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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선로 유입’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와 중금속 농도에 영햐을 주는 요인은 선로 마모로 주로 급정차시, 지하철이 가속되는 승강장의 선로에서 주로 일어 났음. | + | ● ‘선로 유입’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와 중금속 농도에 영햐을 주는 요인은 선로 마모로 주로 급정차시, 지하철이 가속되는 승강장의 선로에서 주로 일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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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는 경우 유리문을 설치하고, 급기고에 여과 집진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외기 유입’으로 인한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 악화를 방지하고자 하였음. | ||
− | ● ‘선로 유입’의 경우 미세먼지의 제거를 위해 여러 가지 기술(여과막, 물을 이용한 일시적 농도 제거)이 검토 되었으나 중금속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제거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성체를 이용하는 것임을 알았음. | + | ● ‘선로 유입’의 경우 미세먼지의 제거를 위해 여러 가지 기술(여과막, 물을 이용한 일시적 농도 제거)이 검토 되었으나 중금속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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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 설계 범위 | 2) 과제 설계 범위 | ||
− | ● 본 설계에서는 체계적으로 설계 범위를 설정하고 다양한 참고 문헌 및 기술 현황들을 조사하며 구체적인 연구 추진 순서 및 방법으로 합리적인 설계 | + | ● 본 설계에서는 체계적으로 설계 범위를 설정하고 다양한 참고 문헌 및 기술 현황들을 조사하며 구체적인 연구 추진 순서 및 방법으로 합리적인 설계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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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공간적 범위 | ① 공간적 범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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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역사 내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는 승강장 | ● 지하역사 내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는 승강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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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내용적 범위 | ② 내용적 범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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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세먼지 저감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 현황 조사 | ● 미세먼지 저감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 현황 조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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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기술 특징 및 제품 구매처의 경제성 분석 제시 | ● 관련 기술 특징 및 제품 구매처의 경제성 분석 제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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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기술적 범위 | ③ 기술적 범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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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기술 개선과 문제점 보완을 통한 기술 연구 및 개발 | ● 기존 기술 개선과 문제점 보완을 통한 기술 연구 및 개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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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제적이고 요약적인 최종 설계 모형(Prototype) 제작 | ● 입제적이고 요약적인 최종 설계 모형(Prototype) 제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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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 역사 내 대기질 및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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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본 설계에서의 설계 목적은 “시민들의 생활공간 중 하나인 지하역사 내 승강장에서 VOC 및 중금속을 상당량 포함한 미세먼지 농도가 저감된 쾌적한 환경 | ||
+ | 을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유해한 미세먼지 입자들의 직접적 노출과호흡기 흡입 예방 및 방지”임. | ||
===관련 기술의 현황=== | ===관련 기술의 현황=== |
2019년 12월 17일 (화) 21:11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지하역사 승강장 내 미세먼지 킬체인(Fine Dust Kill-Chain)시스템 개발 및 구축
영문 : Research and development of fine dust Kill-Chain system for citizen-friendly subway platform
과제 팀명
저승조
지도교수
동종인 교수님
개발기간
2019년 9월 ~ 2019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33 박동완(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10 김기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28 도영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4890038 박태현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파일:]]====개발 과제 요약====
1) 과제 요약
● 지하철 승강장내 미세먼지 오염원의 기원을 두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했으며 ‘외기 유입’과 ‘선로 유입’이 있음을 인지함.
● ‘외기 유입’ 중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2가지로 식별되었고 ‘출/입구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와 ‘급/배기구에서 유입되는 미세
먼지’로 나눌 수 있음.
● ‘선로 유입’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와 중금속 농도에 영햐을 주는 요인은 선로 마모로 주로 급정차시, 지하철이 가속되는 승강장의 선로에서 주로 일어
났음.
● ‘외기 유입’의 경우 미세먼지의 제거를 위해 여러 가지 기술이 검토 되었으며(예) 싸이틀론 집진기, 전동 집진기 등) 그 결과 역사 외부에 유리문이 없
는 경우 유리문을 설치하고, 급기고에 여과 집진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외기 유입’으로 인한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 악화를 방지하고자 하였음.
● ‘선로 유입’의 경우 미세먼지의 제거를 위해 여러 가지 기술(여과막, 물을 이용한 일시적 농도 제거)이 검토 되었으나 중금속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제거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성체를 이용하는 것임을 알았음.
● 그 결과 만약 한 시스템만 사용되게 된다면 ‘외기 유입’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 중 95%를 저감 할 것으로 기되되고, ‘자성집진장치’ 또한 경우 며세먼
지 농도중 95% 중금속 성분 50%를 제거 할 것으로 예상됨.
2) 과제 설계 범위
● 본 설계에서는 체계적으로 설계 범위를 설정하고 다양한 참고 문헌 및 기술 현황들을 조사하며 구체적인 연구 추진 순서 및 방법으로 합리적인 설계 목표
를 설정하고 수행하였음.
① 공간적 범위
● 지하역사 내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는 승강장
② 내용적 범위
● 미세먼지 저감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 현황 조사
● 관련 기술 특징 및 제품 구매처의 경제성 분석 제시
③ 기술적 범위
● 기존 기술 개선과 문제점 보완을 통한 기술 연구 및 개발
● 입제적이고 요약적인 최종 설계 모형(Prototype) 제작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1) 과제 배경 및 목적
● 인구와 산업, 교통량 등이 밀집한 도심지는 배출 오염원의 특성 및 형상이 다원화되고 최근 “미세먼지”와 관련한 대국민 관심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효과적인 정부 정책 및 대책 마련이 시급함.
● 특히 “지하역사”는 자연환기가 어렵고, 밀폐된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되어 공기질 관리에 취약한 지역임. 또한, 지하철은 단순 교통수단이
아니라 도심지에서 시민들의 생활공간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이 중요함.
● 대국민 관심과 불안 상승으로 인해 정부는 ‘제 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2018~2022)’를 통해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의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음.
● 지하역사 내에서도 “승강장”은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가장 오랫동안 체류하는 공간이며, 지하철 터널 다음으로 가장 나쁜 미세먼지 수치를 보
임.
● “승강장”에서의 미세먼지 농도 저감 관리 연구 및 기술 개발은 아직 미미한 실정이며 지하역사 내의 실상을 실질적으로 잘 반영된 기술이 존재하지 않
음.
● 승강장 내 미세먼지를 지배하고 있는 대표 성분은 VOC와 중금속(Fe, Cr등) 임을 알았으며, 이는 일반 공기에 비해 다량의 발암 물질 및 중금속 성분 함유
로 역사 내 대기질 및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줌.
● 본 설계에서의 설계 목적은 “시민들의 생활공간 중 하나인 지하역사 내 승강장에서 VOC 및 중금속을 상당량 포함한 미세먼지 농도가 저감된 쾌적한 환경
을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유해한 미세먼지 입자들의 직접적 노출과호흡기 흡입 예방 및 방지”임.
관련 기술의 현황
State of art
내용
기술 로드맵
내용
특허조사
내용
특허전략
내용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마케팅 전략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조립도
조립도
내용
조립순서
내용
부품도
내용
제어부 및 회로설계
내용
소프트웨어 설계
내용
자재소요서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작품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내용
포스터
내용
특허출원번호 통지서
내용
개발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 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평가
내용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내용
관련특허
내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소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