟁력을 지닌다.  

2) 밴드 앱

유명한 로컬 반찬 가게의 경우 배달의 민족에 입점하지 않고 밴드 앱을 이용하고 있다. 가게 점주가 반찬 정보를 게시물로 업데이트하면 고객이 댓글로 세부 정보를 문의하고 직접 예약하는 방식이다.  

이 밴드 앱 플랫폼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가게 점주가 직접 밴드를 개설해야 한다. - 이용자가 밴드에 가입해야 한다. - 점주가 일일이 게시물을 업데이트해야 하며, 고객이 댓글로 문의를 남기고 점주가 답장으로 주문을 받는 번거로움이 있다.

우리 애플리케이션은 ‘위치 기반’으로 고객이 근처 반찬 가게를 조회할 수 있으며, 점주가 업데이트한 메뉴와 재고 정보,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결제 시스템도 구현되어 예약 후 결제를 진행하여 노쇼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3)기타 웹 사이트 (프랜차이즈)

자체적인 웹 사이트를 가진 반찬 가게들이 있으나 이는 프랜차이즈 가게들이다. 로컬 반찬 가게는 개발 인력 부족이나 외주 비용으로 인해 자체 웹 사이트를 개설하기 어렵다. 따라서 로컬 반찬 가게를 종합하는 기존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으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우리의 개발 목표는 차별성을 가진다.  


나. 마케팅 전략 제시

SWOT 분석

강점 (Strength)

1) 현재 소상공인을 위한 반찬 가게 플랫폼이 부재 상태이다.

2) ‘반찬 재고 할인 판매’를 키워드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이 프로젝트가 유일하다.

3) 재고 할인가 구매, 위치 기반 픽업 예약, 선호 태그 기반 알림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4) 소비자가 재고를 조회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소비의 전체 과정을 지원하는 앱이다.

약점 (Weakness)

1) 초기 가게 유입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2) 자본금 부족으로 신규 유저 유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기회 (Opportunity)

1) 선호 태그 등록, 위치 기반 조회, 인앱 결제와 같은 기능은 최신 트렌드에 부합한다.

2) 반찬 재고 판매에 집중하여 초기 사용자를 유입하고 이후 상시 판매와 병행하여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위협 (Threat)

1) 프랜차이즈 기업은 마케팅 측면에서 소상공인 가게보다 우위를 가진다.

2) 반찬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가 존재하지만,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삼아야 한다.

마케팅 전략

1) 지역 신문이나 게시판을 통한 홍보.

2)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활용하여 노출 확대.

3) SNS와 YouTube 광고 활용.

4) 대학생 커뮤니티(에브리타임 등)를 활용한 홍보.

5) 아파트 단지 주변을 타겟으로 한 홍보.

수익 구조

1) 인앱 결제 대행 수수료 8%를 통해 수익 창출.

2) 추후 시장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


괸련 기술 현황

가. 사용 기술 로드맵(기능별)

1. Customer App

◇ 로그인 기능

  • 애플,네이버,카카오를 통한 소셜 로그인을 구현한다.

◇ 검색 기능

  • 가게와 반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위치 기반 가게/메뉴 조회 기능

  • 고객은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 어떠한 반찬가게가 있는지 조회 할 수 있다. 가게 조회를 통해 상세 메뉴와 재고 정보,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인앱 결제 기능

  • 장바구니 기능이 가능하고, 이후 결제 과정에서 토스페이먼츠와 연동하여 인앱 결제를 통해 소비자는 예약을 확정할 수 있다.

◇ 선호 태그 등록 및 푸시알림

  • 선호 반찬 태그를 등록하면 원하는 정보에 한해 푸시알림으로 실시간 반찬 및 가게 정보를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2. Admin App ◇ 로그인 기능

  • 고객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한다.

◇ 가게 정보 등록

  • 사업자등록번호를 기반으로 가게를 등록할 수 있다.

◇ 메뉴 관리

  • 신규 메뉴 등록과 재고 관리, 할인가를 등록하여 메뉴를 관리할 수 있다.

◇ 예약 관리

  • 인앱 결제 기능이 있기때문에 예약된 건에 대해 노쇼를 걱정할 필요 없이, 픽업 여부에 관한 건에만 관리자가 처리하면 된다. 필요시 예약 거절 기능 또한 가능하다.

로그인을 시작으로 모든 기능 구현을 위해 기술적으로 API통신과 DBMS 확보가 필요하다.

나.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특허 조사

1) 식품 픽업 관련“자동화된 저장 및 픽업 장치”특허가 존재한다.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예약 시간에 맞춰 픽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주문한 제품이 저장된 서랍을 자동으로 제어하며, 무게 측정 장치와 냉각 기능을 포함해 신선도를 유지한다. 서랍은 고객이 SMS로 받은 코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열리며, 픽업 시 불필요한 열교환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도 포함 되어있다. 하지만 우리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타겟은 프랜차이즈가 아닌 소상공인이기에 이러한 특허와는 관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된다.

