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분반 노슬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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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env10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12월 18일 (목) 20:00 판 (개발 과제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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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CO₂ 농도 기반 졸음운전 방지 장치 설계

영문 : CO₂ Concentration Based Anti-drowsiness Device Design

과제 팀명

노슬립

지도교수

박영권 교수님

개발기간

2025년 9월 ~ 2025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9890*** 김**(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9890*** 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2890*** 구**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2890*** 김**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본 과제는 차량 흡입부에 CO₂ 센서 연동 저감 모듈을 적용해 캐빈 내 CO₂를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CO₂ 농도가 1,000 ppm을 넘으면 자동 개입하여 외기 혼합과 저감 동작을 수행하고, 짧은 시간 안에 약 400 ppm대로 복귀시켜 운전 중 각성 저하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한국도로공사 졸음운전 사고 통계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까지의 총 졸음운전 사고 건수는 9,559건으로 교통사고 발생률 1위를 나타내고 있다. 이렇듯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지속적으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졸음운전은 히터를 사용하는 동절기와 에어컨을 사용하는 하절기에 주로 발생한다. 이는 냉/온방을 위해 외기 순환 모드 주행이 아닌 내기 순환 모드 주행을 하기 때문이다. 장거리 운전이나 내기 순환 위주 주행에서는 탑승자 호흡으로 CO₂가 빠르게 축적되어, 일부 연구에서 945–1,400 ppm 수준에서 관찰된 인지·의사결정 성능 저하 구간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차량 캐빈은 체적이 작고 환기율 변동이 커 CO₂ 변동폭이 큰 편이므로, 센서 기반 임계 제어로 CO₂를 항상 저레벨로 유지하는 능동 관리가 안전·쾌적성 확보에 필수적이다. 단순한 상시 외기 전환은 소음·냄새·에너지 손실 등 운용상 한계가 있어, 상황에 따라 임계(1,000 ppm)에서 자동 개입해 일반적인 공기질 수준인 400 ppm대로 복귀시키는 정밀 제어가 실사용 환경에 적합한 해법이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