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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통로 3D설계도 및 개선사항 분석)
(사업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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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운전자 위협과 차량의 원활한 이동방해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운전자 위협과 차량의 원활한 이동방해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생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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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생시키고 있다. 봉대산 인근에 생태통로를 설치하여, 한강수도권 광역 생태축
    봉대산 인근에 생태통로를 설치하여, 한강수도권 광역 생태축 강화와 함께, 소규모 생태축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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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화와 함께, 소규모 생태축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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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1일 (화) 22:27 판

개발과제의 요약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과제 팀명

생태를살려조

지도교수 및 팀구성원

지도교수님 : 박도원 교수님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9 박준형(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7860045 정수현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5 박근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20 서도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37 주형근

서론

개발 과제의 배경 및 연구목적

배경및연구목적.jpg

사업의 필요성

사업필요성.jpg 사업필요성2.jpg

◇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운전자 위협과 차량의 원활한 이동방해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생시키고 있다. 봉대산 인근에 생태통로를 설치하여, 한강수도권 광역 생태축
   강화와 함께, 소규모 생태축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필요성3.jpg

사업의 타당성

사업타당성.jpg

경쟁력 분석

관련기술의 현황

관련기술현황.jpg 관련기술현황2.jpg

관련기술현황3.jpg

관련시장의 분석

관련시장분석.jpg

관련시장분석3.jpg 관련시장분석2.jpg

개념설계안

노선의 선정

노선선정1.jpg 노선선정2.jpg

◇ 서울에 있는 여러 생태통로를 답사하여 주변환경에 따른 생태통로의 형태를 파악한다
◇ 생태축 지도, 민원, 기사 및 답사를 통해 제2자유로 봉대산 구간에 생태통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왼쪽사진의 사각형 영역에 도로로 인해 단절된 봉대산의 모습이다. 야생동물의 이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란색선을 따라 통로를 설치 해야한다.
◇ 오른쪽사진은 생태통로 건설로 인해 추가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생태축의 연결 효과를 도식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이는 봉대산과 지류를 연결하여 결과적으로 한강까지 이어지는 광역생태축의 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노선선정최종.jpg

◇ 제2자유로 에서 봉대산 부근은 산과도로를 잇는 유일한 구간임
◇ 해당 구간에서 많은 로드킬 사건 발생
◇ 답사결과 생태계흐름에 대한 조치가 없었음
◇ 인근의 궁말생태교와의 유사성이 보임
◇ 유사한 환경의 생태통로가 몇몇 존재함

설계/시공방향 선정

설계시공방향결정.jpg 설계시공방향결정2.jpg

◇ 환경부의 생태통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동물의 빈도 확인 
◇ 조사결과 소형종과 양서류가 생태계의 주를 이룸을 알 수 있음
◇ 경제성, 생태계,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생태통로의 형태와 유형을 육교형과 UHPC로 결정함
◇ 터널형을 주로 사용하는 양서류에 대한 개선안이 필요함
◇ 현장 답사와 자료조사 결과, 소형종인 청설모, 너구리 등이 주를 이루고, 하천으로 인한 양서류가 다수 존재한다. 또한 생태축으로 이어진 행주산성에는 수달이 서식한다.
◇ 소형종은 육교형을 더 많이 이용하며, 기존의 도로로 인해 육교형을 설치하여야 한다.

설계시공방향결정3.jpg 설계시공방향결정4.jpg

◇ 현장의 조건과 장단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UHPC(초고강도 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2행선 아치교를 건설하는 것이 적절하다.
◇ 공장제작한 블록을 각 행선별로 시공하고 남은 공간은 옹벽형태로 시공한다.
◇ 이후 통로위에 약 1m의 식생을 배치하고 입구 주변부에 유도 울타리 및 순환형 수로를 만든다.
◇ 기존 통로들이 가지는 문제점 조사 및 개선방안 제시한다.
◇ 생태통로의 이용가치 향상을 위한 설계를 한다.

상세설계안

프로젝트 요구사항

프로젝트 요구사항.jpg

예상 공사비용의 산출

예상공사비용산출.jpg

◇ 예산은 자재비, 재료비, 노무비 그리고 자재운반비용의 경비로 구성하였다.
◇ 예산 평성방법은 가장 유사한 궁말생태통로의 예산 편성내역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부지비용의 산출

비용.jpg

◇ 강매산 17부근 부지는 현재 개발이 제한 되고 있으나 타당성이 입증되면 개발이 가능하다.
◇ 이러한 가정하에 부지 부근의 공시지가를 분석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이동통로 공시 지가: 102,000,000원

생태통로 3D설계도 및 개선사항 분석

설계도1.jpg 설계도2.jpg

◇ 순환수로의 상하부 수로의 치수를 설정하고 이를 이용해 필요한 최소 수량, 집수정의 크기를 결정한다.
◇ 실제 판매되는 펌프의 사양을 참고하여 펌프의 개수 및 토출량을 산정하였다.
◇ 지속적인 여과를 위해 상부수로와 하부 수로 연결부에 모래여과 장치를 설치한다.

개선사항.jpg 개선사항2.jpg

◇ 설계한 수로에서 필요한 최대 필요 펌프 토출량은 24m3/min이고, 전양정은, 1.34m이다.
◇ 기존에 펌프를 판매하는 회사의 신신펌프의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해 볼때, 6-150-SBL펌프가 가장 적절하다.
◇ 해당펌프는 전양정이 6.5m이고 토출량이 10m3/min이므로 2개를 사용하면 적절하다.

단계별 평가기준 및 효과분석

평가분석.jpg 평가분석2.jpg

결과 및 평가

프로토타입 사진

모형사진2.jpg 모형사진.jpg

포스터

생태통로 포스터.jpg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대효과.jpg

기대효과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