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줄여조

CIVIL capstone
2021.soc.2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6일 (월) 22:54 판 (개발 과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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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노이즈 캔슬링 활용 대중교통 소음공해 저감 방안_지하철을 중심으로

영문 : Measures to reduce noise pollution in public transportation using noise cancelling_ focusing on subways.

과제 팀명

소음줄여조

지도교수

박도원 교수님

개발기간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68600** 송** (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68600** 김**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68600** 박**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68600** 안**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중저속으로 운행되는 도시철도의 경우 차륜과 레일의 마찰에 의한 전동음이 가장 주요한 성분이다. 이와 같은 소음은 차륜과 차량의 연결부를 통해 직접 전달되거나 터널 벽면에 반사되어 차량 내부로 전달된다. 그중 터널의 벽면에 반사되어 차량 내부로 전달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터널 노이즈 캔슬링 기술을 사용한다.

지하터널.PNG

개발 과제의 배경

대중교통의 운행으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승객의 불편은 마차를 사용하던 고대부터 증기기관을 이용하던 산업혁명 시대를 거쳐 발전된 여러 종류의 엔진을 사용하는 현재까지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이다. 승객에 대한 소음의 감소는 흡음재를 사용하거나 외부와의 차폐를 높이는 방식 등으로 어느 정도 개선해 왔으나, 여전히 전철 같은 일부 대중교통에서 큰 소음이 발생하고 있고, 그로 인한 민원이 꾸준히 접수되고 있다. 우리나라 지하철의 경우 5호선의 평균 소음도가 큰 것을 알 수 있는데, 최근 2021년 5월에 측정된 자료는 U자형 구간, 커브 구간 등 급격한 방향전환이 일어나는 구간에서 철도의 법정 소음기준치 60~70dB을 훨씬 뛰어넘는 120db, 130db에 육박한 적도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