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분반 숨통트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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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env02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12월 17일 (수) 19:38 판 (설계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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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기술개발 과제

국문 : 근접 포집을 활용한 지하주차장 공기질 개선 시스템

영문 : Air Quality Improvement System in Basement Parking Lot Using Source Capture

과제 팀명

숨통트여조

지도교수

박승부 교수님

개발기간

2025년 9월 ~ 2025년 12월 (총 4개월)

구성원 소개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김*홍(조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김*혁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백*수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20208900** 정*호

서론

개발 과제의 개요

개발 과제 요약

개발 과제의 배경

개발 과제의 목표 및 내용

관련 기술의 현황

관련 기술의 현황 및 분석(State of art)

SWOT 분석

경제성 분석

편익

비용

경제성 분석 결과

개발과제의 기대효과

기술적 기대효과

사회적 기대효과

기술개발 일정 및 추진체계

숨통 개발일정.png

설계

설계사양

제품의 요구사항

제품 요구사항.png


QFD

QFD.png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분석에서 고객 요구 품질과 기술 특성을 매핑한 결과,'포집 성능'이 최우선 과제로 도출되었다.

개념설계안

개념설계안 숨통트여조.png

본 개념 설계는 차량 감지, 오염물질 포집, 자동 제어, 환기 효율 평가 체계로 구축하였다. 따라서 작동 기준을 설정하고 최소 포착 속도(포집 속도)를 충족하는 흡기 장치를 설계하였다.

또한 차량을 인식하면 즉시 시스템을 작동시켜 오염물질 저감에 따른 환기 효율을 평가하였다.

이론적 계산

포집 속도

포집 속도(V)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환기설비 지침에 제시된 외부식 하방 흡인형 가스상 물질 제거 속도(0.5m/s)를 적용하였다.

제어 거리

제어 거리(X)는 국내 최대 점유 차량 아반떼의 최저 지상고(0.14m)에 보정계수(1.1, 1.3)를 곱하여 계산하였다.

흡기구 면적

후드 제어거리 이론에서 오염원에서 후드까지 거리가 덕트 직경(상당 직경)의 1.5배 이내일 때 유효한 흡입이 가능하다. 제어 거리가 0.2002m이므로 후드(포집 장치) 직경은 0.2002m ÷ 1.5 = 0.13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포집 장치 형태를 한 변의 길이가 0.2m인 정사각형으로 가정하여 흡기구 면적(A)을 계산하였다.

포집 배풍량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환기설비 지침에서 제시하는 배풍량 식을 적용하였다. 포집 속도, 제어 거리, 흡기구 면적을 대입하면 배풍량 Q는 약 0.22m3/s로 산정하였다.

설계 제원

숨통트여조 설계 제원.png

상세설계 내용

모식도

포집 장치 배치 거리

탐지 항목

사용 센서 및 선정 근거

제어 메커니즘

통합 회로

결과 및 평가

완료 작품의 소개

프로토타입 사진

실험 결과

완료 작품의 평가

포스터

개발 사업비 내역서

향후 계획