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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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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 요약====
 
  ◇ 서울·대구 등 내륙지역 대도시에 비해 항만도시에서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 서울·대구 등 내륙지역 대도시에 비해 항만도시에서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 날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연소 전 처리 기술인 저황연료의 사용만으로 해결할 수 없게 되었고, 후처리공정에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 날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연소 전 처리 기술인 저황연료의 사용만으로 해결할 수 없게 되었고, 후처리공정에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 그 중 황산화물 처리를 위한 스크러버 공정은 부피가 크고 설치비용이 비싸 주로 대형선박에서만 적용되어지며, 중·소형 선박을 위한 상용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 그 중 황산화물 처리를 위한 스크러버 공정은 부피가 크고 설치비용이 비싸 주로 대형선박에서만 적용되어지며, 중·소형 선박을 위한 상용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 SCR에서 NOx와 SOx의 1차적인 처리가 이루어진 후 바로 스크러버에서 SOx의 2차 습식처리가 이루어지게 하여 스크러버의 소형화를 기대해볼 수 있고, 최적화 된 내부구조를 찾아 효율적인 SCR-스크러버 장치를 설계하고자한다.
 
  ◇ SCR에서 NOx와 SOx의 1차적인 처리가 이루어진 후 바로 스크러버에서 SOx의 2차 습식처리가 이루어지게 하여 스크러버의 소형화를 기대해볼 수 있고, 최적화 된 내부구조를 찾아 효율적인 SCR-스크러버 장치를 설계하고자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배경====
 
  ◇ 2018년을 기준으로 부산·인천 등 주요 항만도시의 대기오염이 서울·대구 등 내륙지역 대도시에 비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도시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주원인은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결과, 부산의 미세먼지 발생원의 51.4%를 차지하는 선박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부는 2017년 9월에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대부분 발전소, 자동차, 산업분야에 대한 부분으로 선박은 뚜렷한 배출규제나 저감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 2018년을 기준으로 부산·인천 등 주요 항만도시의 대기오염이 서울·대구 등 내륙지역 대도시에 비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도시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주원인은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결과, 부산의 미세먼지 발생원의 51.4%를 차지하는 선박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부는 2017년 9월에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대부분 발전소, 자동차, 산업분야에 대한 부분으로 선박은 뚜렷한 배출규제나 저감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 현재 국내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는 주로 「해양환경관리법」을 통하여 시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국제해사기구(IMO)의 MARPOL 협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대부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현재 직접적인 질소산화물(NOx) 배출규제와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를 통한 간접적인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IMO의 ‘선박으로부터 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MARPOL 73/78) 부속서Ⅵ 수정안’에 의거 2020년까지 전 해역의 해상부분에 대한 대책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연료의 황 함량 기준을 지금의 3.5%에서 0.5%로 강화시켰다. 하지만 이 협약은 국제 항해 선박에 대한 규제를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국내 항만 선박에 대한 배출규제가 이와 동일한 수준으로 설정되기는 어려웠다.
 
  ◇ 현재 국내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는 주로 「해양환경관리법」을 통하여 시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국제해사기구(IMO)의 MARPOL 협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대부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현재 직접적인 질소산화물(NOx) 배출규제와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를 통한 간접적인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IMO의 ‘선박으로부터 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MARPOL 73/78) 부속서Ⅵ 수정안’에 의거 2020년까지 전 해역의 해상부분에 대한 대책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연료의 황 함량 기준을 지금의 3.5%에서 0.5%로 강화시켰다. 하지만 이 협약은 국제 항해 선박에 대한 규제를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국내 항만 선박에 대한 배출규제가 이와 동일한 수준으로 설정되기는 어려웠다.
 
 
  ◇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와 같은 간접적인 방안에서 사용되는 저유황유의 가격이 고유황유의 가격과 비교하여 2배 정도 높아 이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 경제적으로 손실이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MARPOL 73/78의 부속서 에서는 배기가스 후처리공정으로 습식 스크러버 사용을 권고하고 있으며, 향후 모든 선박에 황산화물 세정장치의 설비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와 같은 간접적인 방안에서 사용되는 저유황유의 가격이 고유황유의 가격과 비교하여 2배 정도 높아 이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 경제적으로 손실이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MARPOL 73/78의 부속서 에서는 배기가스 후처리공정으로 습식 스크러버 사용을 권고하고 있으며, 향후 모든 선박에 황산화물 세정장치의 설비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한국선주협회가 2백여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선박 1천16척 중 설치대상이 570여척으로 1만DWT급 이하 소형선 304척은 연료통 안에 설치하는 스크러버를 장착할 공간이 부족해 설치가 불가능하다.
 
