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중공업"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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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소개한 배경과 개선 필요성을 꾸준하게 주장하고 있지만, 본질적인 방안은 현재 마련되지 않았다. 현재는 재개발을 위해 동서울 터미널이 한진중공업에서 신세계프라퍼티로 매각된 상태이다. 신세계의 사업 진행 의지를 확인하였으나, 구체적인 진행 계획은 세워지지 않았다. 우리 조는 이를 토대로 ‘동서울터미널의 지하화’를 고안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앞서 소개한 배경과 개선 필요성을 꾸준하게 주장하고 있지만, 본질적인 방안은 현재 마련되지 않았다. 현재는 재개발을 위해 동서울 터미널이 한진중공업에서 신세계프라퍼티로 매각된 상태이다. 신세계의 사업 진행 의지를 확인하였으나, 구체적인 진행 계획은 세워지지 않았다. 우리 조는 이를 토대로 ‘동서울터미널의 지하화’를 고안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
− | + | ◇ 터미널 지하화를 통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승하차장과 차고지를 오가는 버스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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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강변북로에서 터미널로 입출차시 강변역 일대 강변역로를 거치지 않고 강변북로에서 터미널로 통하는 전용 진출입로를 구상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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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광진구는 녹지공간 조성비율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이에 따라 확보된 지상공간에 녹지공간 조성으로 활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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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 터미널 재개발에 따른 터미널 지하화에 맞춰 지하공간 설계 | ◇ 동서울 터미널 재개발에 따른 터미널 지하화에 맞춰 지하공간 설계 |
2021년 6월 3일 (목) 00:10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동서울터미널 지하화를 통한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 및 녹지공간 확보 제안
영문 : Thoughts on building infrastructure and greenspace by undergroundization at Dongseoul Terminal
과제 팀명
전농중공업
지도교수
박도원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3월 ~ 2021년 6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20168600** 정**(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20168600** 이**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20168600** 이**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20168600** 이*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20168600** 조**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20168600** 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동서울 터미널 지하화를 통해 기존의 대두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확보된 지상공간에 녹지공간을 조성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동서울 터미널은 1987년 공사에 착공한 이후 1990년 완공되어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서울에서는 4대 버스터미널에 꼽히며 특히 시외버스노선으로는 서울 최대 규모이다. 하지만 터미널 건물이 매우 노후화되고 협소하며, 하루 1200대에 이르는 버스들이 강변역 주변 강변역로를 거쳐 강변북로로 진출입하다 보니 강변역 일대에서는 상습 교통 정체가 발생하고 사고 또한 종종 일어난다. 기존에 대두되고 있는 구조적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였다.
◇ 교통 - 강변역 일대 상습정체 심화 - 혼잡한 강변북로 진출입로 - 환승 요충지로서의 강변역의 지위 강조 필요
◇ 구조 - 승하차장과 이원화된 차고지 시스템 - 지하철역과 터미널 승하차장의 상충 - 복잡한 승하차장 - 부족한 차고지
◇ 안전 - 버스 출차로와 우성아파트의 인접성 - 터미널 인근 교통량 혼잡으로 인한 보행자 안전성 문제 대두
개발 과제의 목표
앞서 소개한 배경과 개선 필요성을 꾸준하게 주장하고 있지만, 본질적인 방안은 현재 마련되지 않았다. 현재는 재개발을 위해 동서울 터미널이 한진중공업에서 신세계프라퍼티로 매각된 상태이다. 신세계의 사업 진행 의지를 확인하였으나, 구체적인 진행 계획은 세워지지 않았다. 우리 조는 이를 토대로 ‘동서울터미널의 지하화’를 고안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터미널 지하화를 통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승하차장과 차고지를 오가는 버스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한다. ◇ 강변북로에서 터미널로 입출차시 강변역 일대 강변역로를 거치지 않고 강변북로에서 터미널로 통하는 전용 진출입로를 구상한다. ◇ 광진구는 녹지공간 조성비율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이에 따라 확보된 지상공간에 녹지공간 조성으로 활용한다. ◇ 도보 이용시 강변역에서 지상을 거치지 않고 지하 혹은 구름다리를 통해 터미널을 출입 한다.
개발 과제의 내용
◇ 동서울 터미널 재개발에 따른 터미널 지하화에 맞춰 지하공간 설계 지하공간을 층수화 하여 승차장, 하차장, 그리고 차고지를 분리 설계함에 따라 버스의 동선을 최적화 하여 보행자에 안전성을 확보한다. ◇ 터미널과 강변북로 사이 전용 진출입로 설계 터미널 지하에서 강변역로를 거치지않고 강변북로로 진출입 할 수 있는 경로를 설계하여 주변 교통환경을 개 선한다. ◇ 터미널 지상에 녹지공간 및 문화예술공간 설계 확보된 지상공간에 녹지공간 및 문화예술공간을 조성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한다. ◇ 강변역 지하를 통한 연결 통로 구상 연결 통로를 통해 접근성을 개선한다. ◇ 지하, 지상 구조물 설계 및 조감도 제작 CAD, 스케치업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하, 지상 구조물을 설계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