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언즈

cdc wiki
Com23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6월 20일 (목) 03:49 판 (기술적 기대효과)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졸브르(온라인 졸업작품 전시 플랫폼)

영문 : Jolvre

과제 팀명

미니언즈

지도교수

최혁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3월 ~ 2024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과 2018920008 김민서(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2020580030 조서영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과 2020920016 김태현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공학부·과 2019920001 고수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졸브르"는 온라인 졸업 작품 전시 플랫폼이다.


많은 졸업 작품들이 단발성으로 졸업 작품전이 끝나면 버려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졸브르"를 고안했다.


"졸브르"는 다음의 주요 기능들을 제공한다.

- '단체 전시'와 '개인 전시'를 통해 졸업 작품을 온라인 공간에 영구적으로 저장 / 기업이나 대중에게 예술가로서 자신의 이름과 작품을 홍보 / 불특정 다수로부터 작품을 평가 받는 기회

- '일기장'을 통해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과 사진들을 편리하게 기록 / 대중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

- '온라인 초대장'을 통해 온라인 공간으로 불특정 다수를 초대해 홍보

- '채팅'을 통해 작품 구매를 원하는 사람과 거래

-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학교의 졸업생들과 소통

개발 과제의 배경

기존 졸업 작품의 경우 단발성으로 졸업 작품전이 끝나면 버려진다. 이에 한 기사에서는 ‘예쁜 쓰레기’라 표현할 정도이다.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여 제작하였음에도 졸업 전시가 끝나면 사용처가 없어진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졸브르”를 통해 졸업생들은 자신의 작품을 온라인 공간에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과 작품 사진들을 기록할 수 있고 일기장 기능을 통해 대중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더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다음으로 온라인 초대장을 통해 온라인 공간으로 불특정 다수를 초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나, 대중들에게 예술가로서 자신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하나의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작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면 거래할 수 있게 채팅 기능을 제공한다.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학교의 졸업생들끼리 소통하며 작품을 준비할 수 있고, 작품 리뷰 기능을 통해 작품을 평가받고 보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공간에 작품을 저장하고, 이를 종류별로 분리하여 아카이브 형태로 저장할 것이기 때문에 예비 졸업생들에게 졸업 작품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Frontend]

- model-viewer: glb 파일을 사용해 화면에 3D 모델을 띄우는 웹 컴포넌트

[Backend]

- UNIVCERT: 메일 기반 대학 재학 인증 API

[AI]

- YOLOv8: object detection in images(이미지 파일로부터 졸업 작품 인식하기)

- DALL-E/Stable diffusion: text to image generation(졸업 작품 전시회 배경 제작)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1) 특허조사

- 온라인 전시공간 제공 방법(Online exhibition space delivery method): 제3자가 온라인을 통하여 사이버엑스포에 접속하여 직접 전시회에 가지 않고도 유튜브 또는 네이버TV의 자동접속으로 다양한 기업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공모 작품 관리 시스템(Competition work management system): 업체 계정과 학생 계정, 전문가 계정, 프리랜서 계정 간 데이터 정보를 중개

- 가상공간 아카이브를 이용한 가상공간 임대차 서비스 제공 시스템(SYSTEM FOR PROVIDING VIRTUAL SPACE RENTING SERVICE USING VIRTUAL SPACE ARCHIVE): 가상공간 아카이브를 이용한 가상공간 임대차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제공되며, 적어도 하나의 종류의 가상공간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적어도 하나의 종류의 가상공간이 임차되는 경우, 임차된 임차기간 및 임차된 가상공간의 종류에 기 매핑되어 저장된 기 설정된 임대료를 정산한다.


(2) 특허전략

- 졸업 작품으로 한정하여 질적 성장 - 가상 공간 아카이빙을 활용한 작품 전시 공간 임대 서비스 제공


  • 기술 로드맵

미니언즈 기술로드맵.png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미니언즈 경쟁제품.png


  • 마케팅 전략 제시

(1)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 이 업계에서 이 프로젝트가 갖는 경쟁 우위는 무엇인가?

- ‘대학생(졸업생)’을 위한 ‘졸업 작품’ 거래 사이트는 유일하다.

- 컴퓨터과학을 전공한 전공생이 개발한다.

∎ 이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독보적인 가치를 갖는 것은 무엇인가?

- 무료로 개설 가능한 가상 전시회 기능을 통해 자신의 작품이 전시회에 전시된 모습을 간단히 예측해 볼 수 있다.

- 작가의 신원이 보장되어 안전한 플랫폼에서 졸업 작품 거래가 가능하다.

∎ 이 프로젝트의 어떤 점이 고객을 유입시키는가?

- 졸업생의 경우 가상 전시회 기능과 작품 제작 과정 기록 기능이며, 졸업생이 아닌 대학생의 경우 선배의 작품 제작 과정을 봄으로써 미리 준비 및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약점(Weakness)

∎ 이 팀에서 개선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대학생’으로 대상 유저를 한정시킨 만큼 그들을 위한 맞춤 기능 제공에 힘써야한다.

∎ 업계 내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이 팀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 넉넉하지 않은 자금

- 디자인, 영업 포지션의 부재


3. 기회(Opportunity)

∎ 최근 트렌드는 무엇인가?

- 중고 거래

∎ 대상 유저로 삼지 않은 잠재고객층이 있는가?

- 대학생이 아닌 일반인도 해당 플랫폼을 통해 학생 작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가상 전시회를 관람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4. 위협(Threat)

∎ 고객이 특정 서비스에 불만을 느끼고 있는가?

- 거래 사기가 점점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안전한 거래를 보장해야 한다.

∎ 경쟁사가 더 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여러 작품 전시가 가능한 3D 전시관 및 전시회 기능


(2) 마케팅 전략

-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통한 플랫폼 상단 노출

- 플랫폼 소개 YouTube 영상 제작

- 교내 소식지에 보도 자료 요청

- 각 대학의 미술 관련 학과(디자인과, 순수미술과 등)에 홍보 요청


(3) 수익 구조

- 단체 전시관 생성 비용 수익

- 초대장 생성 비용 수익

- 미술 학원 광고 노출을 통한 광고비 수익

- 전시회 개최 홍보를 위한 메인 화면 배너 노출을 통한 홍보비 수익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아카이빙 서비스 제공으로 단발성으로 끝나는 졸업 작품에 대한 생명 연장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제품요구사항 1.png 제품요구사항 2.png 제품요구사항 3.png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