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를살려조
CIVIL capstone
개발과제의 요약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과제 팀명
생태를살려조
지도교수 및 팀구성원
지도교수님 : 박도원 교수님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9 박준형(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7860045 정수현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15 박근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20 서도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부·과 2015860037 주형근
서론
개발 과제의 배경 및 연구목적
사업의 필요성
◇ 환경에 대한 가치/인식 변화로 소규모 생태계의 보존 및 확대를 위한 생태통로 건설이 필요함. ◇ 야생동물 우회로를 통해 실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로드킬 사고를 방지하여 운전자 위협과 차량의 원활한 이동방해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도로,철도 등의 개발로 단절된 생태축으로 인해 생물종의 감소, 생태계 붕괴의 문제를 계속해서 발생시키고 있다. 봉대산 인근에 생태통로를 설치하여, 한강수도권 광역 생태축 강화와 함께, 소규모 생태축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의 타당성
경쟁력 분석
관련기술의 현황
관련시장의 분석
개념설계안
노선의 선정
◇ 서울에 있는 여러 생태통로를 답사하여 주변환경에 따른 생태통로의 형태를 파악한다 ◇ 생태축 지도, 민원, 기사 및 답사를 통해 제2자유로 봉대산 구간에 생태통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왼쪽사진의 사각형 영역에 도로로 인해 단절된 봉대산의 모습이다. 야생동물의 이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란색 선을 따라 통로를 설치 해야한다. ◇ 오른쪽 사진은 생태통로 건설로 인해 추가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생태축의 연결 효과를 도식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이는 봉대산과 지류를 연결하여 결과적으로 한강까지 이어지는 광역생태축의 연결을 기대할 수 있다.
◇ 제2자유로 에서 봉대산 부근은 산과도로를 잇는 유일한 구간임 ◇ 해당 구간에서 많은 로드킬 사건 발생 ◇ 답사결과 생태계흐름에 대한 조치가 없었음 ◇ 인근의 궁말생태교와의 유사성이 보임 ◇ 유사한 환경의 생태통로가 몇몇 존재함
설계/시공방향 선정
◇ 환경부의 생태통로 네트워크를 통해서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동물의 빈도 확인 ◇ 조사결과 소형종과 양서류가 생태계의 주를 이룸을 알 수 있음 ◇ 경제성, 생태계,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생태통로의 형태와 유형을 육교형과 UHPC로 결정함 ◇ 터널형을 주로 사용하는 양서류에 대한 개선안이 필요함 ◇ 기존 생태통로들이 가진 진동과 소음에 대한 문제를 개선하는 개선안이 필요함
◇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생태축 복원과 로드킬 감소로 인한 동물 및 운전자의 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노선을 선정 ◇ 가장 적합한 형태와 공법의 선정 ◇ 기존 통로들이 가지는 문제점 조사 및 개선방안 제시 ◇ 생태통로의 이용가치 향상을 위한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