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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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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서는 폐현수막을 이용하여 주로 장바구니나 에코백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비용이 개당 500원씩 발생하는 것에 비해 무료 공유형 장바구니로 주로 배포되어 추가적인 편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그 수요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재활용 실적 또한 저조하다.[4]
 
지자체에서는 폐현수막을 이용하여 주로 장바구니나 에코백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비용이 개당 500원씩 발생하는 것에 비해 무료 공유형 장바구니로 주로 배포되어 추가적인 편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그 수요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재활용 실적 또한 저조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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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큐클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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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클리프는 폐현수막을 포함한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주로 카드지갑, 가방 등의 제품을 제조한다. 여러 업체와 협업하여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LG 유플러스’와 함께한 배너 폐기물을 활용한 네임택, 미니가방 제작이나 ‘전주 국제영화제’와 함께한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 등이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재활용 방법의 경우, 처음부터 업사이클링 협업을 진행할 것을 염두에 두어 현수막을 제작할 때부터 재활용에 용이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만들기 때문에 대다수의 폐현수막 재활용 문제에 적용하기 어렵다.
 
큐클리프는 폐현수막을 포함한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주로 카드지갑, 가방 등의 제품을 제조한다. 여러 업체와 협업하여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LG 유플러스’와 함께한 배너 폐기물을 활용한 네임택, 미니가방 제작이나 ‘전주 국제영화제’와 함께한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 등이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재활용 방법의 경우, 처음부터 업사이클링 협업을 진행할 것을 염두에 두어 현수막을 제작할 때부터 재활용에 용이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만들기 때문에 대다수의 폐현수막 재활용 문제에 적용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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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2> 큐클리프와 LG 유플러스 협업 사례
 
<Fig2> 큐클리프와 LG 유플러스 협업 사례

2023년 12월 18일 (월) 00:02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페현수막의 재활용을 통한 흡음충진재 생산 공정 개발

영문 : Development of Sound-absorbing filler production process through recycling of the waste banners

과제 팀명

Dr. Banner

지도교수

서명원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9월 ~ 2023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8890066 이**(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8890031 박**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8890061 이**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8890073 정**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현수막은 정당, 기업, 시민단체 등에 의해 다양한 분야에서 홍보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폐현수막은 연중 내내 발생하지만, 특히 선거철의 경우 정당 및 후보자 등에 의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서울시 폐현수막 발생량 및 처리현황’에 따르면 ‘옥외광고물법 개정’(정당 현수막 설치 규제 완화) 이후 폐현수막은 상당한 발생량을 보이고 있다.[1] 그러나 전체 폐현수막 중 재활용되는 양은 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은 소각 및 매립을 통해 처리되고 있으며, 처리되지 못하고 보관 중인 현수막 역시 상당한 양이다. 위와 같은 현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폐현수막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다양한 업사이클링 방안이 고안되고 있으나, 한정적인 양 및 용도로만 업사이클링이 진행되는 실황이다. 따라서 폐현수막의 재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본 개발 과제에서는 타면, 견면 및 니들 펀칭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공정을 설계하여 폐현수막을 부직포의 형태로 만들고 이를 흡음 충진재로 활용하는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른 형태로의 재활용이 어려웠던 폐현수막을 흡음 충진재로 재탄생시킴으로써 폐현수막 보관을 위해 필요로 했던 상당한 양의 저장 공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환경에 부담이 큰 최종 처리 방식인 소각 및 매립으로 처리되는 폐현수막의 양을 줄임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배경

1) 폐현수막 발생 및 수거 현황 현수막은 행사, 정당, 시민단체,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홍보 목적으로 활용되어 올 1분기에만 서울시에서 4만 7000장이 폐기물로 배출되었고 장당 무게 0.6kg으로 가정하였을 때 그 규모는 28.2t에 달한다[1]. 그 배출규모에 비해 폐현수막의 수거와 처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폐현수막의 수거는 본래 현수막 설치자에게 책임이 있으나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고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통칭 옥외광고물법에 따르면 원칙적으로 현수막은 지자체의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하여야 하나, 일부 현수막의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는다[2]. 따라서 현수막 설치자가 설치기한 이후에 철거하지 않아 지자체에서 대신 철거하려 하여도 설치장소 등을 파악하기 힘들어 수거가 어렵다. 폐현수막의 배출 양상 또한 현수막의 수거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홍보를 위해 사용되는 만큼 현수막의 배출은 특정 행사나 사건에 따라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를테면 대규모 국제대회나 선거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대량의 현수막이 배출된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2022년 지방선거에서는 전국적으로 약 1500만톤의 폐현수막이 배출되었다[3].

2) 폐현수막 재활용 현황 어렵게 현수막을 수집하여도 마땅한 활용처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 폐현수막 처리를 난감하게 한다. 얼핏 보면 대부분의 현수막 원단이 폴리에스테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으로 분리배출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출력과정에서의 잉크나 코팅 등으로 인해 분리배출한다 하여도 재활용되기 어렵다. 따라서 각 지자체에서도 수거한 현수막을 매립이나 소각으로 처리하고 개인이 배출하는 경우에도 종량제 배출을 안내하고 있다. 일부 지자체나 기업에서 업사이클링을 통해 폐현수막 재활용을 시도하고 있으나 마대나 밧줄 등 부가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제품이나 기업홍보용에서 그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그마저도 재활용 비율이 30%를 채 넘기지 못하였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폐현수막 발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공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적합한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흡음 충진재를 선정하였고, 기존 흡음 충진재 생산공정 중 일부를 모사하여 폐현수막 흡음 충진재 생산공정을 설계하기로 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1) 지자체 재활용 방안 지자체에서는 폐현수막을 이용하여 주로 장바구니나 에코백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비용이 개당 500원씩 발생하는 것에 비해 무료 공유형 장바구니로 주로 배포되어 추가적인 편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그 수요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재활용 실적 또한 저조하다.[4]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convert: Image width exceeds user limit in IHDR `/var/www/capstone/env/images/6/66/Drbanner1.png' @ warning/png.c/MagickPNGWarningHandler/1672.
convert: Image height exceeds user limit in IHDR `/var/www/capstone/env/images/6/66/Drbanner1.png' @ warning/png.c/MagickPNGWarningHandler/1672.
convert: Invalid IHDR data `/var/www/capstone/env/images/6/66/Drbanner1.png' @ error/png.c/MagickPNGErrorHandler/1646.
convert: corrupt image `/var/www/capstone/env/images/6/66/Drbanner1.png' @ error/png.c/ReadPNGImage/4095.
convert: no images defined `/tmp/transform_40d80abbab0a.png' @ error/convert.c/ConvertImageCommand/3210.

Error code: 1


2) 큐클리프 큐클리프는 폐현수막을 포함한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주로 카드지갑, 가방 등의 제품을 제조한다. 여러 업체와 협업하여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LG 유플러스’와 함께한 배너 폐기물을 활용한 네임택, 미니가방 제작이나 ‘전주 국제영화제’와 함께한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 등이 있다.[5] 하지만 이러한 재활용 방법의 경우, 처음부터 업사이클링 협업을 진행할 것을 염두에 두어 현수막을 제작할 때부터 재활용에 용이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만들기 때문에 대다수의 폐현수막 재활용 문제에 적용하기 어렵다.

Drbanner2.png

<Fig2> 큐클리프와 LG 유플러스 협업 사례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