  ◇ 그러나, 한국선주협회가 2백여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선박 1천16척 중 설치대상이 570여척으로 1만DWT급 이하 소형선 304척은 연료통 안에 설치하는 스크러버를 장착할 공간이 부족해 설치가 불가능하다.
 
 
  ◇ 따라서 중·소형 선박에 적용 가능한 스크러버의 소형화와 황산화물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을 효율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 따라서 중·소형 선박에 적용 가능한 스크러버의 소형화와 황산화물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을 효율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황산화물 제어기술에서 대표적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SOx는 스크러버에서 흡수제와 접촉하게 되고 일부와 화학적 반응을 하여 그 가스로부터 황산화물을 제거한다. 흡수제의 종류에 따라 해수를 이용하는 오픈 루프 타입(open loop type)과 알칼리성 흡수제를 이용하는 클로즈 루프(closed loop) 스크러버로 나뉜다. 그러나 차지하는 부피가 커 주로 대형선박에 적용가능하며, 설치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황산화물 제어기술에서 대표적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SOx는 스크러버에서 흡수제와 접촉하게 되고 일부와 화학적 반응을 하여 그 가스로부터 황산화물을 제거한다. 흡수제의 종류에 따라 해수를 이용하는 오픈 루프 타입(open loop type)과 알칼리성 흡수제를 이용하는 클로즈 루프(closed loop) 스크러버로 나뉜다. 그러나 차지하는 부피가 커 주로 대형선박에 적용가능하며, 설치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질소산화물의 제어기술에서 대표적인 선택적 촉매환원(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SCR은 상기의 다른 건식법에 비하여 고정자산 투자와 운전비가 저렴하고, ammonia 공급기와 반응기만이 필요한 단순공정이며, 90% 이상의 높은 NOx 전환율을 얻을 수 있고, 또한 폐수 등의 부산물이 없다. 이 기술에 사용되는 촉매는 높은 활성, 질소로의 높은 선택성, 열적 안정성 및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현재 연구되는 촉매는 금속산화물 촉매로 값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질소산화물의 제어기술에서 대표적인 선택적 촉매환원(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SCR은 상기의 다른 건식법에 비하여 고정자산 투자와 운전비가 저렴하고, ammonia 공급기와 반응기만이 필요한 단순공정이며, 90% 이상의 높은 NOx 전환율을 얻을 수 있고, 또한 폐수 등의 부산물이 없다. 이 기술에 사용되는 촉매는 높은 활성, 질소로의 높은 선택성, 열적 안정성 및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현재 연구되는 촉매는 금속산화물 촉매로 값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우리는 이러한 제어기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CR장치에서 SOx, NOx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촉매를 찾고 효율적인 적용 가능성을 보이고자하며, 이를 통해 1차적으로 SOx를 부분 제거함으로써 2차 단계인 스크러버의 소형화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큰 목표인 스크러버를 중*소형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내부 구조를 찾아 SCR-스크러버 일체형 세정장치를 고안하고자 한다.
 
  ◇ 우리는 이러한 제어기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CR장치에서 SOx, NOx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촉매를 찾고 효율적인 적용 가능성을 보이고자하며, 이를 통해 1차적으로 SOx를 부분 제거함으로써 2차 단계인 스크러버의 소형화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큰 목표인 스크러버를 중*소형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내부 구조를 찾아 SCR-스크러버 일체형 세정장치를 고안하고자 한다.
  