2) 재고 관리 시스템 관련조사 결과 ‘센서를 사용한 재고 관리 시스템’, ‘저장 공간에 대한 자동 경고 시스템’에 관한 특허가 존재했지만 우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와의 관련성은 떨어진다.

특허 전략

우리 프로젝트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재고 처리 및 소상공 반찬업계 활성화를 목표로 하므로, 획기적인 특허 전략보다는 요구사항을 충실히 만족시키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우선순위이다. 이후 마케팅을 통해 입점률을 서서히 높여가 안정화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전략이 될 것이다.

기술 로드맵

1. Front-end

1) React Native

◇ 크로스 플랫폼 개발 – 단일 코드 베이스로 ios와 android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개발

◇ 각 플랫폼에 맞는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

◇ React의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와 상태 관리를 그대로 사용해 재활용성 증대 ◇ react-native-element, react-native-paper 등 ui 라이브러리를 래핑하여 뷰 개발

2) TypeScript

◇ JavaScript와 달리 정적 타입 검사 가능

◇ 코드 가독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

◇ 풍부한 오픈소스 및 리소스 지원


2. Back-end

1) Spring Boot

◇ 엔터프라이즈용 Java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소스 경량급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POJO(Plain Old Java Object) 프로그래밍을 지향

◇ 다양한 레퍼런스가 존재


2) Spring Security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증, 권한 그리고 데이터 보호 기능을 포함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필수적인 보안 기능을 구현하게 도와주는 Spring의 프레임워크

3) Spring Data JPA

◇ 스프링 환경에서 자바 기반의 ORM(Object Relation Mapping) 기술인 JPA를 추상화한 인터페이스

◇ 개발자가 쿼리를 보다 빠르게 작성하도록 도와주는 인터페이스


3. Infra

1) AWS EC2

◇ AWS 클라우드의 가상 서버이다. 사용자가 운영체제, CPU, 메모리 등 컴퓨팅 리소스를 설정 가능

◇ Auto Scaling을 통해 서버의 자원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필요시, 빠르게 Scale out, Scale up을 통해 서버의 컴퓨팅 자원을 확장하고 트래픽이 감소하면 자원을 축소할 수 있어 비용적 절감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가. 기술적 기대효과

◇ 소상공인 반찬가게 점주는 쉬운 UI UX를 바탕으로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재고를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다.

◇ 소비자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위치 근처에 어떠한 반찬 가게가 존재하고 어떤 반찬이 재고로 올라와 있는지, 할인율과 예약 가능 시간을 조회하고 예약 할 수 있다.

◇ 소비자는 인앱 결제를 통해 편리하게 할인된 반찬 재고를 예약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이를 통해 점주는 소비자의 노쇼로 인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 소비자는 선호 반찬 태그를 등록해 원하는 반찬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푸시 알림을 통해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나.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 소상공인은 반찬 재고 처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소상공인은 처리해야 할 재고를 역으로 판매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 고객은 싼 가격에 가까운 곳의 반찬을 예약, 구입할 수 있다.

◇ 소상공인 반찬가게를 종합하는 플랫폼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 음식물 처리량을 줄임으로써 환경 문제 해결과 공익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엄고반개발일정.png

구성원 및 추진체계

◇ 김도현

팀장, React Native 개발

◇ 김영민

React Native 개발 및 코드리뷰

◇ 이상민

DB설계 및 백엔드 개발

◇ 이승민

React Native 개발

◇ 추진 체계

- 매주 수요일 기획 및 개발 회의를 가지고, 회의록은 주마다 교대로 작성한다. - 개발 외적으로 필요한 시장 조사 및 사업성 판단 회의 또한 모두 참석하는 것을 규칙으로 한다. - 개발 일정은 상단에 기술한 항목을 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1주일 단위 스프린트, 애자일 프로세스 기반으로 개발한다. - github을 통한 형상관리 - PR 작성시 정해진 커밋/브랜치/코드/주석 컨벤션을 따른다.

(주요 컨벤션)

• git-flow 전략을 사용한다.

• Squash and merge로 머지한다.

• 본인 PR은 구성원의 approve 후 본인이 머지한다.

설론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아래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따른다

- 고객 로그인

로그인 resized.png

- 고객 Product

Product resized.png

- 고객 Market

Market resized.png

- 고객 Order

Order resized.png

- 고객 Cart

Cart resized.png

- 사장 로그인

Market login resized.png

- 사장 Product

Market product resized.png

- 사장 Order

Market order resized.png

- 사장 Market

Market owner resized.png

설계 사양

- 시스템 아키텍쳐

Tech stack resized.png

- 데이터베이스 ERD

개념설계안

개념설계안은 아래 유즈케이스도를 따른다.

Usecase resized.png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전체 시뮬레이션은 해당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따른다.

