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IVIL capstone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발과제의 요약)
(개발과제의 요약)
2번째 줄: 2번째 줄:
 
[[파일:개요.png]]
 
[[파일:개요.png]]
  
◇ 시민들의 효용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SOC종합설계의 교과목 목표에 따라 서울시립대학교  
+
◇ 시민들의 효용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SOC종합설계의 교과목 목표에 따라 서울시립대학교  
 
학생과 교직원 및 휘경동 인근거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서울시립대학교에 배봉산을 통과하는  
 
학생과 교직원 및 휘경동 인근거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서울시립대학교에 배봉산을 통과하는  
 
東門(East gate)을 건설하여 학부생으로서 활용 가능한 전공지식을 적용,  
 
東門(East gate)을 건설하여 학부생으로서 활용 가능한 전공지식을 적용,  
 
이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이윤을 창출한다.
 
이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이윤을 창출한다.
  
◇ 서울시립대학교는 캠퍼스 맵 기준 현재 서쪽에 위치한 정문, 북쪽에 위치한 후문,
+
◇ 서울시립대학교는 캠퍼스 맵 기준 현재 서쪽에 위치한 정문, 북쪽에 위치한 후문,
 
북서쪽에 위치한 쪽문, 그리고 일몰시 폐쇠되어 제한적인 이용만이 가능한 남문을  
 
북서쪽에 위치한 쪽문, 그리고 일몰시 폐쇠되어 제한적인 이용만이 가능한 남문을  
 
통해 출입하는 구조로, 북서쪽으로 편중화된 출입체계를 가지고 있다.  
 
통해 출입하는 구조로, 북서쪽으로 편중화된 출입체계를 가지고 있다.  

2020년 6월 17일 (수) 23:19 판

개발과제의 요약

개요.png

◇ 시민들의 효용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SOC종합설계의 교과목 목표에 따라 서울시립대학교 

학생과 교직원 및 휘경동 인근거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서울시립대학교에 배봉산을 통과하는 東門(East gate)을 건설하여 학부생으로서 활용 가능한 전공지식을 적용, 이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이윤을 창출한다.

◇ 서울시립대학교는 캠퍼스 맵 기준 현재 서쪽에 위치한 정문, 북쪽에 위치한 후문,

북서쪽에 위치한 쪽문, 그리고 일몰시 폐쇠되어 제한적인 이용만이 가능한 남문을 통해 출입하는 구조로, 북서쪽으로 편중화된 출입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한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캠퍼스 동쪽에 위치한 배봉산에 터널을 구축해 이동의 편리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결론에 이르렀다.

개념설계안

가. 사업 필요성의 자각

서울시립대출입문현황.png 타학교와의비교.png

◇ 서울시립대학교의 북서쪽으로 편중화된 출입체계의 특성 상 이동의 불편함을 느낀 조원들은 이에 대한 본교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프로젝트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학생회관 앞에서 무작위 현장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이동하는 본교 학생들이었으며, 결과 조사표본의 과반수 이상이 East gate구축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임을 알 수 있었고 추가로 얻은 학생들의 의견에는 East gate의 건설 프로젝트가 통학거리의 단축과 배봉산 건너편 시설물들의 접근성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는 의견들이 대표적이었다.
◇ 현재 서울시립대학교의 동쪽에 위치한 배봉산의 건너편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등산로를 이용하거나 후문 혹은 정문과 이어진 우회로인 도로변을 따라 도보로는 30여 분 정도의 시간을 소요해야 함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평면거리상 짧은 거리임에도 불구 언덕길을 오르거나 어려울 시 길을 우회해야 함으로 이동의 비효율성을 체감할 수 있게 한다. 게다가 거동이 불편할 수 있는 장애인 혹은 중장년층에게는 정문과 후문의 우회로마저도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다수 존재 하여 불편함을 야기했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려 할지라도 한 번에 이어지는 버스노선이 존재하지 않아 환승이 요구되므로 공공적인 측면에서의 시각도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강화함을 알 수 있다.   
◇ 서울시립대학교의 차량출입체계는 정문을 통한 1방향통행으로 이루어져 출,입구가 일체화 된 구조이다. 인근 타 학교와의 비교를 통해서도 출, 입구 수의 부족으로 인해 야기되었던 이동의 불편함을 자각할 수 있었으며, East gate를 차량의 출, 입구 옵션으로 추가한다면 교내 차량이용객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였고 이는 특정시간 교통량이 집중되는 정문근처의 혼잡함을 East gate가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을 가능성 또한 생각할 수 있게 해주었다.

사업계획

경제성평가

Prototype의 소개

추가고려사항

향후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