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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1일 (화) 21:53 판

개발과제의 요약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과제 팀명

생태를살려조

지도교수 및 팀구성원

지도교수님 : 박도원 교수님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9 박준형(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7860045 정수현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5 박근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20 서도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37 주형근

서론

개발 과제의 배경 및 연구목적

배경및연구목적.jpg

사업의 필요성

사업필요성.jpg 사업필요성2.jpg

사업필요성3.jpg

사업의 타당성

사업타당성.jpg

경쟁력 분석

관련기술의 현황

관련기술현황.jpg 관련기술현황2.jpg

관련기술현황3.jpg

관련시장의 분석

관련시장분석.jpg

관련시장분석3.jpg 관련시장분석2.jpg

개념설계안

노선의 선정

노선선정1.jpg 노선선정2.jpg

◇ 자유로 일대에는 도로에 의해 단절된 생태흐름이 곳곳에 존재함
◇ 생태흐름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방향의 노선을 선택
◇ 경제성을 위해 가장 짧으면서도 최적화된 노선 선정 필요

노선선정최종.jpg

◇ 제2자유로 에서 봉대산 부근은 산과도로를 잇는 유일한 구간임
◇ 해당 구간에서 많은 로드킬 사건 발생
◇ 답사결과 생태계흐름에 대한 조치가 없었음
◇ 인근의 궁말생태교와의 유사성이 보임
◇ 유사한 환경의 생태통로가 몇몇 존재함

설계/시공방향 선정

설계시공방향결정.jpg 설계시공방향결정2.jpg

◇ 환경부의 생태통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동물의 빈도 확인 
◇ 조사결과 소형종과 양서류가 생태계의 주를 이룸을 알 수 있음
◇ 경제성, 생태계,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생태통로의 형태와 유형을 육교형과 UHPC로 결정함
◇ 터널형을 주로 사용하는 양서류에 대한 개선안이 필요함
◇ 기존 생태통로들이 가진 진동과 소음에 대한 문제를 개선하는 개선안이 필요함

설계시공방향결정3.jpg 설계시공방향결정4.jpg

◇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생태축 복원과 로드킬 감소로 인한 동물 및 운전자의 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노선을 선정
◇ 가장 적합한 형태와 공법의 선정
◇ 기존 통로들이 가지는 문제점 조사 및 개선방안 제시
◇ 생태통로의 이용가치 향상을 위한 설계

상세설계안

프로젝트 요구사항

프로젝트 요구사항.jpg

예상 공사비용의 산출

예상공사비용산출.jpg

부지비용의 산출

부지비용산출.jpg

생태통로 3D설계도

설계도1.jpg 설계도2.jpg

통로설계도2.jpg 통로설계도3.jpg

개선사항 분석

개선사항.jpg 개선사항2.jpg

단계별 평가기준 및 효과분석

평가분석.jpg 평가분석2.jpg

결과 및 평가

프로토타입 사진

모형사진2.jpg 모형사진.jpg

포스터

생태통로 포스터.jpg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대효과.jpg

기대효과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