- 고객앱

Customer app resized.png

- 사장앱

Store app resized.png

상세설계 내용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resized 2.png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Diagram resized.png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어플리케이션 설치 - 알파 테스트

- IOS

testflight를 이용한 ios 어플리케이션 설치

Testflight01.png Testflight02.png


Testflight03.png Testflight04.png

- 안드로이드

초대받은 구글 스토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 설치

Google-store.png
소비자 어플리케이션(맘찬픽)

- 로그인

Client-login01.png Client-login02.png Client-login03.png Client-login04.jpeg
비회원 OAuth 로그인 애플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 설정

Client-setting01.png Client-setting02.png Client-setting03.png
설정 알림 권한 위치 권한

- 공지사항 및 약관

Client-notice01.png Client-notice02.png
공지사항 약관 및 정책

- 피드 페이지

Client-feed01.png Client-feed02.png
홈 화면 지도 화면

- 가게 상세

Client-market-detail01.png
가게 상세

- 장바구니

Client-cart-empty.png Client-cart.png
빈 장바구니 장바구니

- 주문

Client-order-reservation.png Client-order-done.png
예약하기 주문완료


- 주문 내역

Client-order-history.png Client-order-history-detail.jpeg
주문내역 주문내역 - 상세

- 어플리케이션 푸시알림

Client-push01.png Client-push02.jpeg
새로운 메뉴 등록 알림 재고 수정 알림

- 찜

Client-fav-list.png
찜한 가게
사장님 어플리케이션(맘찬픽: 사장님)

- 마이페이지

Admin-mypage-empty.png Admin-mypage.png Admin-mypage-select.jpeg Admin-mypage-market.png
마이 페이지 - 빈 가게 마이 페이지 가게 선택 가게 등록

- 가게 등록

Admin-market-register.png
가게 등록

- 가게 관리

Admin-market-edit.png
가게 정보 수정

- 메뉴 관리

Admin-product-new.jpeg Admin-product-edit.png Admin-product-list.png
메뉴 등록: 신규 메뉴 등록: 편집 메뉴 목록

- 주문 내역

Admin-order-pending.png Admin-order-pickup.png Admin-order-done.png Admin-receipt.png
예약접수 내역 픽업대기 내역 완료/취소 내역 주문 상세

- 주문 접수 알림

Admin-push.jpeg
주문 접수 알림

관련사업비 내역서

개발사업비-표.png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고객앱 ( 맘찬픽 )

</tr>

평가항목 평가방법 적용기준 개발 목표치 비중 (%) 평가결과
1. 모든 사용자는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회원 가입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2. 모든 사용자는 로그인, 로그아웃을 통해 본인 인증할 수 있어야 한다 로그인/아웃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3. 인증된 고객은 지도를 통해 주변 위치의 반찬 가게를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 조회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4. 인증된 고객은 반찬 가게에서 희망하는 반찬을 주문할 수 있어야 한다 주문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5. 인증된 고객은 주문을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 주문 조회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6. 인증된 고객은 희망 반찬 결제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결제 진행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배포를 위해 예약플로우로테스트 진행중)
7. 인증된 고객은 반찬 가게를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 조회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8. 인증된 고객은 반찬 가게에서 희망하는 반찬을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카트 담기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사장앱 ( 맘찬픽: 사장님 )

</tr>

평가항목 평가방법 적용기준 개발 목표치 비중 (%) 평가결과
1. 모든 사용자는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회원 가입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2. 모든 사용자는 로그인, 로그아웃을 통해 본인 인증할 수 있어야 한다 로그인/아웃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3. 인증된 점주는 사업자등록번호와 업장 정보를 통해 입점할 수 있어야 한다 입점 여뷰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4. 입점한 점주는 가게 정보를 업로드 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 업로드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5. 입점한 점주는 판매할 반찬을 업로드 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 업로드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6. 입점한 점주는 업로드한 반찬에 대해 수정 및 삭제 할 수 있어야 한다 반찬 수정 여부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배포를 위해 예약플로우로테스트 진행중)
7. 입점한 점주는 고객의 주문을 조회 및 접수할 수 있어야 한다 주문 조회/접수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8. 입점한 점주는 고객의 주문을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주문 거절 기능 확인 완전 구현 12.5% 구현 완료

향후 계획

가. 어려웠던 내용들

  • 어플리케이션 빌드 및 배포
  • 가게 제휴
  • 다양한 디바이스 디자인 대응
  • 반찬가게 플렛폼 사업성 확보

나. 차후 구현할 내용

  • 직관적인 ui/ux 향상
  • 어플리케이신 프로덕트 배포 후 PG(토스페이먼츠) 계약
  • 가게 별 댓글 및 주문 리뷰 조회, 생성
  • 다양한 가게 제휴
  • 홍보 및 어플리케이션 활성 유저 확보
  • 수익 구조 안정화

부록

A-1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집밥 취식 및 반찬 가게 이용 관련 조사 https://www.trendmonitor.co.kr

◇ 반찬 가게 소매업 사업자등록 현황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2935&code=0301&trendType=CKOREA

◇ 대표 프랜차이즈 반찬가게 슈퍼키친 https://supermakers.co.kr/

◇ 자동화된 저장 및 픽업 장치" (Automated storage and pickup device) 특허 https://patents.justia.com/patent/20220380129

◇ 반찬가게 ‘반달공방’ 네이버 밴드 https://band.us/@banchan

A-2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소스

https://github.com/ummgob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