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Digital and Actor)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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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저스조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4일 (화) 02:45 판 (개발 과제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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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디지털 액터 : 얼굴 표정과 표현

영문 : Digital Actor : facial expression, emotion

과제 팀명

DnA (Digital and Actor)

지도교수

홍의경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9월 ~ 2018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2015580029 전소정(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08 김소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5920010 김윤나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얼굴의 특징점을 SURF알고리즘으로 인식하고 Optical Flow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징점의 움직임을 추적한다.

◇ TwinGAN으로 사람의 얼굴을 학습하여 아바타로 변환하고, 추적한 특징점의 벡터를 아바타에 적용한다.

◇ 위 방법이 어려울 경우 TwinGAN으로 사람의 얼굴을 학습하여 아바타로 변환하고, 변환한 아바타 사진을 연결하여 gif파일로 만든다.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 디지털 액터(Digital Actor)란 실제 배우와 동일한 수준의 외형과 동작을 구현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DG) 영상 캐릭터를 의미한다. 킹콩, 요다 등의 실존 인물이 아닌 캐릭터를 만들거나 현실에서 불가능한 장면을 연출하는 등 영상 특수효과, 3D 애니메이션, 게임, VR과 같은 곳에 사용된다.

◇ 모션캡쳐 장비는 현실적인 움직임으로 퀄리티 높은 영상을 보여줄 수 있지만 상당히 고가의 물건이다. 사람의 얼굴 표정을 학습하여 자연스럽게 아바타로 옮길 수 있다면 높은 CG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현재 국내 VR과 AR의 국내 시장의 규모가 점점 넓어지고 있으며 관련 업계에 따르면 그 사장 규모는 2020년 지금의 4~5배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한다. 더딘 기술 진행속도로 인해 개발 속도도 느리지만 기술이 발전할수록 그 성장 속도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 속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미리 개발을 준비하는 등의 행동이 필요하다. 이에 관련 기술을 직접 구현해봄으로써 미래의 VR/AR 산업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