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결해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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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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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2013년 WHO(국제 보건기구)는 미세먼지를 담배, 방사선, 라돈과 같이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여 그 심각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미세먼지 배출원 중에서 44%를 차지하는 비산 먼지, 그 중 15%를 차지하는 도로 재비산 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 마모, 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에 의해 도로 위에 침적된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재비산되는 입자상 물질로서, 자연적 성분 외에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일반 먼지에 비해서 해롭다. 또한, 타이어 마모 등으로 인해 배출된 미세먼지는 해양에서 미세 플라스틱으로 작용하며 대기 오염뿐만 아니라 해양 생태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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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WHO(국제 보건기구)는 미세먼지를 담배, 방사선, 라돈과 같이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여 그 심각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미세먼지 배출원 중에서 44%를 차지하는 비산 먼지, 그 중 15%를 차지하는 도로 재비산 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 마모, 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에 의해 도로 위에 침적된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재비산되는 입자상 물질로서, 자연적 성분 외에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일반 먼지에 비해서 해롭다. 또한, 타이어 마모 등으로 인해 배출된 미세먼지는 해양에서 미세 플라스틱으로 작용하며 대기 오염뿐만 아니라 해양 생태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8년 결산 기준으로 미세먼지 감축량과 투입 재원을 비교해보면, 친환경 차량 보급 지원 사업은 2018년에 5,139억원이 투입되었으며, 미세먼지 감축량은 102톤이다. 따라서 미세먼지 1톤 감축을 위해 투입된 비용은 50억원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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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결산 기준으로 미세먼지 감축량과 투입 재원을 비교해보면, 친환경 차량 보급 지원 사업은 2018년에 5,139억원이 투입되었으며, 미세먼지 감축량은 102톤이다. 따라서 미세먼지 1톤 감축을 위해 투입된 비용은 50억원으로 나타난다.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2020년 12월 17일 (목) 00:40 판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비 배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화물차 미세먼지 집진장치 고안

영문 : A design of fine dust collecting device for trucks to reduce road re-scattering dust

과제 팀명

미세먼지 해결해조

지도교수

박승부 교수님

개발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 윤**(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58900** 이**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 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 유**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국내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원인으로 여겨지는 차량의 배기가스는 규제 강화를 통하여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되나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비 배출 미세먼지의 상대적인 기여도는 오히려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측이 된다. 따라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대책이 필수적이다.

개발 과제의 배경 및 효과

2013년 WHO(국제 보건기구)는 미세먼지를 담배, 방사선, 라돈과 같이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여 그 심각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미세먼지 배출원 중에서 44%를 차지하는 비산 먼지, 그 중 15%를 차지하는 도로 재비산 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 마모, 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에 의해 도로 위에 침적된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재비산되는 입자상 물질로서, 자연적 성분 외에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일반 먼지에 비해서 해롭다. 또한, 타이어 마모 등으로 인해 배출된 미세먼지는 해양에서 미세 플라스틱으로 작용하며 대기 오염뿐만 아니라 해양 생태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8년 결산 기준으로 미세먼지 감축량과 투입 재원을 비교해보면, 친환경 차량 보급 지원 사업은 2018년에 5,139억원이 투입되었으며, 미세먼지 감축량은 102톤이다. 따라서 미세먼지 1톤 감축을 위해 투입된 비용은 50억원으로 나타난다.

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State of art

내용

기술 로드맵

내용

특허조사

내용

특허전략

내용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마케팅 전략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조립도

조립도

내용

조립순서

내용

부품도

내용

제어부 및 회로설계

내용

소프트웨어 설계

내용

자재소요서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작품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내용

포스터

내용

특허출원번호 통지서

내용

개발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 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평가

내용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내용

관련특허

내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소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