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티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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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226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26일 (일) 19:35 판 (개발 과제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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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WeDIT (We Do it together)

과제 팀명

그린티타임

지도교수

최혁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3월 ~ 2022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60 현채린(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10 김수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65 루안리치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48 이해울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4920050 장종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다인 협력 게임으로 플레이어들은 협력하여 미션을 클리어 하며, 다음 스테이지로 나아간다.
 ◇ 장르: 인디, 캐주얼, 액션, 시뮬레이션
 ◇ 클리어 조건: 각 스테이지의 미션을 수행하여, 엔딩 스테이지까지 도달한다. 
 ◇ 게임 방법
     - stgae1: 자동차 운전과 버튼을 이용한 미션. 첫 스폰 지역에 있는 자동차를 운전하여 길 끝에 있는 빌딩에 도착하여, 버튼을 이용한 미션을 진행한다.  
     - stgae2, 5(엔딩 stage): 플레이어 점프 조작을 이용한 미션. 점프 컨트롤을 이용하여, 구름을 띄엄띄엄 있는 구름을 밟고 앞으로 나아간다.
     - stage3, 4: 플레이어 잡기 조작을 이용한 미션. 공, 모자, 과일 오브젝트를 잡아서, 특정 구역으로 옮기는 미션을 수행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게임산업의 상승세
     - 최근 게임산업은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2021년 전 세계 게임 이용자는 약 30억 명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 ‘21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는 전년 대비 7.4% 증가한 18조 원이며,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55%의 점유율을 차지하여 10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게임의 사용자층이 넓어지면서 이전 2, 30대 남성에 집중되었던 게임 이용자의 스테레오 타입이 파괴되고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개선되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 대한 소비자층 역시 넓을 것으로 보인다.
   ◇ 게임 스트리머의 활발한 활동
     - 영상 플랫폼이 활발해지면서 게임을 리뷰하고 플레이하는 스트리머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스트리머가 플레이하는 게임을 구입하거나 플레이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은 유튜브 스트리머에게 광고를 맡기는 추세이다.
   ◇ 유니티 엔진의 우수성
     -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게임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엔진으로 최근의 많은 개발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유니티 엔진의 최대 장점이라면 웹, 안드로이드, iOS, 콘솔까지 다방면의 플랫폼을 적용하여 개발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