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소셰프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TC-LOHC 시스템의 수소 방출 및 저장을 위한 열역학적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연구
영문 : Thermodynamic Modeling and Simulation Study for Hydrogen Release and Storage in TC-LOHC Systems
과제 팀명
백수소셰프
지도교수
유준재 교수님
개발기간
2024년 9월 ~ 2024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2018340028 윤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2018340019 박정원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2019340001 강순철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2021340011 김예원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SOFC 연료전지는 기존 화석 연료와 다르게 생산 및 사용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저감시대에 각광받는 새로운 발전방식이다. 하지만, 발전과정에서 많은 열이 필요하며, 주 연료인 수소를 운반하기 위해선 액체 상태 혹은 압축하여 운송해야하는데, 이는 매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s)를 통해 수소를 이동 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LOHC들의 탈수소화 반응의 온도가 각각 다른 점을 이용해 이들의 반응 공정을 각각 설치하는 것 보다 TC(Temperature Cascade) 구조를 채택하여 각 반응온도가 다른 LOHC1, LOHC2, LOHC3, LOHC4를 각자 반응 후 남은 잔열로 다음 LOHC를 반응하기 위한 열로 만드는 공정을 제시한다.
◇ 이렇게 반응온도가 다른 LOHC들을 TC구조를 사용했을 때, 기존 Stand alone으로 있는 공정보다 더 에너지 절감과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한지 공정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Aspen Plus로 비교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또한, 기존 제시된 LOHC 이외에도 공정에 추가가 가능한 LOHC가 있는지 탐구하고 그 LOHC를 추가한 공정과 기존 공정을 비교해본다.
개발 과제의 배경
◇ 이 연구는 수소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수소 저장 및 운반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소는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잠재력이 크지만, 저장 및 운송 과정에서의 에너지 소모와 안전 문제가 과제로 남아 있다. 기존의 수소 저장 방식인 고압 압축 또는 액화는 고도의 에너지가 필요하고 경제적, 환경적 부담이 커 대안이 필요하다.
◇ 이에 따라 액상 유기 수소 운반체(LOHC)는 기존의 화석연료 운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비교적 안전하고 탄소 배출이 적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단일 LOHC 시스템은 탈수소화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온도 계단식(Temperature-Cascade)’ 탈수소화 방식이 도입되었다. 여러 LOHC 물질을 동일한 열원에서 순차적으로 탈수소화하여 수소 방출 효율을 단일 시스템 대비 1.3배에서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 TC-LOHC 시스템은 Stand-alone 시스템에 비해 더 많은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공정 복잡성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으면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LOHC 기반 수소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이고, 탄소 배출이 없는 청정 수소 생산에 기여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수소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기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이 연구의 목표는 유기 액체 수소 운반체(LOHC)를 활용하여 수소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운송하는 기술을 발전하는 것이다. 수소는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안정적인 저장과 운송 기술이 부족하여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LOHC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 연구는 LOHC 기술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여러 LOHC 화합물을 온도 계단형(Temperature-Cascade) 방식으로 결합하여 동일한 에너지원에서 수소를 방출하는 과정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한다. 이 방식을 통해 각 화합물의 특성과 반응 조건을 최적화하고, 단일 시스템과 비교하여 에너지 효율성과 수소 방출 성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LOHC 기반 수소 저장 및 운송 시스템의 상업적 실용화를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 연구 과정에서 주요 초점은 다양한 LOHC 물질의 특성을 비교하고, 이를 단일 시스템과 온도 계단형 시스템에서 적용했을 때의 차이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LOHC 물질로 Ammonia, Toluene, 2-(N-Methylbenzyl) pyridine, N-ethylcarbazole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각각 다른 온도 조건에서 수소를 방출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온도 계단형 방식에 적합하다. 연구는 각 물질의 반응 특성을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Aspen plus 공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소 방출 과정을 모델링한다. 이후, 단일 시스템과 온도 계단형 시스템에서의 수소 방출 효율을 비교, 평가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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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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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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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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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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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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