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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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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역사는 자연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한 탓에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2021년 지자체 오염도 검사 결과 22개 다중이용시설 가운데 지하역사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23.6μg/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조사대상 전체 평균 15.1μg/m3을 크게 웃도는 수치이다. 또한 2021년 1호선 종로3가역의 미세먼지 최고 농도는 112μg/m3까지 치솟은 것으로 기록되었다. 이는 지하철 역사 초미세먼지 법정관리 기준인 50μg/m3의 2배 이상을 웃도는 수치로,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지하역사는 자연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한 탓에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2021년 지자체 오염도 검사 결과 22개 다중이용시설 가운데 지하역사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23.6μg/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조사대상 전체 평균 15.1μg/m3을 크게 웃도는 수치이다. 또한 2021년 1호선 종로3가역의 미세먼지 최고 농도는 112μg/m3까지 치솟은 것으로 기록되었다. 이는 지하철 역사 초미세먼지 법정관리 기준인 50μg/m3의 2배 이상을 웃도는 수치로,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2021년 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50μg/을 넘긴 역사는 23곳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4호선 11곳(48%), 1호선 7곳(30%)으로 1, 4호선이 약 80%를 차지하였다. 1호선은 특히 서울시립대학교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호선인데다가, 학교 근처 청량리역과 회기역을 모두 지나가는 호선이기에 1호선을 중점적인 조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그 요인은 크게 다음과 같다. ①전동차 운행 전원공급을 위한 집진장치와 전차선과의 마모 ②열차의 제동 브레이크패드 마모 ③바닥에 가라앉은 먼지가 열차 바람에 의해 비산
 
  2021년 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50μg/을 넘긴 역사는 23곳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4호선 11곳(48%), 1호선 7곳(30%)으로 1, 4호선이 약 80%를 차지하였다. 1호선은 특히 서울시립대학교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호선인데다가, 학교 근처 청량리역과 회기역을 모두 지나가는 호선이기에 1호선을 중점적인 조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그 요인은 크게 다음과 같다. ①전동차 운행 전원공급을 위한 집진장치와 전차선과의 마모 ②열차의 제동 브레이크패드 마모 ③바닥에 가라앉은 먼지가 열차 바람에 의해 비산
특히 그러한 미세먼지는 열차가 도착하고 스크린도어가 열릴 때, 급격하게 들어온다. 그러한 미세먼지는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며, 타고 내릴 때 이용객들의 호흡기로 들어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의 농도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열차가 도착하고 스크린도어가 열릴 때에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흡수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보이며, 스크린도어 밑의 빈 공간에 집진장치를 설치한다면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크게 저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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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러한 미세먼지는 열차가 도착하고 스크린도어가 열릴 때, 급격하게 들어온다. 그러한 미세먼지는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며, 타고 내릴 때 이용객들의 호흡기로 들어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의 농도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열차가 도착하고 스크린도어가 열릴 때에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흡수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보이며, 스크린도어 밑의 빈 공간에 집진장치를 설치한다면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크게 저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현재 지하철 역사 내에 오염물질이 지하철 객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한 에어커튼과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기가 설치되어있다. 에어커튼의 경우, 미세먼지가 객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데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지하철 내부 외 공간의 미세먼지 저감에는 효과가 거의 없다. 또한 공기청정기도 미세먼지를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현재 지하철 역사 내에 오염물질이 지하철 객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한 에어커튼과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기가 설치되어있다. 에어커튼의 경우, 미세먼지가 객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데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지하철 내부 외 공간의 미세먼지 저감에는 효과가 거의 없다. 또한 공기청정기도 미세먼지를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기본 현황 및 문제점을 고려하였을 때, 지하철 내의 효율성이 높은 집진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기본 현황 및 문제점을 고려하였을 때, 지하철 내의 효율성이 높은 집진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2023년 12월 17일 (일) 21:12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우수 재활용 습식 전기집진기를 이용한 지하철 터널 내 미세먼지 저감

영문 : Reduce fine dust in subway tunnels by using recycled rainwater wet electrostatic precipitator

과제 팀명

1호선 먼지살인마

지도교수

서명원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9월 ~ 2023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8890054 이규열(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8890014 김민섭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8890020 김유승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8890029 민경석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내용

