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를살려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IVIL cap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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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
− |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 + |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운전자 위협과 차량의 원활한 이동방해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 | + |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생시키고 있다. | |
− |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 + | 봉대산 인근에 생태통로를 설치하여, 한강수도권 광역 생태축 강화와 함께, 소규모 생태축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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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한강지류를 따라 경기도 고양과 파주를 잇는 도로 | |
− | + | ◇ 지리적으로 일부 구간이 산과 마을에 맞닿아 있음 | |
+ | ◇ 지리적 요건으로 인해 동물의 유입 가능성이 높음 | ||
+ | ◇ 기존의 선형 생태통로(울타리 등)을 이용한 동물의 출입방지 | ||
+ | ◇ 지리적, 구조적 한계로 실질적인 효력이 적음 | ||
===관련시장의 분석=== | ===관련시장의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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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의 선정=== | ===노선의 선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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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서울에 있는 여러 생태통로를 답사하여 주변환경에 따른 생태통로의 형태를 파악한다 |
− | ◇ | + | ◇ 생태축 지도, 민원, 기사 및 답사를 통해 제2자유로 봉대산 구간에 생태통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 | ◇ | + | ◇ 왼쪽사진의 사각형 영역에 도로로 인해 단절된 봉대산의 모습이다. 야생동물의 이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란색선을 따라 통로를 설치 해야한다. |
+ | ◇ 오른쪽사진은 생태통로 건설로 인해 추가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생태축의 연결 효과를 도식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
+ | ◇ 이는 봉대산과 지류를 연결하여 결과적으로 한강까지 이어지는 광역생태축의 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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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자유로 에서 봉대산 부근은 산과도로를 잇는 유일한 구간임 | ◇ 제2자유로 에서 봉대산 부근은 산과도로를 잇는 유일한 구간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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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성, 생태계,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생태통로의 형태와 유형을 육교형과 UHPC로 결정함 | ◇ 경제성, 생태계,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생태통로의 형태와 유형을 육교형과 UHPC로 결정함 | ||
◇ 터널형을 주로 사용하는 양서류에 대한 개선안이 필요함 | ◇ 터널형을 주로 사용하는 양서류에 대한 개선안이 필요함 | ||
− | ◇ | + | ◇ 현장 답사와 자료조사 결과, 소형종인 청설모, 너구리 등이 주를 이루고, 하천으로 인한 양서류가 다수 존재한다. 또한 생태축으로 이어진 행주산성에는 수달이 서식한다. |
− | + | ◇ 소형종은 육교형을 더 많이 이용하며, 기존의 도로로 인해 육교형을 설치하여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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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현장의 조건과 장단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UHPC(초고강도 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2행선 아치교를 건설하는 것이 적절하다. |
− | ◇ | + | ◇ 공장제작한 블록을 각 행선별로 시공하고 남은 공간은 옹벽형태로 시공한다. |
− | ◇ | + | ◇ 이후 통로위에 약 1m의 식생을 배치하고 입구 주변부에 유도 울타리 및 순환형 수로를 만든다. |
− | ◇ 기존 통로들이 가지는 문제점 조사 및 개선방안 | + | ◇ 기존 통로들이 가지는 문제점 조사 및 개선방안 제시한다. |
− | ◇ 생태통로의 이용가치 향상을 위한 | + | ◇ 생태통로의 이용가치 향상을 위한 설계를 한다. |
==상세설계안== | ==상세설계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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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공사비용의 산출=== | ===예상 공사비용의 산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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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예산은 자재비, 재료비, 노무비 그리고 자재운반비용의 경비로 구성하였다. | ||
+ | ◇ 예산 평성방법은 가장 유사한 궁말생태통로의 예산 편성내역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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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비용의 산출=== | ===부지비용의 산출=== | ||
− | [[파일: | + | [[파일:비용.jpg]] |
+ | ◇ 강매산 17부근 부지는 현재 개발이 제한 되고 있으나 타당성이 입증되면 개발이 가능하다. | ||
