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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2214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20일 (화) 23:21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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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서울시립대학교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 개발

영문 : Development of UOS metaverse application

과제 팀명

678

지도교수

유하진 교수님

개발기간

2022년 9월 ~ 2022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6920039 이종훈(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7920027 박종혁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27 서인해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서울시립대학교 유일 메타버스 플랫폼 UOS Meta는 서울시립대학교 학생들을 위한 메타버스 앱이다. 비대면 수업으로 학교에 방문하지 않은 학생들, 예비 입학생을 위한 앱이다. 해당 학생들은 학교가 익숙지 않을뿐더러 대면 강의를 들을 때 강의실을 찾아가는데 불편함이 있다. 이들은 학교에 등교하기 전, 미리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학교를 체험할 수 있고 이는 직접 등교했을 때 강의실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플랫폼 내의 작은 게임들로 예비 입학생들끼리 소통할 수 있고 이는 유대감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개발 과제의 배경

1. 서울시립대학교 예비 입학생들인 10대는 메타버스 이용률이 94.7%에 달하고 김문기, [10대 94.7% 메타버스 써봤다…30대 30.9% 불과], 아이뉴스24, 2022.04.14., https://www.inews24.com/view/1470374, 2022.09.12, 다양한 기업에서 10대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에는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 연희진. [‘10대 저격’ 메타버스, 차세대 마케팅의 정답?], 머니s, 2022.03.12.,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2031113148058525, 2022.09.12

2.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기에는 맵 크기, 기능 제한, 인원 수 제한 등의 어려운 점 존재

3. 이전에 제작된 서울시립대학교 메타버스는 중앙도서관에만 국한되어 개발되어 인기를 끌지 못함

4. 서울시립대학교 메타버스 활용 시 예비 입학생들에게 큰 홍보 효과 기대

5. 신입생들이 직접 등교하기 전 학교의 모습을 미리 찾아보고 방문하여 강의실, 학과 사무실 등을 찾는데 도움이 됨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유니티3D를 활용한 서울시립대학교 메타버스 개발

2.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한 로그인, 회원가입, 데이터베이스 구축

3. 포톤을 이용하여 멀티 플레이 가능 - 채팅기능 구현 - 캐릭터 디자인 구현

4. 학교를 홍보하고 안내해줄 수 있는 기능들 구현 - 학교 건물 번호 및 입학처, 학생처, 학과 사무실, 강의실 등 주요 위치에 대한 정보 - 네비게이션 기능(대학교 투어) - 전체 맵(지도) 확인 기능 5. 간단한 미니게임(학교 건물에 대해 익숙해지고, 안내해줄 수 있는 미니게임 위주) - 고양이 사진 찍기 및 고양이 도감 수집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1. 제페토, 로블록스, 게더타운과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

2. VRchat같은 VR 메타버스 플랫폼

3. VR 디바이스

4. 애플 AR 글래스

5. 카툰 렌더링 기법

6. 게임 그래픽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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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타버스 전시회장

1. 요약: 본 발명은 메타버스 기반 3차원 전시체험 시스템으로서, 웹페이지를 통해 전시품을 출력하는 관리서버를 포함할 수 있다.

2. 내용: 전시회장에서 단말기를 통해 전시 물품의 정보를 웹페이지로 나타내는 기술
3. 차별점: 실제 전시회장에서 단말기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다는점, 가상공간을 웹페이지로 나타낸다는점, 전시회에서 전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 다름(우리 프로젝트는 전시품의 홍보가 아닌 메타버스 전체인 캠퍼스를 체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메타버스 박람회장

1. 요약: 본 발명은 메타버스 박람회장에 관한 것으로써, 온라인으로 코로나 확산 위험성을 낮추고, 경제 활성화, 저렴한 비용, 수월하고 안전하 박람회의 진행을 목적으로 함

2. 내용: 기본적인 공간인 박람회장과, 개인적인 공간인 가상부스로 나눠져있음. 가상 부스에는 동영상 배너, 동영상 현수막, QR코드, 전시대, 홈페이지가 있음.

3. 차별점: 박람회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 각 부스마다 자신의 물품을 홍보하고 해당 특허는 그러한 개인의 목적을 도와주는 것이 주요 기능인점이 다름. (우리는 여러 사람들이 자신의 물품을 홍보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서울 시립대 자체를 홍보하고자함)

3. 메타버스 사이버 모델하우스

1. 요약: 본 발명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이버 모델하우스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실제 사물이나 장소에 VR기술을 접목해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내용: 사이버 모델하우스에 접속하기 위한 단말기, 여러 인테리어 소품을 배치 시켜볼 수 있는 서비스, 인테리어 업체 단말기 등이 있음

3. 차별점: VR기술을 주로 사용한다는 점, 모델 하우스에 여러 인테리어를 미리 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 다름.(모델하우스를 안내하는것 보단 모델 하우스를 나만의 집으로 만들어서 미리 체험해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함)
  • 기술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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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