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우레탄조
2019 CE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연질 우레탄 폼을 이용한 차량용 시트 제작에 대한 논문 조사
영문 : Investigation of thesis on the production of vehicle seats using flexible urethane foam
과제 팀명
HolyUrethane
지도교수
김정현 교수님
개발기간
2020년 3월 ~ 2020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2014XXX0** 신*우(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2014XXX0** 정*교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 ◇ ◇
개발 과제의 배경
◇ 폴리우레탄 폼은
◇ 자동차용 쿠션재
◇ 사용되는 원료
◇ 기존 보다 향상된 안락 특성을 갖기 위한 조건 조사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자동차 연비 규제에 따른 기술 개발 방안으로 다양한 방안이 나오고 있는데 지속적인 개발로 인해 효과가 제한 적인 방식들에 비해 다양한 위험요소로 적용이 늦어지던 자동차 소재 대체를 통한 경량화가 각광 받고 있다.
◇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시트는 다양한 소재를 붙여 여러 층으로 만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구조 프레임 위에 폼 쿠션, 커버, 프레임을 올리지만 최근에는 커버 소재와 폼 쿠션을 하나로 합친 시트용 스킨 폼 구조를 사용하려한다. 이를 통해 시트의 중량 절감으로 연비를 높이고 주행 가능 거리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쿠션성, 기계적 강도가 좋고 구조의 특성으로 인해 통기성이 좋고 배합에 따라 물성을 광범위하게 조절할 수 있다. 연질폼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용 시트패드는 슬라브 폼을 절단한 제품, 칩 몰드폼, 성형 몰드폼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 자동차 시트의 원료인 연질폼은 2014년에 전체 시장에서 3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가구 및 인테리어, 쿠션 및 자동차시트 분야에서 연질폼의 사용이 세계적으로 증가하였고 향후 몇 년 동안 성장세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 차체에서 인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폴리우레탄폼이 얇은 두께에서 효과적으로 흡수한다면, 진동으로 인체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임은 물론 운전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킨다.
◇ 넓은 운전자 공간은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여 쾌적한 주행 환경을 형성한다.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 승차감 향상을 통한 산업 경쟁력 확보는 물론 줄어든 두께는 차량 경량화에도 일조한다. 이를 통해 차량은 높은 연비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 운전자의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시트의 특성을 향상시킴으로 신체를 안정화 하여 운전 편의성과 쾌적성을 향상시켜 장시간 승차 시에도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포스터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