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분반 5조 팝업창조
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팝업스토어의 폐기물 환경비용 및 등급 산정 앱 개발
영문 : Developed an app for calculating environmental benefits and ratings of pop-up stores
과제 팀명
팝업창조
지도교수
서명원 교수님
개발기간
2023년 9월 ~ 2023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88900** 강*민(팀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 오*정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78900** 전*수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188900** 이*우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코로나 시대가 끝나면서 외부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성수, 홍대, 여의도 등에서 매주 100곳이 넘는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있는 상황이다. 팝업스토어에 사용된 자재, 재료 등은 대부분 폐기물로 배출되며 이들은 팝업스토어만을 위해 설계된 것이 대부분이라 재활용이 쉽지 않다. 환경 관련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팝업스토어를 설계하고 제작할 때부터 쉽게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우리 조는 이러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발생하는 오염물질, 온실가스 등의 환경문제와 기업에서 추구하는 경제적인 문제 두 가지를 적절하게 혼합해 최적의 팝업스토어 부스 설계를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다. 또한 이를 가시적인 결과물로 표현하기 위해 어플을 개발할 계획이다. 우리 조는 3곳의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토대로 소프트웨어 설계를 구상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으로 인한 데이터 축적 및 제도 변화 등에 따라 데이터베이스가 쌓여 좀 더 정확한 등급과 편익, 배출량 산정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단위면적당 폐기물량을 5등급으로 나눈 등급제를 도입하여 궁극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역시 앞으로 쌓일 데이터를 통해 조정을 해 좀 더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팝업스토어 제작 및 폐기 시 발생하는 폐기물 발생량 감소효과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개발 과제의 배경
팝업스토어의 인기폭발과 탄소배출
본격적인 코로나19 엔데믹시대 속 늘어난 외부활동에 발맞춰 기업들이 팝업스토어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2023년 7월 한 달간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성수·강남·홍대·용산 등의 ‘핫플레이스‘에선 100여개의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그러나 이러한 홍보 활동 이면엔 수십t의 폐기물이 양산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공간 자체를 거의 새로 짓는 거라 폐기물이 엄청 나오지만 기업들은 온라인에서 해소할 수 없는 고객 경험을 주기 위해 10억∼20억원씩을 쏟고 있다. 2층 카페와 인근 상가를 통째 빌려 신상 전자제품을 홍보한 팝업스토어가 해체되는 과정에서 폐목재, FRP(혼합플라스틱), 비닐류 등의 쓰레기가 쏟아져 나왔다. 지난달 인근 대형 카페 내·외부를 공항처럼 꾸며 이목을 끈 한 대형은행의 팝업스토어 철거 현장에서도 반나절 동안 30t 이상의 쓰레기가 나왔다. 팝업스토어를 위해 특별 제작된 것들이라 재활용이 어려워 폐기물 업체로 바로 가는 상황이다. 국내 폐기물 배출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21년 전국 폐기물 발생량은 1억9738만t으로 2017년(1만5678t) 대비 5년 새 4000t 이상 늘었다. 특히 팝업스토어와 같은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사업장 일반폐기물이 2021년 건설폐기물을 앞지르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 쓰레기의 구성으로는 패널용 목재와 가벽, 현수막, 플라스틱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재활용하지 못하고 버려지고 있다. 이렇게 버려진 쓰레기는 대부분 매립 또는 소각하는데, 소각하는 경우 다이옥신, 납 등의 오염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 구조물을 제작하고 탄소가 발생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러한 최근 팝업스토어 생기는 많은 양의 쓰레기의 처리를 개선하여 쓰레기 처리에 대한 부담 줄이고, 탄소중립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원료의 무분별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것에도 탁월한 효과가 생길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가 필요함을 느끼고 설계를 진행하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했다. 또한, 기업입장에서는 해당 내용이 기업에게 있어서 어떠한 편익을 가져오는지 그에 대한 방안으로 기업에서 마케팅 등의 요소로 편익을 늘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목적을 이룰 수 있게 설계의 방향을 정했다.
기존의 기술 및 제도상 문제
팝업스토어라는 개념이 자리잡고 인기가 생긴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그런 이유로 제도상 팝업스토어에 대한 법률은 명확하게 존재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건설 폐기물의 경우 이와 관련해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 존재하지만, 팝업스토어의 경우 처리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팝업스토어는 가벽 등 대형폐기물이 다량 발생됨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기준이 없어 일반 생활폐기물을 기준으로 처리될 수 있다. 보도에 따른 환경부 관계자의 답변에 따르면 폐기물이 기준치 이상일 경우 사업장 폐기물로 별도 구분된다. 하지만 팝업스토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하는 법률이 존재하지 않아 폐기물의 기준을 잡기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기존에 팝업스토어의 환경에 대한 인식은 기획단계에 고려하지않고 철거 및 폐기 순서에 뒤늦게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인식은 폐기물의 감소가 잘 이루어지지않고 재활용 역시 이루어지지않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현재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우리는 이번에 기획 단계부터 환경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행하기로 했다.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 전 세계적인 기술현황
내용
- 특허조사 및 특허 전략 분석
내용
- 기술 로드맵
내용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
- 경쟁제품 조사 비교
내용
- 마케팅 전략 제시
내용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내용
경제적, 사회적 기대 및 파급효과
내용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개발 일정
내용
구성원 및 추진체계
내용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내용
설계 사양
내용
개념설계안
내용
이론적 계산 및 시뮬레이션
내용
상세설계 내용
내용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혹은 작동 장면
내용
포스터
내용
관련사업비 내역서
내용
완료작품의 평가
내용
향후계획
내용
특허 출원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