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way"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v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성원 소개)
(개발 과제의 개요)
28번째 줄: 28번째 줄: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 요약====
내용
+
◆ 최근 미세먼지에 의해 국내 대기질 상황이 악화되어 국민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 피해에 따라 적절한 대기환경 관리방안의 부재를 체감
 +
◆ 미세먼지의 농도는 실외보다 실내가 더 나쁘고, 특히 지하공간의 농도가 외부의 약 3배 가량 높다. 이에 따라 실내 대기질 기준이 강화된 상태
 +
◆ 서울 시 내에서 완전 밀폐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사를 대상으로 설정, 강화되는 기준에 기초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설계하여 터널 내에서 승강장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방지
 +
◆ 전기집진 방식을 기준으로 지하 역사 수준에 맞는 용량을 설정하여 승강장 내 미세먼지 농도 개선 효과를 기대
 +
◆ 스크린도어에 저감장치를 설치함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지하철 이용률을 높이고, 서울 이외의 지하철에도 확대 적용하며 관련 산업의 발전을 꾀함
 
====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배경====
내용
+
◆ 사람들의 주요 생활공간이 건물의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함에 따라 예전에 비해 건물의 내부에서 지내는 시간이 크게 증가하였고, 지하철의 지하생활권은 폐쇄적 공간이라는 환경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각종 유해물질이 내부에서 발생하거나 외기로 유입되고 있다.
 +
◆ 또한 다수의 지하철역의 경우 지하 1층에서 더 낮은 층으로 내려갈수록 오염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것은 지하역 내의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지하철 내부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하철의 실내공기 오염 원인으로는 전선의 마모과정, 시멘트 관련 오염원에서 배출되며 토양에 의한 것도 나타나고 있다.
 +
◆ 서울지역 9개의 노선을 기준으로 지상구간 43개역, 지하구간은 250개역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계절별로 농도차는 약간 있지만 모든 대상에서 지하구간의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지상구간 대비 지하구간에서의 미세먼지 평균농도 증가율은 51.9%로 확인되었고, 미세먼지의 경우에도 오전 출근시간대 평균 외기농도와 지하철 객실 내 지상구간 운행시 농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나, 지상구간에서 외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그간 2차례에 걸친 개선대책 추진으로는 미흡한 점이 많고 아직까지 관리기준, 관리를 위한 제도 보완이 미흡하여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이 이번 3월에 발표되었다(2018-03-23). 이에 따르면 지하역사 미세먼지 평균오염도는 69.4㎍/㎥으로 다중이용시설군(21개)중 실내주차장 다음으로 오염도가 높으며 지하터널을 통과하는 운행 특성상 철도, 시외버스 등 다른 대중교통 차량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
◆ 대상 지하철 역사에 최적인 집진장치를 선정하고, 개정된 국내 실내 공기질 관리 기준을 준수하는 수준으로 승강장의 공기질 악화를 방지한다.
 +
◆ 실내 공기질 개선을 통해 지하철 사용 승객들의 지하철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지하철 이용율을 높여 수익을 도모할 수 있다.
 +
◆ 관련 산업의 산업성 평가가 통과되어 실제 현자에 적용하게 된다면, 이후 미세먼지와 관련된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예상할 수 있다.
 +
 
 +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장치를 운영할 대상기관은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매트로)이다. 내년(2019) 상반기부터 강화될 *실내공기질관리법에 의거하여 서울교통공사는 현재 지하 플랫폼 미세먼지 농도를 신설되는 규정농도에 초과되지 않도록 미세먼지 집진장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공공의 이익과 법적 기준을 충족하기 위하여 시도하는 사업이므로 정부의 자금 및 기술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며, 본 사업을 시작으로 정부부처의 다양한 기관에서 구매, 운영의 가능성을 볼 수 있음이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2018년 12월 16일 (일) 21:24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지하철 역 내 스크린도어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

영문 : fine dust reduction device using screen door in subway..

과제 팀명

Subway..

지도교수

장서일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9월 ~ 2018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58900** 이*(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58900** 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58900** 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과 20158900** 박**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최근 미세먼지에 의해 국내 대기질 상황이 악화되어 국민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 피해에 따라 적절한 대기환경 관리방안의 부재를 체감 ◆ 미세먼지의 농도는 실외보다 실내가 더 나쁘고, 특히 지하공간의 농도가 외부의 약 3배 가량 높다. 이에 따라 실내 대기질 기준이 강화된 상태 ◆ 서울 시 내에서 완전 밀폐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사를 대상으로 설정, 강화되는 기준에 기초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설계하여 터널 내에서 승강장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방지 ◆ 전기집진 방식을 기준으로 지하 역사 수준에 맞는 용량을 설정하여 승강장 내 미세먼지 농도 개선 효과를 기대 ◆ 스크린도어에 저감장치를 설치함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지하철 이용률을 높이고, 서울 이외의 지하철에도 확대 적용하며 관련 산업의 발전을 꾀함

개발 과제의 배경

◆ 사람들의 주요 생활공간이 건물의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함에 따라 예전에 비해 건물의 내부에서 지내는 시간이 크게 증가하였고, 지하철의 지하생활권은 폐쇄적 공간이라는 환경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각종 유해물질이 내부에서 발생하거나 외기로 유입되고 있다. ◆ 또한 다수의 지하철역의 경우 지하 1층에서 더 낮은 층으로 내려갈수록 오염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것은 지하역 내의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지하철 내부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하철의 실내공기 오염 원인으로는 전선의 마모과정, 시멘트 관련 오염원에서 배출되며 토양에 의한 것도 나타나고 있다. ◆ 서울지역 9개의 노선을 기준으로 지상구간 43개역, 지하구간은 250개역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계절별로 농도차는 약간 있지만 모든 대상에서 지하구간의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지상구간 대비 지하구간에서의 미세먼지 평균농도 증가율은 51.9%로 확인되었고, 미세먼지의 경우에도 오전 출근시간대 평균 외기농도와 지하철 객실 내 지상구간 운행시 농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나, 지상구간에서 외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간 2차례에 걸친 개선대책 추진으로는 미흡한 점이 많고 아직까지 관리기준, 관리를 위한 제도 보완이 미흡하여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이 이번 3월에 발표되었다(2018-03-23). 이에 따르면 지하역사 미세먼지 평균오염도는 69.4㎍/㎥으로 다중이용시설군(21개)중 실내주차장 다음으로 오염도가 높으며 지하터널을 통과하는 운행 특성상 철도, 시외버스 등 다른 대중교통 차량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대상 지하철 역사에 최적인 집진장치를 선정하고, 개정된 국내 실내 공기질 관리 기준을 준수하는 수준으로 승강장의 공기질 악화를 방지한다. ◆ 실내 공기질 개선을 통해 지하철 사용 승객들의 지하철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지하철 이용율을 높여 수익을 도모할 수 있다. ◆ 관련 산업의 산업성 평가가 통과되어 실제 현자에 적용하게 된다면, 이후 미세먼지와 관련된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예상할 수 있다.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장치를 운영할 대상기관은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매트로)이다. 내년(2019) 상반기부터 강화될 *실내공기질관리법에 의거하여 서울교통공사는 현재 지하 플랫폼 미세먼지 농도를 신설되는 규정농도에 초과되지 않도록 미세먼지 집진장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공공의 이익과 법적 기준을 충족하기 위하여 시도하는 사업이므로 정부의 자금 및 기술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며, 본 사업을 시작으로 정부부처의 다양한 기관에서 구매, 운영의 가능성을 볼 수 있음이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