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망고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생성형 AI를 이용한 추리 게임
영문 : Detective game using generative AI
과제 팀명
민트망고
지도교수
김성환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3월 ~ 2019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8920061 홍석기(팀장)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35 이석준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07 김동욱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019920030 송승우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ChatGPT와의 대화를 통해 진행하는 추리게임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 플레이어는 게임속에서 직접 이동하며 증거를 수집하여 범인을 찾는다. ◇ 증거물 뿐 아니라 ChatGPT가 탑재된 등장인물들과의 대화를 통해 증언을 얻을 수 있다. ◇ 기존의 선택지 형 대화에서 벗어나 플레이어가 직접 만들어가는 대화를 통해 능동적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기존의 추리게임은 선형적인 진행을 따라가는 것이 강제되는 면이 많다. ◇ ChatGPT는 현재 논문 작성, 광고 카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생성형 AI이다. ◇ 따라서 생성형 AI 응답으로 NPC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구현한다면, 기존의 선형적이고 형식적인 게임 흐름에서 벗어나 플레이어가 직접 게임 속의 인물들과 대화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플레이어가 특정 군중에 섞여있는 범인(ex.마피아)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을 제작한다. ◇ 플레이어와 대화할수 있는 NPC를 만들고, 대화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단서를 제공하도록 구현한다. ◇ 7~8인의 군중을 프롬프트로 NPC설정을 부여하며, 설정에 따라 각각 고유의 행동을 하도록 제작한다. ◇ 플레이어가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을 제작하고, 증거품을 배치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 유니티
c# 을 지원하는 게임엔진으로,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지원해준다.
◇ gpt 3.5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는 OpenAI에서 개발한 자연어 생성 모델로 주어진 텍스트의 다음 단어를 예측하는 태스크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사람이 쓴 것처럼 의미 있는 텍스트를 생성 가능하다. ChatGPT는 이를 기반으로 하는 챗봇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문장을 이해하고, 관련있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실제 대화처럼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최근 ChatGPT가 공저자로 등록된 논문이 공개되기도 했으며,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의 "민트모바일" 광고의 대본을 작성하는 데에도 사용되거나 ChatGPT를 활용한 게임이 등장하는 등 그 활용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할 때에는 프롬프트가 활용된다. 이는 모델에게 지시나 질문과 같은 맥락, 입력이나 예시와 같은 여러가지 세부사항을 포함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서 모델에게 더 적절하게, 정확하게 지시하고 그로부터 얻는 결과의 퀄리티를 향상시킨다.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없음-
- 기술 로드맵
◇ 유니티 : 사용자가 활동하는 장소 및 증거품, 등장인물 등의 3D 모델링
◇ ChatGPT : 게임 상에 등장하는 인물들과의 대화 구현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 The Shapeshifting Detective
얼굴을 바꾸는 능력이 있는 형사가 얼굴을 바꾸고 용의자들을 심문하여 형사에게 말하지않는 정보를 얻고 이를 통해 사건을 해결한다.
매 회차 범인이 달라지며, 선택에 따라 결말이 바뀐다. 하지만 직접 움직이지 않고 심문만을 하는 플레이를 통해 자유도가 떨어지며, 얼굴을 바꾸며 조사를 할 때 걸리는 시간 때문에 재미가 반감된다.
◇ The Painscreek Killings
마을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파견된 기자로서 마을을 돌아다니며 얻는 증거를 통해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추리게임.
단서와 단서 사이의 짜임새가 있고, 비밀번호와 연상되는 힌트를 알아내는 난이도가 꽤 높아 호불호가 갈린다.
하지만 정해진 스토리, 단서를 따라가야 결말이 나오기때문에 하나의 단서를 찾지 못하거나 해결하지 못하여 막히는 등 추리에 대한 자유도가 떨어질 수 있다.
◇ Uncover the Smoking gun
CHATGPT 를 이용한 NPC(로봇)를 심문하여 살인사건의 범인을 찾는 추리게임.
기존의 추리게임에 비해 자유도가 높고, 사건과 다른 질문에도 재미있게 반응을 해준다. 중간중간 CHATGPT 의 답변이 엉뚱할 때가 있는데 이에대하여 시스템과부화 라는 컨셉을 이용하여 해결을 하였다. 최후에 몇 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수사의 평가가 진행된다.
하지만 CHATGPT 의 대화를 할때의 딜레이가 존재하고, 가끔 중요한 단서가 엮인 질문에 엉뚱한 답변으로 게임 진행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다.
- 마케팅 전략 제시
◇ 온라인 스토어 유료 판매
PC게임을 즐기는 유저층의 대다수가 온라인스토어(STEAM , 에픽스토어 등)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다. PC 온라인 스토어중 STEAM이 압도적인 유저층을 보유함 따라서 STEAM에 제품을 유료로 업로드 할 예정이다.
타겟층은 20~30대이며 생성형 AI에도 익숙한 세대인 만큼 거부감도 덜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사용자들이 CHATGPT 와의 대화를 통해 CHATGPT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프롬프트의 질을 향상시킨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사용자들이 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다. ◇ 사용자들이 게임을 클리어 하기위한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구성원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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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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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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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