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분반 숨통트여조
env wiki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근접 포집을 활용한 지하주차장 공기질 개선 시스템
영문 : Air Quality Improvement System in Basement Parking Lot Using Source Capture
과제 팀명
숨통트여조
지도교수
박승부 교수님
개발기간
2025년 9월 ~ 2025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김*홍(조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김*혁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백*수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정*호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SWOT 분석
경제성 분석
편익
비용
경제성 분석 결과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사회적 기대효과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QFD
-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분석에서 고객 요구 품질과 기술 특성을 매핑한 결과,'포집 성능'이 최우선 과제로 도출되었다.
개념설계안
- 본 개념 설계는 차량 감지, 오염물질 포집, 자동 제어, 환기 효율 평가 체계로 구축하였다. 따라서 작동 기준을 설정하고 최소 포착 속도(포집 속도)를 충족하는 흡기 장치를 설계하였다.
- 또한 차량을 인식하면 즉시 시스템을 작동시켜 오염물질 저감에 따른 환기 효율을 평가하였다.
이론적 계산
포집 속도
포집 속도(V)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환기설비 지침에 제시된 외부식 하방 흡인형 가스상 물질 제거 속도(0.5m/s)를 적용하였다.
제어 거리
제어 거리(X)는 국내 최대 점유 차량 아반떼의 최저 지상고(0.14m)에 보정계수(1.1, 1.3)를 곱하여 계산하였다.
흡기구 면적
후드 제어거리 이론에서 오염원에서 후드까지 거리가 덕트 직경(상당 직경)의 1.5배 이내일 때 유효한 흡입이 가능하다. 제어 거리가 0.2002m이므로 후드(포집 장치) 직경은 0.2002m ÷ 1.5 = 0.13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포집 장치 형태를 한 변의 길이가 0.2m인 정사각형으로 가정하여 흡기구 면적(A)을 계산하였다.
포집 배풍량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환기설비 지침에서 제시하는 배풍량 식을 적용하였다. 포집 속도, 제어 거리, 흡기구 면적을 대입하면 배풍량 Q는 약 0.22m3/s로 산정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