2018년 12월 10일 (월) 02:36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중·소형 선박에서 SOx, NOx 동시 저감을 위한 SCR-Scrubber 일체형 장치 소형화

영문 : Smaller size of SCR-Scrubber integrated device for simultaneous reduction of SOx and NOx in medium and small ships

과제 팀명

스크Lover

지도교수

장서일 교수님

개발기간

2018년 9월 ~ 2018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 남*연(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38900** 김*호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 김*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 김*송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 서울·대구 등 내륙지역 대도시에 비해 항만도시에서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 날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연소 전 처리 기술인 저황연료의 사용만으로 해결할 수 없게 되었고, 후처리공정에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 그 중 황산화물 처리를 위한 스크러버 공정은 부피가 크고 설치비용이 비싸 주로 대형선박에서만 적용되어지며, 중·소형 선박을 위한 상용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 SCR에서 NOx와 SOx의 1차적인 처리가 이루어진 후 바로 스크러버에서 SOx의 2차 습식처리가 이루어지게 하여 스크러버의 소형화를 기대해볼 수 있고, 최적화 된 내부구조를 찾아 효율적인 SCR-스크러버 장치를 설계하고자한다.

개발 과제의 배경

◇ 2018년을 기준으로 부산·인천 등 주요 항만도시의 대기오염이 서울·대구 등 내륙지역 대도시에 비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도시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주원인은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결과, 부산의 미세먼지 발생원의 51.4%를 차지하는 선박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부는 2017년 9월에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대부분 발전소, 자동차, 산업분야에 대한 부분으로 선박은 뚜렷한 배출규제나 저감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 현재 국내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는 주로 「해양환경관리법」을 통하여 시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국제해사기구(IMO)의 MARPOL 협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대부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현재 직접적인 질소산화물(NOx) 배출규제와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를 통한 간접적인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IMO의 ‘선박으로부터 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MARPOL 73/78) 부속서Ⅵ 수정안’에 의거 2020년까지 전 해역의 해상부분에 대한 대책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연료의 황 함량 기준을 지금의 3.5%에서 0.5%로 강화시켰다. 하지만 이 협약은 국제 항해 선박에 대한 규제를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국내 항만 선박에 대한 배출규제가 이와 동일한 수준으로 설정되기는 어려웠다.
◇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와 같은 간접적인 방안에서 사용되는 저유황유의 가격이 고유황유의 가격과 비교하여 2배 정도 높아 이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 경제적으로 손실이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MARPOL 73/78의 부속서 에서는 배기가스 후처리공정으로 습식 스크러버 사용을 권고하고 있으며, 향후 모든 선박에 황산화물 세정장치의 설비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한국선주협회가 2백여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선박 1천16척 중 설치대상이 570여척으로 1만DWT급 이하 소형선 304척은 연료통 안에 설치하는 스크러버를 장착할 공간이 부족해 설치가 불가능하다.
◇ 따라서 중·소형 선박에 적용 가능한 스크러버의 소형화와 황산화물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을 효율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황산화물 제어기술에서 대표적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SOx는 스크러버에서 흡수제와 접촉하게 되고 일부와 화학적 반응을 하여 그 가스로부터 황산화물을 제거한다. 흡수제의 종류에 따라 해수를 이용하는 오픈 루프 타입(open loop type)과 알칼리성 흡수제를 이용하는 클로즈 루프(closed loop) 스크러버로 나뉜다. 그러나 차지하는 부피가 커 주로 대형선박에 적용가능하며, 설치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질소산화물의 제어기술에서 대표적인 선택적 촉매환원(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SCR은 상기의 다른 건식법에 비하여 고정자산 투자와 운전비가 저렴하고, ammonia 공급기와 반응기만이 필요한 단순공정이며, 90% 이상의 높은 NOx 전환율을 얻을 수 있고, 또한 폐수 등의 부산물이 없다. 이 기술에 사용되는 촉매는 높은 활성, 질소로의 높은 선택성, 열적 안정성 및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현재 연구되는 촉매는 금속산화물 촉매로 값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우리는 이러한 제어기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CR장치에서 SOx, NOx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촉매를 찾고 효율적인 적용 가능성을 보이고자하며, 이를 통해 1차적으로 SOx를 부분 제거함으로써 2차 단계인 스크러버의 소형화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큰 목표인 스크러버를 중*소형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내부 구조를 찾아 SCR-스크러버 일체형 세정장치를 고안하고자 한다.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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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사업비 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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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작품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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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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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