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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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com3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14일 (화) 06:49 판 (개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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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소소한 장보기

영문 : Small shopping

과제 팀명

소소하게

지도교수

홍의경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이*희(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구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엄*식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우*욱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
  • 소상공인, 소비자 각각의 앱을 제작하여 제공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앱을 통해 업로드 가능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 발급이나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이 가능
  • 발급한 쿠폰과 포인트를 온라인 한정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지원
  • 소비자는 지역기반 정보를 활용하여 소상공인이 등록한 정보들을 조회 가능하며, 지도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
  • 소비자는 또한 채팅을 통해 해당 소상공인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

개발 과제의 배경

현재 쿠팡과 배달의 민족 등 대형 플랫폼 기업의 유통/물류 사업 확대로 소상공인들은 공정한 경쟁을 할 기회를 잃기 시작하였다.

또 이러한 흐름은 COVID-19로 인한 사회의 언택트화와 주요 핵심 노동 연령의 온라인을 통한 소비 확대와 맞물려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문제의 원인을 소상공인이 온라인에 친숙한 현대 세대와 소통 가능한 방법의 부재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하여 제공하려 한다.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특정 대형 플랫폼에만 의존하는 경향을 줄여 플랫폼 간의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더욱 폭넓게 지역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소상공인들과 소비자 간의 소통 플랫폼을 제작한다.

해당 플랫폼은 앱 애플리케이션 기반 플랫폼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제공한다.

소상공인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판매 물품에 대한 정보를 기재할 수 있고 점포와 관련된 홍보글 등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들은 실시간 수정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급할 수도 있고,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쿠폰이나 포인트 사용을 온라인 상에 국한되지 않고 오프라인 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현재 위치 기반으로 근처 등록된 점포들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을 통해서도 점포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 존재하는 채팅 서비스를 통해 점포 주인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등의 소통이 가능하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모바일 중심 개발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편의성 및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며, 지도 API를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지역적 정보를 용이하게 획득 가능할 것이다.
  • 또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안정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화폐, 금융사,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한 결제수단 확충, 배달 서비스와의 연계 등과 같이 다양한 기술적 확장가능성 역시 기대할 수 있다.
  • 나아가 점포 정보, 매출, 소비 패턴 등의 데이터 확충으로 추후 다양한 소상공인 상권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하고, 매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인들의 업무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서비스의 이용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ICT 기술 친숙도를 높힘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한편, 소비자는 지역 기반 상권에 대한 접근성 증가와 각 점포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폭넓은 정보에 따른 소비 선택 범위가 증가할 것이고, 각 물품 등에 대한 정보 및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찰제 문화의 정착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나아가 소상공인-소비자 소통 플랫폼의 이용 확산을 통해 특정 대형 플랫폼들에 종속되던 온라인 마케팅 방식을 개선하고, 지역 소상공인들과 대형 프랜차이즈들과의 공정한 경쟁과 더불어 이들의 상생을 도모하여 건전한 시장질서의 확립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소소하게 일정.png

구성원 및 추진체계

소소하게 계통도.png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소소하게 요구사항.png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소소하게 예산.png

완료작품의 평가

소소하게 평가.png

향후계획

  • 향후 실제 비즈니스로의 확대를 위한 사업자 등록, 또한 다양한 실제 결제 서비스와의 연계
  • 점주, 고객 검증용 사업자 등록 검증 프로세스, 휴대폰 인증 프로세스 도입
  • 점주가 다량의 물건을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대량 등록 시스템 구축
  •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된 검색 조건 제공
  • 고객, 점주 간의 채팅에서 이미지나 장바구니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반 구축
  • 점주가 점포에서 작성한 글들에 대해 해당 점포를 관심가게로 설정한 고객들에게 알림이 갈 수 있는 알림 서비스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