+ | ◇ 이러한 가정하에 부지 부근의 공시지가를 분석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
+ | ◇ 이동통로 공시 지가: 102,000,000원 | ||
− | ===생태통로 3D설계도=== | + | ===생태통로 3D설계도 및 개선사항 분석=== |
[[파일:설계도1.jpg]] [[파일:설계도2.jpg]] | [[파일:설계도1.jpg]] [[파일:설계도2.jpg]] | ||
− | + | ◇ 순환수로의 상하부 수로의 치수를 설정하고 이를 이용해 필요한 최소 수량, 집수정의 크기를 결정한다. | |
− | + | ◇ 실제 판매되는 펌프의 사양을 참고하여 펌프의 개수 및 토출량을 산정하였다. | |
− | + | ◇ 지속적인 여과를 위해 상부수로와 하부 수로 연결부에 모래여과 장치를 설치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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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개선사항.jpg]] | [[파일:개선사항.jpg]] | ||
[[파일:개선사항2.jpg]] | [[파일:개선사항2.jpg]] | ||
+ | ◇ 설계한 수로에서 필요한 최대 필요 펌프 토출량은 24m3/min이고, 전양정은, 1.34m이다. | ||
+ | ◇ 기존에 펌프를 판매하는 회사의 신신펌프의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해 볼때, 6-150-SBL펌프가 가장 적절하다. | ||
+ | ◇ 해당펌프는 전양정이 6.5m이고 토출량이 10m3/min이므로 2개를 사용하면 적절하다. | ||
===단계별 평가기준 및 효과분석=== | ===단계별 평가기준 및 효과분석=== |
2020년 12월 1일 (화) 22:31 기준 최신판
개발과제의 요약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과제 팀명
생태를살려조
지도교수 및 팀구성원
지도교수님 : 박도원 교수님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9 박준형(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7860045 정수현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5 박근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20 서도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37 주형근
서론
개발 과제의 배경 및 연구목적
사업의 필요성
◇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운전자 위협과 차량의 원활한 이동방해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생시키고 있다. 봉대산 인근에 생태통로를 설치하여, 한강수도권 광역 생태축 강화와 함께, 소규모 생태축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의 타당성
경쟁력 분석
관련기술의 현황
◇ 한강지류를 따라 경기도 고양과 파주를 잇는 도로 ◇ 지리적으로 일부 구간이 산과 마을에 맞닿아 있음 ◇ 지리적 요건으로 인해 동물의 유입 가능성이 높음 ◇ 기존의 선형 생태통로(울타리 등)을 이용한 동물의 출입방지 ◇ 지리적, 구조적 한계로 실질적인 효력이 적음
관련시장의 분석
개념설계안
노선의 선정
◇ 서울에 있는 여러 생태통로를 답사하여 주변환경에 따른 생태통로의 형태를 파악한다 ◇ 생태축 지도, 민원, 기사 및 답사를 통해 제2자유로 봉대산 구간에 생태통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왼쪽사진의 사각형 영역에 도로로 인해 단절된 봉대산의 모습이다. 야생동물의 이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란색선을 따라 통로를 설치 해야한다. ◇ 오른쪽사진은 생태통로 건설로 인해 추가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생태축의 연결 효과를 도식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이는 봉대산과 지류를 연결하여 결과적으로 한강까지 이어지는 광역생태축의 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 제2자유로 에서 봉대산 부근은 산과도로를 잇는 유일한 구간임 ◇ 해당 구간에서 많은 로드킬 사건 발생 ◇ 답사결과 생태계흐름에 대한 조치가 없었음 ◇ 인근의 궁말생태교와의 유사성이 보임 ◇ 유사한 환경의 생태통로가 몇몇 존재함
설계/시공방향 선정
◇ 환경부의 생태통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동물의 빈도 확인 ◇ 조사결과 소형종과 양서류가 생태계의 주를 이룸을 알 수 있음 ◇ 경제성, 생태계,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생태통로의 형태와 유형을 육교형과 UHPC로 결정함 ◇ 터널형을 주로 사용하는 양서류에 대한 개선안이 필요함 ◇ 현장 답사와 자료조사 결과, 소형종인 청설모, 너구리 등이 주를 이루고, 하천으로 인한 양서류가 다수 존재한다. 또한 생태축으로 이어진 행주산성에는 수달이 서식한다. ◇ 소형종은 육교형을 더 많이 이용하며, 기존의 도로로 인해 육교형을 설치하여야 한다.
◇ 현장의 조건과 장단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UHPC(초고강도 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2행선 아치교를 건설하는 것이 적절하다. ◇ 공장제작한 블록을 각 행선별로 시공하고 남은 공간은 옹벽형태로 시공한다. ◇ 이후 통로위에 약 1m의 식생을 배치하고 입구 주변부에 유도 울타리 및 순환형 수로를 만든다. ◇ 기존 통로들이 가지는 문제점 조사 및 개선방안 제시한다. ◇ 생태통로의 이용가치 향상을 위한 설계를 한다.
상세설계안
프로젝트 요구사항
예상 공사비용의 산출
◇ 예산은 자재비, 재료비, 노무비 그리고 자재운반비용의 경비로 구성하였다. ◇ 예산 평성방법은 가장 유사한 궁말생태통로의 예산 편성내역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부지비용의 산출
◇ 강매산 17부근 부지는 현재 개발이 제한 되고 있으나 타당성이 입증되면 개발이 가능하다. ◇ 이러한 가정하에 부지 부근의 공시지가를 분석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이동통로 공시 지가: 102,000,000원
생태통로 3D설계도 및 개선사항 분석
◇ 순환수로의 상하부 수로의 치수를 설정하고 이를 이용해 필요한 최소 수량, 집수정의 크기를 결정한다. ◇ 실제 판매되는 펌프의 사양을 참고하여 펌프의 개수 및 토출량을 산정하였다. ◇ 지속적인 여과를 위해 상부수로와 하부 수로 연결부에 모래여과 장치를 설치한다.
◇ 설계한 수로에서 필요한 최대 필요 펌프 토출량은 24m3/min이고, 전양정은, 1.34m이다. ◇ 기존에 펌프를 판매하는 회사의 신신펌프의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해 볼때, 6-150-SBL펌프가 가장 적절하다. ◇ 해당펌프는 전양정이 6.5m이고 토출량이 10m3/min이므로 2개를 사용하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