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게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소소한 장보기
영문 : Small shopping
과제 팀명
소소하게
지도교수
홍의경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이*희(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김*구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엄*식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 우*욱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
- 소상공인, 소비자 각각의 앱을 제작하여 제공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앱을 통해 업로드 가능
- 소상공인은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 발급이나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이 가능
- 발급한 쿠폰과 포인트를 온라인 한정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지원
- 소비자는 지역기반 정보를 활용하여 소상공인이 등록한 정보들을 조회 가능하며, 지도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
- 소비자는 또한 채팅을 통해 해당 소상공인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
개발 과제의 배경
현재 쿠팡과 배달의 민족 등 대형 플랫폼 기업의 유통/물류 사업 확대로 소상공인들은 공정한 경쟁을 할 기회를 잃기 시작하였다.
또 이러한 흐름은 COVID-19로 인한 사회의 언택트화와 주요 핵심 노동 연령의 온라인을 통한 소비 확대와 맞물려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문제의 원인을 소상공인이 온라인에 친숙한 현대 세대와 소통 가능한 방법의 부재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간의 플랫폼을 제작하여 제공하려 한다.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특정 대형 플랫폼에만 의존하는 경향을 줄여 플랫폼 간의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더욱 폭넓게 지역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소상공인들과 소비자 간의 소통 플랫폼을 제작한다.
해당 플랫폼은 앱 애플리케이션 기반 플랫폼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제공한다.
소상공인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점포에 대한 정보, 판매 물품에 대한 정보를 기재할 수 있고 점포와 관련된 홍보글 등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들은 실시간 수정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급할 수도 있고,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 설정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쿠폰이나 포인트 사용을 온라인 상에 국한되지 않고 오프라인 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현재 위치 기반으로 근처 등록된 점포들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을 통해서도 점포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 존재하는 채팅 서비스를 통해 점포 주인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등의 소통이 가능하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 1. 놀러와요 시장
- 놀러와요 시장은 주식회사 위주에서 운영하는 전통시장 전용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를 지원하며 소비자가 지역 광고를 시청할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한다.
- 현재 광명전통시장, 망원시장 등 16개 전통시장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배달 대행 업체 중개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만 주문 접수가 가능하다.
- 또한 사업자가 점포 상황에 맞춰 주문을 처리할 수 있도록 주문 현황 정보를 제공하며 판매 매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사업자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 2. 먹깨비
- 먹깨비는 주식회사 먹깨비에서 운영하는 지역화폐 연계 요식업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서울, 세종, 충북, 경북 등 다양한 지역화폐를 통한 결제를 지원한다.
- 쿠폰 서비스 뿐 아니라 타임할인 등 다양한 할인 개념을 사용하며 스탬프 기능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실물로 관리하던 재주문 고객을 위한 쿠폰을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한 점주가 메뉴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별도로 PR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3. 띵동
- 띵동은 주식회사 허니비즈에서 운영하는 요식업 배달 서비스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를 지원하며 추가로 자체 띵동페이, 간편결제 PAYCO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한다.
- 또한 일부 지역에 한하여 소비자의 주문 패턴과 재주문율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 추천을 제공하지만, 사업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모바일 중심 개발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편의성 및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며, 지도 API를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지역적 정보를 용이하게 획득 가능할 것이다.
- 또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안정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화폐, 금융사,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한 결제수단 확충, 배달 서비스와의 연계 등과 같이 다양한 기술적 확장가능성 역시 기대할 수 있다.
- 나아가 점포 정보, 매출, 소비 패턴 등의 데이터 확충으로 추후 다양한 소상공인 상권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 경로를 확대하고, 매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인들의 업무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서비스의 이용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ICT 기술 친숙도를 높힘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한편, 소비자는 지역 기반 상권에 대한 접근성 증가와 각 점포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폭넓은 정보에 따른 소비 선택 범위가 증가할 것이고, 각 물품 등에 대한 정보 및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찰제 문화의 정착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나아가 소상공인-소비자 소통 플랫폼의 이용 확산을 통해 특정 대형 플랫폼들에 종속되던 온라인 마케팅 방식을 개선하고, 지역 소상공인들과 대형 프랜차이즈들과의 공정한 경쟁과 더불어 이들의 상생을 도모하여 건전한 시장질서의 확립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완료작품의 평가
향후계획
- 향후 실제 비즈니스로의 확대를 위한 사업자 등록, 또한 다양한 실제 결제 서비스와의 연계
- 점주, 고객 검증용 사업자 등록 검증 프로세스, 휴대폰 인증 프로세스 도입
- 점주가 다량의 물건을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대량 등록 시스템 구축
-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된 검색 조건 제공
- 고객, 점주 간의 채팅에서 이미지나 장바구니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반 구축
- 점주가 점포에서 작성한 글들에 대해 해당 점포를 관심가게로 설정한 고객들에게 알림이 갈 수 있는 알림 서비스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