서울의 지하철은 하루 수백만 명이 이용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자 시민의 생활공간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환경부의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2018~2022)」(2018)에 따르면, 21개 다중이용시설군 중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는 실내주차장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특히 지하역사 대비 2~3배 높은 미세먼지 농도가 측정되고 있는 본선터널의 경우, 승강장, 대합실, 그리고 차량으로의 심각한 미세먼지 유입 및 오염을 초래하고 있어 본선터널 내의 확실한 미세먼지 저감이 매우 절실하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지하철역 내부의 공기질을 매우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용객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한다는 점에서도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철역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 저감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지하철 내부의 집진장치 및 설비의 부족을 개선하고자 추가적인 집진장치를 설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역 내부의 스크린도어 밑의 빈 공간에 습식 전기집진장치를 설치하여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하는 것을 설계하고자 한다. 지하철이 도착하여 문이 열릴 때 미세먼지의 유입은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며 스크린도어 밑의 공간에 습식 전기집진장치를 설치한다면 미세먼지 농도를 크게 저감해줄 수 있을거라 판단된다. 또한 습식 전기집진장치에 사용되는 물은 빗물을 재사용하여 공급하는 방안을 고려해 터널 내 습식 전기집진장치와 빗물저장 및 공급시설로 구성된 저감 시스템 설계를 본 연구의 최종 목표로 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내용

1. 기존 현황 및 문제점

지하철은 현재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중 하나이다. 지하철은 교통혼잡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자주 운행된다는 특성을 지녔기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한다. 하지만 지하철 역사의 미세먼지 문제는 매우 심각한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의 경우, 백화점이나 지하매장과 같은 다른 장소에 비해 많게는 3배 이상 초미세먼지가 많은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전국 지하역사 승강장의 초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평균농도는 29μg/m3이었다.
지하역사는 자연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한 탓에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2021년 지자체 오염도 검사 결과 22개 다중이용시설 가운데 지하역사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23.6μg/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조사대상 전체 평균 15.1μg/m3을 크게 웃도는 수치이다. 또한 2021년 1호선 종로3가역의 미세먼지 최고 농도는 112μg/m3까지 치솟은 것으로 기록되었다. 이는 지하철 역사 초미세먼지 법정관리 기준인 50μg/m3의 2배 이상을 웃도는 수치로,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2021년 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50μg/을 넘긴 역사는 23곳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4호선 11곳(48%), 1호선 7곳(30%)으로 1, 4호선이 약 80%를 차지하였다. 1호선은 특히 서울시립대학교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호선인데다가, 학교 근처 청량리역과 회기역을 모두 지나가는 호선이기에 1호선을 중점적인 조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그 요인은 크게 다음과 같다. ①전동차 운행 전원공급을 위한 집진장치와 전차선과의 마모 ②열차의 제동 브레이크패드 마모 ③바닥에 가라앉은 먼지가 열차 바람에 의해 비산
특히 이러한 미세먼지는 열차가 도착하고 스크린도어가 열릴 때, 급격하게 들어온다. 그러한 미세먼지는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며, 타고 내릴 때 이용객들의 호흡기로 들어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의 농도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열차가 도착하고 스크린도어가 열릴 때에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흡수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해보이며, 스크린도어 밑의 빈 공간에 집진장치를 설치한다면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크게 저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현재 지하철 역사 내에 오염물질이 지하철 객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한 에어커튼과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기가 설치되어있다. 에어커튼의 경우, 미세먼지가 객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데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지하철 내부 외 공간의 미세먼지 저감에는 효과가 거의 없다. 또한 공기청정기도 미세먼지를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기본 현황 및 문제점을 고려하였을 때, 지하철 내의 효율성이 높은 집진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2. 개발과제의 효과

지하철 터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지하철 바퀴와 레일 마모, 외부 오염된 공기 유입 등 다양한 경로로 생성될 수 있으며 지하역사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스크린도어 앞의 이용객들이 열차를 기다리거나 대기하는 공간은 지하철이 역으로 진입할 때 부는 바람과 함께 터널 안의 미세먼지를 끌고 오기 때문에 농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습식 전기집진장치는 기존 건식 전기집진장치의 분진 탈착과정에서 재비산, 역코로나 등의 문제로 인해 집진효율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여 집진효율을 높일 것이다. 또한 건식의 방식과는 다르게 집진극에 부착된 먼지를 탈착이 아닌 물로 씻어내는 습식처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세정수를 빗물을 재사용하는 방안을 도입하여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저감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